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관영 “美 판다 가족, 반환 때 된 것”…‘징벌적 외교’ 논란 일축
중국 관영 언론은 미국에서 서식 중인 자이언트 판다의 반환 결정이 계약 만료에 따른 것이며 판다를 위해서도 더 나은 선택이라고 밝혔다. 이달 중순 개최 가능성이 큰 미중 정상회담을 앞두고 최근 중국의 ‘징벌적 판다 외교’ 논란을 반박한 것이다. 7일 중국 관영 환구시보는 “미국 워싱턴…
- 2023-11-07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중국 관영 언론은 미국에서 서식 중인 자이언트 판다의 반환 결정이 계약 만료에 따른 것이며 판다를 위해서도 더 나은 선택이라고 밝혔다. 이달 중순 개최 가능성이 큰 미중 정상회담을 앞두고 최근 중국의 ‘징벌적 판다 외교’ 논란을 반박한 것이다. 7일 중국 관영 환구시보는 “미국 워싱턴…

중국 동북부 지역에 때이른 폭설과 한파가 찾아와 휴업·휴교령이 내려지고 버스 운행이 중단됐다. 이번 폭설과 한파는 지난 5일부터 시작됐다. 중국 중앙기상대는 네이멍구 자치구와 동북부 지역에 두 번째로 높은 경보인 오렌지색 경보를 발령했다. 하얼빈과 창춘, 선양 등에서는 폭설로 인해…

미국 전직 대통령 중 처음으로 ‘머그샷’을 찍는 수모를 겪었던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이번에는 법정 증인석에 앉아 자산 부풀리기 의혹을 추궁당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고의로 자산을 부풀렸다는 의혹을 부인하는 한편, 이번 재판은 정치공세의 일환이라는 주장을 되풀이해 판사와 여러번…

“북한에 강력한 메시지를 보내기 위해 한국에 잠재적 핵 능력을 허용하는 것은 어떻습니까.” 6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에서 열린 ‘2023 한반도국제포럼’에서 김우상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미국의 향후 대북정책’ 세션에서 함께 토론에 나선 로버트…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이 6일(현지시간)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세력 하마스 사이의 분쟁 때문에 가자지구가 어린이들의 무덤이 되고 있다고 한탄했다. 아울러 가자지구 구호를 위해서는 라파 통행로로는 부족하고 이스라엘 케렘 샬롬 통행로도 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구테흐스 총장은…

미국의 한 어린이집에서 놀이터에 떨어져 있던 총을 주운 아동이 자신에게 총을 격발해 중태에 빠졌다. 6일 AP통신과 NBC에 따르면, 지난 3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의 한 시내버스 안에서 10대가 한 남자 승객과 말다툼을 벌이다 총을 꺼내 발사했다. 총을 쏜 10대는 …
![뉴욕증시, 랠리 후 숨고르기…연준의 금리 힌트 기다린다[딥다이브]](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11/07/122053698.1.jpg)
지난주 급등했던 뉴욕증시가 숨고르기 중입니다. 6일(현지시간) 주요 지수는 강보합세로 마감했습니다. 다우지수 +0.10%, S&P500 +0.18%, 나스닥 +0.30%. 지난주 S&P500지수는 5.9% 올라 올해 최고의 한 주를 기록했죠.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이 끝났다는 신호가 나…
일본 도쿄도가 6일 주민들을 대상으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비한 대피 훈련에 나섰다. 산케이신문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이날 도쿄 네리마구 네리마역 주변에서 주민들 60여명을 대상으로 피난 훈련을 실시했다. 네리마역 역사는 일본 국민보호법에 근거한 ‘긴급 일시 피난 시설’로 …

도널드 트럼프 전 미 대통령이 6일(현지시간) 뉴욕 맨해튼 법원에서 증언하면서 자신에 대한 재산부풀리기 사기 재판이 “정치적 마녀 사냥”이라고 비난하며 판사와 맞섰다. 트럼프는 재판에서 판사 중 한 명이 자신에게 편파적이며 자신을 기소한 뉴욕주 검찰총장을 “정치적 재앙”이라고 비난…

우크라이나군 총사령관의 최측근 참모가 생일날 받은 선물이 폭발해 사망했다. 6일(현지시간) 발레리 잘루즈니 총사령관은 텔레그램에 글을 올려 "나의 조수이자 가까운 친구였던 게나디 차스티아코우 소령이 가족들에 둘러싸여 숨졌다"며 "매우 비극적인 일"이라고 전했다. 설명에 따르면 …

챗(Chat)GPT를 개발한 회사인 오픈(Open)AI가 첫 빅테크 쇼케이스를 열고 최신 챗봇인 ‘GPT-4 터보(Turbo)’를 공개했다. 6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오픈AI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서 첫 개발자회의를 열고 다양한 작업에 맞춤형으로 사용할 수 있는 …
![UN 사무총장 “가자, 어린이 무덤 돼”…10분에 1명 사망[이-팔 전쟁]](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11/07/122053143.2.jpg)
가자 지구 사망자가 1만명을 넘어선 가운데,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이 가자 지구가 어린이들의 무덤이 되고 있다며 즉각적인 인도적 휴전을 촉구했다. 6일(현지시간) 미국 CNN 등에 따르면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이날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기자들을 만나 “가자 지구가 어린이들의…

이스라엘이 가자 지구에서 지상전을 확대하면서 이스라엘 북부와 레바논 접경 지역에서도 하마스 및 헤즈볼라와 이스라엘 간 교전이 격화되고 있다. 6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하마스의 알 카삼 여단은 이날 이스라엘 최북단 마을 나하리야와 하이파 남부 외곽을 향해 로켓 16발을 발사했…

기후환경 활동가들이 영국 런던의 내셔널갤러리가 소장하고 있는 디에고 벨라스케스의 유화를 훼손하려고 시도하다 경찰에 체포됐다고 6일(현지시간) AP통신이 보도했다. 작품을 훼손하려 한 활동가들은 ‘저스트스톱오일(Just Stop Oil)’이라는 단체에 속한 2명으로, 작은 망치를 이용…

이슬람권 국가들이 이스라엘의 가자 지구 공격에 따른 민간인 피해를 규탄하기 위한 특별 정상회의를 오는 12일(현지시간) 개최한다. 이슬람협력기구(OIC)는 오는 12일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이스라엘과 하마스 전쟁 관련 특별 정상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6일 발표했다. OIC는 …

미국 텍사스주의 한 대학 홈커밍데이 파티에서 총격사건이 발생해 7명이 부상을 입었다. AP통신에 따르면 지난 5일(현지시간) 오후 텍사스주 휴스턴 시내에서 북서쪽으로 80㎞ 떨어진 프레리뷰A&M대 캠퍼스 인근에서 열린 홈커밍파티에서 총격이 발생했다고 월러카운티 보안관실이 밝혔…

동아일보와 채널A가 다음 달 6일 서울 중구 동호로 신라호텔에서 개최하는 ‘동아비즈니스포럼 2023’이 ‘디리스킹 시대, AI 혁신과 생존 전략(In the Era of Derisking, Strategies for AI Innovation and Business Survival)’을…

“인공지능(AI)을 조직의 어느 한 부분에만 적용하면 그 파급 효과가 다른 부분에선 불확실성을 키우는 방향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AI 솔루션이 조직 전체에서 최적의 결과를 낳을 수 있게 하려면 반드시 통합적 접근 방식을 취해야 합니다.” 캐나다 토론토대 로트먼경영대학원 석좌교수이자…

“신와르는 목표 달성을 위해서라면 수만 명의 목숨을 희생시키는 건 아무렇지도 않게 생각할 것이다.” 4일(현지 시간)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지난달 7일 이스라엘 기습 공격을 이끈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의 지도자 예히야 신와르(사진)에 대해 주변 인사를 인용해 이렇게 보도했다…

미국이 5일(현지 시간)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 간 전쟁이 중동 전역으로 번지는 것을 막기 위해 전략핵추진잠수함을 급파했다. 수에즈 운하에서 이집트 카이로 북동쪽 알살람 다리 아래를 지나가는 해당 핵잠수함의 사진도 공개했다. 미국이 미 해군 최대 규모인 오하이오급 핵잠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