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웜비어 부모, 美은행 동결 北자금 29억원 받는다
오토 웜비어 씨의 부모(사진)가 미국 은행에 동결돼 있던 북한 자금 220만 달러(약 29억 원)를 배상금으로 받게 됐다. 웜비어 씨는 북한에 장기간 억류됐다가 의식불명 상태로 송환된 후 2017년 숨진 미국인 대학생이다. 미국 뉴욕남부연방법원이 지난달 23일 “미국 뉴욕멜런은행에 …
- 2023-11-16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오토 웜비어 씨의 부모(사진)가 미국 은행에 동결돼 있던 북한 자금 220만 달러(약 29억 원)를 배상금으로 받게 됐다. 웜비어 씨는 북한에 장기간 억류됐다가 의식불명 상태로 송환된 후 2017년 숨진 미국인 대학생이다. 미국 뉴욕남부연방법원이 지난달 23일 “미국 뉴욕멜런은행에 …

윤석열 대통령이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차 15일 미국 샌프란시스코로 출국했다. 윤 대통령은 글로벌 복합위기 속 다자무역 체제의 복원, 역내 공급망 연계성 강화 등을 이번 정상회의에서 강조한다. 또 북한과 러시아 간 군사협력에 대한 대응 방안도 각국 정상들과 논의…

윤석열 대통령은 15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APEC)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미국 순방길에 올랐다. 윤 대통령은 2박4일간 APEC 정상들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역내 경제 협력, 기후 위기 극복을 위한 연대와 협력 방안을 논의하며 글로벌 책임 외교 강화에 나선다.윤 대통령은 이날 오…

윤석열 대통령은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을 앞두고 “의장국 수임을 준비하며 지속가능한 성장과 번영을 도모하고 기후위기, 디지털 격차 등 글로벌 현안의 해법을 모색함에 있어 대한민국의 책임과 기여를 계속 강화해나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14일 보도된 …
![[단독]美 B-52 전폭기 오늘 한반도에… 21일엔 핵항모 온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11/15/122182406.1.jpg)
한미 국방 당국이 이달 중 B-52 전략폭격기와 핵추진 항공모함을 연이어 한반도에 전개할 것으로 알려졌다. 13일 서울에서 열린 한미안보협의회의(SCM)에선 양국 국방장관이 미군의 3대 핵 전력(전략폭격기·전략핵잠수함·대륙간탄도미사일)의 북핵 대응력을 강화한 ‘맞춤형 억제전략’ 개정안…

윤석열 대통령은 이번 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 북한과 러시아의 불법 무기거래의 위험성을 경고하며 국제적 대응 방안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14일 보도된 AP통신과의 서면 인터뷰에서 “러시아와 북한의 불법 무기거래가 중대…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14일 경북 구미의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에서 열리는 ‘열린 박정희 전 대통령 탄신 106돌 기념식’에 참석했다. 혁신위가 당내 영남 중진 의원을 상대로 험지 출마를 요구하고, 이준석 전 대표가 대구 기반 신당 등을 추진하는 상황에서 대구·경북(TK)지역의 보…

외교부가 지난 10월 초 미얀마에서 감금된 우리 국민 19명이 전원 안전한 곳으로 이동했다고 14일 밝혔다.외교부에 따르면 지난 10월 초 우리 국민이 미얀마 타칠레익 지역에서 불법업체에 의해 감금됐다는 제보가 외교부 및 주미얀마대사관 등으로 전달됐다.공관은 이를 미얀마 경찰 측에 전…

한미가 북한 핵무기 등 대량살상무기(WMD)에 공동 대응하기 위해 수립한 ‘맞춤형 억제 전략’(TDS·Tailored Deterrence Strategy)을 10년 만에 처음 개정했다. 개정된 북핵 억제 전략에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과 전략폭격기, 핵추진전략잠수함 등 미군의 3대…

중국의 언론 홍보업체 3곳이 국내 언론사처럼 위장한 ‘가짜 언론사 웹사이트’ 38곳을 개설해 친중·반미 성향의 기사를 유포해온 정황을 국가정보원이 포착했다. 이 언론 홍보업체 3곳은 모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국내에서 반중국 정서가 매우 커진 2020년 1월 이…
외교부는 최근 베트남에서 마약 유통 혐의로 사형 선고를 받은 우리 국적자들에 대해 필요한 “영사 조력을 지속할 예정”이라고 13일 밝혔다.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우리 국민 2명이 마약 관련 범죄로 베트남 1심 법원에서 사형선고를 받았다”며 이같이 전했다.베트남 현지 언론들에 따르면 호…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이 13일 오전 서울 용산 국방부 청사에서 짙은 빨간색 혈맹 넥타이를 차고 방명록에 서명했다.국방부에 따르면 미국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은 이날 서울 국방부 청사에서 제55차 한미안보협의회의(SCM)에 앞서 신원식 국방부장관의 안내를 받아 방명록에 서명했다…

한국을 비롯한 21개국 정상급 지도자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제30차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회의가 11일(현지 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막했다. 17일까지 일주일간 열리는 이번 APEC 회의에서는 러시아-우크라이나 및 하마스-이스라엘 전쟁으로 지정학적 갈등이 최고조에 달한…
![[단독]한미 “北은 공동위협” 명시… 4년만에 ‘동맹 국방비전’ 채택](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11/13/122144849.1.jpg)
한미가 13일 열리는 양국 국방 최고위 연례 회의체인 한미안보협의회의(SCM)에서 공동성명과 별도로 한미의 공동 위협을 북한으로 명시한 ‘한미동맹 국방비전’을 채택해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핵 운용 수단인 미 전략폭격기, 미 전략핵잠수함 등 확장억제 전력의 한반도 전개를 향후 한미가…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5월 화상으로 열린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 출범 정상회의에 참석한 데 이어 16일(현지 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IPEF 참가국 정상들과 대면한다. IPEF는 중국 주도의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에 대응하기 위해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 주…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5월 화상으로 열린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 출범 정상회의에 참석한 데 이어 16일(현지 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IPEF 참가국 정상들과 대면한다. IPEF는 중국 주도의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에 대응하기 위해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 주…

파리평화포럼에 한국 외교부 장관으로선 처음으로 참석한 박진 외교부 장관이 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 활동을 벌였다. 12일 외교부에 따르면 박 장관은 10~11일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된 6차 파리평화포럼에 참석했다. 이 포럼은 2018년 11월 제1차 세계대전 종전 100주년 기념식…

윤석열 대통령은 오는 17일(현지시간) 미국 스탠퍼드대학교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일·한미일 첨단기술 분야 협력’을 주제로 한 좌담회에 참석한다. 대통령실은 10일 언론 공지를 통해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차 미국을 방문하는 윤 대통령은 17일 오후…

외교부는 최근 지진 피해를 입은 네팔에 30만 달러 규모의 인도적 지원을 제공하기로 결정했다고 10일 밝혔다. 네팔은 지난 3일 발생한 진도 5.6~6.4 규모 지진으로 현재까지 532명이 넘는 사상자가 나왔다. 가옥도 8000채 이상 붕괴 피해를 입은 것으로 추산된다. 외교부…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의 고위 자문인 론 클레인 전 백악관 비서실장이 주요 7개국(G7)에 한국과 호주를 참여시켜 G9으로 확대할 것을 주장했다고 미 의회 전문매체 더 힐(THE HILL)이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클레인은 두 나라를 가입시키면 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