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지호 “檢서 사실대로 진술-서명”…尹의 의원 체포 지시 인정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의 마지막 증인으로 출석한 조지호 경찰청장이 검찰 등 수사기관에서 조사받을 때 사실대로 진술했고, 검토 후 서명과 날인을 했다고 증언했다. 형사재판 피고인이란 이유로 대부분 질의에 답변을 거부하면서도, 윤 대통령으로부터 국회의원 체포 지시 등을 받았다고 진술한 검…
- 2025-02-20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의 마지막 증인으로 출석한 조지호 경찰청장이 검찰 등 수사기관에서 조사받을 때 사실대로 진술했고, 검토 후 서명과 날인을 했다고 증언했다. 형사재판 피고인이란 이유로 대부분 질의에 답변을 거부하면서도, 윤 대통령으로부터 국회의원 체포 지시 등을 받았다고 진술한 검…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 변론이 25일 종결된다. 역대 대통령 탄핵심판이 변론 종결 후 2주 이내에 선고가 내려진 것을 감안하면 3월 중순에 선고가 내려질 것으로 전망된다.헌법재판소는 20일 서울 종로구 헌재 대심판정에서 열린 10차 변론기일을 마친 뒤 11차 변론기일을 25일로 지정했…

윤석열 대통령이 자신을 지지하고 탄핵을 반대하는 ‘대통령 국민변호인단’에 “빨리 직무복귀를 해서 대한민국을 이끌어가겠다”는 메시지를 내놨다.윤 대통령은 오전에 형사재판, 오후에는 헌법재판소 탄핵심판을 한 날에 받은 20일 밤 9시 경 자신의 대변인단인 배의철 변호사를 통해 내놓은 메시…

헌법재판소가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의 변론을 이달 25일 종결하기로 했다.문형배 헌재소장 권한대행은 20일 윤 대통령 탄핵심판 10차 변론기일을 마무리하면서 “다음 기일은 2월 25일 오후 2시에 열겠다. 양측 대리인의 종합 변론과 당사자의 최종 의견 진술을 듣겠다”고 밝혔다.종합변론…

12·3 비상계엄을 선포해 헌정사상 첫 현직 대통령 신분으로 구속 기소된 윤석열 대통령의 형사재판이 20일 시작됐다. 출석 의무가 없는 이날 공판준비기일에 나온 윤 대통령은 형사재판에 출석한 첫 피고인 대통령으로 기록됐다. 바로 이어진 구속취소 심문에서 윤 대통령 측은 “구속기한 만료…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에 증인으로 출석한 조지호 경찰청장이 형사 재판을 이유로 사실상 진술을 거부했다.조 청장은 20일 윤 대통령 탄핵심판 10차 변론기일에 증인으로 출석해 국회 측의 ‘12·3 비상계엄 선포 당시 국회 봉쇄 사실을 인정하느냐’는 질문을 받고 “경찰과 검찰 수사 단계에…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12·3 비상계엄 선포 당시 주요 정치인 등에 대한 위치 확인 요청이 이뤄진 데 대해 “저도 그 부분에 대해 불필요했고 잘못됐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체포’가 아닌 ‘동향 파악’ 차원에서 요청한 것이나 오해를 샀다는 해명이다.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종로구 헌…


헌법재판소의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 심판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면서 여야 의원들도 탄핵찬반 집회에 참여하며 막판 지지층 결집에 나서고 있다.국민의힘 장동혁 의원(재선·충남 보령-서천)은 22일 오후 2시 보수 성향 기독교단체 세이브코리아 주최로 대전시청앞에서 열리는 ‘국가비상기도회…

국민의힘은 12.3 계엄 선포 이후 윤석열 대통령이 ‘이번 기회에 싹 다 잡아들여’라고 말했다고 주장한 홍장원 전 국정원 1차장을 향해 “거짓말에 전 국민이 속았다”고 말했다.비상계엄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홍 전 차장의 동선이 담긴 CCTV …

한덕수 국무총리가 20일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에 나와 12·3 비상계엄 선포 직전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한 국무위원 모두가 대통령의 계엄 선포를 반대했다고 증언했다. 이는 앞서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국무위원 중 일부는 찬성했다고 말한 것과 배치되는 발언이다. 또 해당 국무회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탄핵심판 10차 변론에 출석했다가 5분 만에 퇴정했다. 한덕수 국무총리와 한 심판정에 있는 것이 국가 위상에 좋지 않다는 이유로 변호인들과 상의 끝에 윤 대통령이 나가기로 했다는 설명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3시경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대심판정에 변호인들…
![[단독]법원, 尹 내란혐의 재판장 유임…李 대장동 재판장은 교체](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2/20/131068968.1.jpg)
윤석열 대통령의 내란 우두머리(수괴) 혐의 등 12·3 비상계엄 관련 재판이 올해 재판장변동 없이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부(부장판사 지귀연)에서 진행된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대장동·백현동·성남FC·위례 사건을 심리 중인 형사합의33부 재판장은 이진관 부장판사(52·사법연수원…

윤석열 대통령의 내란 우두머리 혐의 관련 형사재판 첫 공판준비기일이 13분 만에 종료됐다. 재판부는 곧바로 윤 대통령 측이 청구한 구속취소 심문기일을 진행했다.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부(재판장 지귀연)는 20일 오전 10시부터 내란 우두머리 혐의로 구속기소 된 윤 대통령의 첫 공판준비…

‘12·3 비상계엄’ 사태의 내란 우두머리 혐의로 구속 기소된 윤석열 대통령의 첫 형사재판이 13분 만에 종료됐다. 해당 재판을 맡은 재판부는 곧바로 윤 대통령 측이 청구한 구속취소 심문을 시작했다.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부(부장판사 지귀연)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약 13분간 내란 …

헌법재판소의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이 마무리 국면에 접어들면서 여의도의 시계가 빠르게 조기 대선 모드로 바뀌고 있다. 헌재는 20일 현재까지 지정된 마지막 변론기일을 진행한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모두 탄핵 선고가 나오기 전까지 차기 대선에 대한 공개 언급은 삼가겠다는 방침이나, …

윤석열 대통령 측이 19일 “헌법재판소 결과에 대통령이 당연히 승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결정이 최대한 공정하고 적법하게 되기를 촉구한다”고 했다. 윤 대통령 법률대리인단 석동현 변호사는 이날 서울 서초구 사무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헌재 결과에) 승복을 안 하거나 못…

“윤석열 대통령 탄핵 선고 즉시 당내 경선 절차에 돌입할 것이다.”(더불어민주당 핵심 관계자) “이제는 티 나지 않게 준비를 시작해야 할 것 같다.”(국민의힘 핵심 관계자) 헌법재판소의 윤석열 대통령 탄핵 변론 절차가 사실상 마지막 단계로 접어들면서 여야 모두 조기 대선 물밑 준비에 …

여권 차기 대선 주자로 거론되는 김문수 고용노동부 장관은 19일 “저는 대한민국의 가장 밑바닥, 청계천에 미싱 보조, 다림질하는 보조부터 출발했다”며 “무엇이 중도인지는 모르겠지만 어려운 사람들을 위한 헌신이 공직자의 최대 기쁨”이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

국민권익위원회가 12·3 비상계엄 당시 윤석열 대통령으로부터 “빨리 문을 부수고 안으로 들어가서 인원을 끄집어내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증언한 곽종근 전 육군특수전사령관에 대해 공익신고자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유철환 권익위원장은 19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곽 전 사령관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