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P, 후티반군 공격 강화에 홍해 통한 석유·가스 수송 전면중단 발표
영국 석유업체 브리티시 페트롤리엄(BP)이 예멘 후티 반군의 화물선 공격 강화로 인해 홍해를 통한 석유와 가스 수송을 전면 중단했다고 가디언이 18일 보도했다. BP는 이날 중동 지역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치안 상황 악화’를 이유로 이 지역 선박 운항을 무기한 중단했다고 밝혔다.…
- 2023-12-18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영국 석유업체 브리티시 페트롤리엄(BP)이 예멘 후티 반군의 화물선 공격 강화로 인해 홍해를 통한 석유와 가스 수송을 전면 중단했다고 가디언이 18일 보도했다. BP는 이날 중동 지역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치안 상황 악화’를 이유로 이 지역 선박 운항을 무기한 중단했다고 밝혔다.…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이 이스라엘 정부 관계자들과 만나기로 한 이스라엘 수도 텔아비브에 18일(현지시간) 도착했다고 미 CNN이 보도했다. 오스틴 미 국방장관의 방문은 가자지구에서 증가하는 민간인 사상자 문제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 간의 갈등이…

정부가 13일(현지시간) 폐막한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에 대해 “국제사회에서 처음으로 합의문에 ‘화석연료’에 대해 언급한 것은 성과”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당초 초안에 쓰였던 화석연료의 ‘퇴출’이 아닌 ‘전환’으로 표현이 완화된 데는 아쉬움을 남겼다.18일 서…

미국 뉴욕주 용커스의 한 한인교회에서는 매주 일요일 오전 11시 예배 후 교인들이 교회 식당에서 같이 점심을 먹는다. 최근 점심에는 갈비찜, 돼지불고기, 미역국, 잡채, 완자전 등이 나왔다. 교인 겸 자원봉사자 김영희 씨(65)는 뉴욕타임스(NYT)에 “많은 양의 음식을 한꺼번에 만드…
일본 도쿄전력이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내 원전 오염수의 4차 해양 방류를 내년 2월 시작한다. 후쿠시마 중앙TV에 따르면 이날 도쿄전력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2023년 회계연도(2024년 3월까지) 마지막 방출을 오는 2월 말 개시한다고 밝혔다. 지난 8월 1차 방류를 시작으로…
미하일 미슈스틴 러시아 총리가 19~20일 중국을 방문한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8일 정례브리핑에서 리창 국무원 총리의 초청으로 미하일 미슈스틴 러시아 총리가 중국을 방문해 중-러 총리 제28차 정기회담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미하일 총리는 이번 방중 기간 리창 총리와…

미국 뉴욕타임스(NYT)를 비롯한 여러 언론사를 대표하는 언론인 노동조합이 권력에 휘둘리고 있다는 우려가 커져 일부 NYT 기자들이 독자적인 단체를 결성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SJ에 따르면 메건 투이, 줄리언 반스, 에밀리 바젤론 등 유명 언론…

가자지구 전쟁 휴전 촉구가 이스라엘 안팎에서 거세지는 가운데, 이스라엘의 하마스 소탕 작전 과정에서 팔레스타인 일가가 몰살당하고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17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는 이스라엘군 공격으로 구성원이 100명 넘게 사망한 팔레스타인 한 가문을 조명했다. 나세르…

일본 중앙은행인 일본은행이 18일부터 이틀 간 금융정책결정회의를 시작했다. 일본은행이 완화 출구전략으로 움직일지 주목되고 있다. 18일 현지 공영 NHK,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 등에 따르면 이번 회의 최대 초점은 2016년 1월 도입한 마이너스 금리 정책 해제 여부다. 우에…

10월 7일 발발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 간 전쟁이 석 달 가까이 이어지면서 미국 대표 일간지 뉴욕타임스(NYT) 또한 전쟁의 후폭풍에 휘말렸다. NYT의 기존 노조인 ‘뉴스길드’가 최근 “양측의 휴전을 촉구하고 이스라엘에 대한 미국의 지원 중단을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

농촌에서 열리는 프리미어리그(영국 최상위 축구 리그)라는 뜻의 ‘춘차오(村超)’빡빡한 일정의 가성비 여행을 의미하는 ‘특전사식 여행(特種兵式旅游)’올해 중국에서 가장 유행한 신조어들이다. 중국 국가언어자원모니터링센터는 16일 이런 표현들이 포함된 ‘2023년 10대 신조어’를 발표했다…

중국 관영언론은 인구 고령화의 영향으로 한국의 고추 생산량이 급감함에 따라 중국산 고춧가루와 고추장의 한국 수출이 증가했다고 밝혔다.중국 관영 CCTV은 최근 경제채널을 통해 방영된 뉴스 프로그램 ‘천하재경’에서 중국산 고춧가루와 고추장이 한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중남미 칠레에서 군인 출신 독재자 아우구스토 피노체트(1973∼1990년 집권) 전 대통령 시절 만들어진 헌법을 새 헌법으로 바꾸려는 시도가 지난해에 이어 또 좌절됐다. 지난해 낙태 허용 등 진보 진영이 요구하는 조항을 담은 개정안이 보수파의 반발로 국민투표에서 부결된 뒤 두 번째 부…

젊은 층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힙지로’(힙한 을지로) 골목에 일본식으로 꾸며진 중화요리 식당이 등장하자 의견이 분분하다. 지난 14일 엑스(X·전 트위터) 이용자 A씨는 을지로 3가에 있는 일본식 중화요리 전문 이자카야에 방문한 후기를 남겼다. A씨는 “큰 기대 안 하고…

한미일 안보실장이 18일 오후 한미·한일 연속 협의를 통해 이날 오전 이뤄진 북한의 장거리탄도미사일(ICBM) 발사에 대한 공동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조태용 국가안보실장은 오후 제이크 설리번 미국 국가안보보좌관과 아키바 다케오(秋葉剛男) 일본 국가안전보장국장과 연속해 유선 협의를 …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독주 체제였던 미국 공화당의 대선 후보 경선이 ‘대항마’ 니키 헤일리 전 주유엔 미국대사의 선전으로 새 국면에 접어들었다. 헤일리 전 대사는 내년 초 공화당의 두 번째 경선지이며 집권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뉴햄프셔주에서 중도 성향 유권자의 표심을 파고들…

왕이 중국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 겸 외교부장이 중국을 방문 중인 박명호 북한 외무성 부상(차관격)과 회담했다. 18일 중국 외교부는 “왕 부장이 이날 베이징에서 박 부상과 회담을 가졌다”고 밝혔다. 왕 부장은 회담에서 “북중 전통적 우의는 과거 양당과 양국의 지도자들이 창조하고…

중국의 정찰 풍선이 대만해협 중앙선을 재차 넘었다. 18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과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대만 국방부는 전날 오전 9시3분과(한국시간 오전 10시3분) 오후 2시43분(한국시간 오후 3시43분)쯤 중국에서 날아온 것으로 추정되는 기상관측 기구 2개가 대만 해협 중앙…
2024년 전 세계 40개 국가에서 전국 단위 선거가 치러질 예정이다. 이는 역대 최대 기록으로, 미국의 최대 스포츠 이벤트인 슈퍼볼을 빗대어 ‘민주주의의 슈퍼볼’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17일(현지시간) 영국 가디언은 내년 1월 대만 총통 선거를 시작으로 11월 미국 대선까…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2023 최고의 피노키오’에 이름이 올랐다. 워싱턴포스트(WP)는 미국 내 ‘거짓말쟁이’ 인사들을 추려 지난 15일(현지시간) 명단을 공개했다. 바이든·트럼프 외에도 론 디샌티스 플로리다 주지사, 니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