
앤디 김 등 미 상원의원 방한…한미 조선 협력 추진
한국계 첫 미국 연방 상원의원인 앤디 김(민주·뉴저지) 의원 등 미국 상원의원들이 한국과 일본을 방문해 조선 산업 협력 방안을 구체화할 계획이라고 AP통신이 17일(현지 시간) 보도했다.AP는 김 의원과 태미 덕워스(민주·일리노이) 상원의원이 이날부터 세계 조선 산업 2, 3위 국가인…
- 2025-08-18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한국계 첫 미국 연방 상원의원인 앤디 김(민주·뉴저지) 의원 등 미국 상원의원들이 한국과 일본을 방문해 조선 산업 협력 방안을 구체화할 계획이라고 AP통신이 17일(현지 시간) 보도했다.AP는 김 의원과 태미 덕워스(민주·일리노이) 상원의원이 이날부터 세계 조선 산업 2, 3위 국가인…

정부가 한미 조선업 협력에 실시간 대응하기 위해 미국에 ‘거점 본부’를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17일 관계 부처에 따르면 정부는 내년도 예산안에 미국 내 조선업 협력 본부 신설 및 상주 인력 배치 관련 예산을 편성하는 방향으로 논의하고 있다. 기획재정부는 이러한 내용을 담은 산…

이재명 대통령이 박병석 전 국회의장을 단장으로 하는 중국 특사단을 오는 24~25일 파견하기로 했다. 한일·한미 정상회담이 진행되는 시점에 맞춰 특사단을 보내 대중(對中) 외교 교두보를 쌓으려는 의도로 해석된다.17일 정치권에 따르면 특사단에는 박 전 의장을 비롯해 민주당 박정 의원,…

조현 외교부 장관이 16일(현지시간) 인도 뉴델리에서 수브라마냠 자이샨카르 인도 외교 장관과 취임 후 첫 외교장관회담을 개최했다. 고위급 교류와 국제 공급망 등 외교·안보 분야에서의 협력을 강화하기로 약속했다.조 장관은 이날 한국 정부가 세계질서의 변화에 실용적으로 대처하는 글로벌 책…

정부는 15일 일본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가 야스쿠니 신사에 공물을 봉납하고 유력 총리 후보자인 고이즈미 신지로 농림수산상이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한 데 대해 “깊은 실망과 유감”을 표명했다.외교부는 이날 논평에서 “정부는 일본의 과거 침략전쟁을 미화하고 전쟁범죄자를 합사한 야스쿠니 …

최근 현충원을 참배했던 일본 유력 총리 후보자인 고이즈미 신지로 농림수산상이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했다. 15일 일본 현지 매체 교도통신에 따르면 고이즈미 농림수산상은 이날 오전 도쿄 쿠단키타에 있는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했다. 이시바 시게루 각료 중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한 인물은 고이즈미 농…

광복 80주년을 맞아 실시된 우리나라 국민의 일본·일본인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를 과거와 비교할 때 호감도가 꾸준히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1989년 이래 최고 수준의 호감도인 것으로 분석됐다.한국갤럽이 지난 12일부터 14일까지 전국 만 18세 이상 1007명을 대상으로 ‘일…

이재명 대통령은 광복 80주년을 맞아 북한과의 긴장완화를 위해 단절된 대화를 복원하고 북한에 대한 일체적 적대행위는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이 대통령은 이어 “독립 투쟁의 역사를 부정하고 독립 운동가들을 모욕하는 행위는 이제 더 이상 용납하지 말아야 한다”며 “독립유공자 유족 보상 범…

한미 정상회담이 열흘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정부가 한미 원자력협정 개정 필요성을 밝혔다. 미국 정부가 요구하는 국방비 지출 증액 등 이른바 ‘동맹 현대화’ 협상 과정에서 사용후핵연료 재처리와 우라늄 농축 등 평화적 핵 이용 권한을 확대하는 방안을 논의할 수 있다는 취지다. 외교부 고위…

“이번 기회에 우리가 미국 측에 어떤 것을 요구해서 한국 원전 산업을 더 활발하게 할 것이고 (여기엔) 사용후(핵)연료 문제, 즉 환경 문제 등을 어떻게 할 것인가가 다 포함돼 있다고 생각한다.” 외교부 고위 관계자는 14일 ‘한미 안보 의제로 한미 원자력협정 개정이 올라갈 수 있느냐…

조현 외교부 장관은 14일 아이만 후세인 알 사파디 요르단 외교장관과 첫 전화 통화를 갖고 양국 관계 및 중동 정세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사파디 장관은 “요르단이 한국과의 협력에 높은 중요성을 부여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양 장관 간 긴밀한 소통을 이어 나가자고 했다. 조 장관…

이재명 대통령이 광복절인 15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국내 상주 외교사절 및 국제기구 대표들과 만찬을 갖는다고 대통령실이 밝혔다. 행사에는 재계 총수들도 참석할 전망이다.대통령실 강유정 대변인은 1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통해 “총 117개 상주공관 대사 및 30개 국제기구 …

이재명 대통령이 23일부터 24일까지 1박 2일 일정으로 취임 후 처음 일본을 방문해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일본 총리와 한일 정상회담을 갖는다. 25일(현지 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기 직전 이시바 총리와의 회동은 그 자체로 파격적인 대일 메시지라는 평가다.…
![[단독]남승룡, IOC서 89년만에 韓이름 되찾아](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8/14/132184129.5.jpg)
“뒤늦게라도 아버지의 한국어 이름을 되찾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1936년 베를린 올림픽 남자 마라톤에서 동메달을 딴 남승룡 선수의 셋째 딸 남건옥 씨(80)는 12일 동아일보 기자를 만나 이렇게 말했다. 남 씨는 “아버지는 눈감으시는 날까지 한국 마라톤의 부흥을 위해 노력하셨던 분”…

조현 외교부 장관과 조셉 윤 주한미국대사대리가 13일 울산 HD현대 조선소 현장을 함께 둘러보고 한미간 조선 협력 강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한미 정부 고위급이 국내 조선소를 동반 방문하는 것은 이례적이다. 25일 한미정상회담을 약 열흘 앞두고 한미간 조선 협력 강화 프로젝트인 ‘…

조현 외교부 장관은 13일 조셉 윤 주한미국대사대리와 함께 울산에 있는 HD현대 조선소를 방문하고 한미 간 조선 협력 방안을 점검했다.외교부에 따르면 조 장관과 윤 대사대리 등은 이날 HD현대 울산조선소에서 선박 건조 및 주요 시설 등을 시찰한 뒤 한국이 미국의 조선업 재건을 위한 최…

HD현대가 해외 선박 건조 거점인 베트남과 조선 분야 협력을 강화한다.HD현대는 12일 한국을 국빈 방문한 ‘또럼(Tô Lâm) 베트남 당서기장’이 주관한 기업간담회에 참석해 상호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당서기장은 베트남 내 서열 1위 최고 권력으로 국가 주요 정책과 전략을 …

조현 외교부 장관이 13일 조셉 윤 주한 미국대사대리와 함께 울산 HD현대조선소를 방문한다.이재웅 외교부 대변인은 12일 정례브리핑에서 “조 장관이 윤 대사대리,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위원들과 함께 울산을 찾아 선박 건조 현장과 주요 시설을 시찰하고, 한미 양국 간 조선업 분야 협력 확…

이재명 대통령이 베트남 서열 1위 또럼 공산당 서기장과 정상회담을 갖고 올해 한-베트남 양국 자유무역협정(FTA) 10주년을 맞아 2030년까지 양국의 교역 규모 1500억 달러(약 208조 원) 달성을 위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미국의 상호관세 부과로 글로벌 교역질서 재편에 대응…

이재명 대통령이 취임 후 처음 국빈 방한 정상인 또럼 베트남 공산당 서기장과의 회담에서 한-베트남 무역 규모를 향후 5년간 두 배가량으로 확대하기로 한 것은 글로벌 무역체계 재편 속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아세안) 핵심 국가들과의 경제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수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