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픈AI, 올트먼 CEO 공식 복귀…MS는 이사회 참관만
오픈AI에서 축출됐던 샘 올트먼이 최고경영자(CEO)로 공식 복귀했다. 오픈AI 최대 투자자인 마이크로소프트(MS)는 의결권이 없는 참관인 자격으로 이사회에 참여한다. 29일(현지시간) 미국 IT 전문 매체 ‘더 버지’에 따르면, 오픈AI CEO로 복귀한 알트먼은 직원들에게 보낸 메…
- 2023-11-30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오픈AI에서 축출됐던 샘 올트먼이 최고경영자(CEO)로 공식 복귀했다. 오픈AI 최대 투자자인 마이크로소프트(MS)는 의결권이 없는 참관인 자격으로 이사회에 참여한다. 29일(현지시간) 미국 IT 전문 매체 ‘더 버지’에 따르면, 오픈AI CEO로 복귀한 알트먼은 직원들에게 보낸 메…

미국 인공지능(AI) 개발 기업 오픈AI의 대화형 AI 챗GPT가 30일(현지 시간)을 기준으로 출시 1주년을 맞이했다. 영국 더 선은 챗GPT 출시 1주년을 하루 앞둔 29일 지난 1년간 챗GPT가 세상을 놀라게 한 여섯 가지 사례를 소개했다. 2022년 11월30일 챗GPT가 처…

인도가 중국의 해군력 증강에 대응하기 위해 세 번째 항공모함 건조를 추진한다. 29일(현지시간) 타임스오브인디아 등은 소식통을 인용해 인도 정부가 4000억루피(약 6조2120억원)을 투입해 새로운 항모 건조를 추진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사안에 정통한 소식통은 “라즈나트 싱 국…

미국과 중국의 데탕트를 이끌어낸 전설적인 외교관 헨리 키신저 전 미국 국무장관이 29일(현지시간) 타계한데 대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조전을 보내 애도를 표명했다. 중국 외교부 왕원빈 대변인은 30일 정례브리핑에서 “시 주석이 키신저 박사의 별세와 관련,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에…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는 30일 휴전 종료 시한 직전 휴전을 하루 더 연장하기로 합의했다. 가자지구가 ‘불안한 평화’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요르단강 서안지구에서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측 유혈 충돌이 계속됐다.팔레스타인 뉴스통신사 와파(WAFA)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강대국 간 긴장 완화를 통해 ‘냉전의 열전화’를 막았던 미국 외교의 ‘살아 있는 전설’ 헨리 키신저 전 미 국무장관이 29일(현지 시간) 세상을 떠났다. 향년 100세. 헨리 키신저 협회는 이날 “키신저 전 장관이 코네티컷주(州) 자택에서 별세했다”고 밝혔다. 키신저 전 장관은 냉전이…

이스라엘 예루살렘 입구에서 30일(현지시간) 총격 사건이 발생해 3명이 사망하고 6명이 부상했다고 현지 매체인 타임오브이스라엘, 예루살렘포스트가 응급 구조팀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번 공격으로 24세 여성과 73세 남성 등 3명이 사망했으며 부상자 6명 중 2명은 중상이라고 경찰이 밝…
이스라엘 정부는 하마스가 하루 동안 휴전을 연장하는 대가로 석방할 여성·어린이 인질 명단을 새로 받았다고 밝혔다.30일(현지시간) 이스라엘 총리실은 성명에서 “얼마 전 이스라엘은 합의 조건에 따라 여성과 어린이의 명단을 받았으며, 따라서 휴전은 계속될 것”이라고 발표했다.이스라엘 총리…
중국은 대만에 ‘총통(대통령)’이 없다며 하나의 중국 원칙을 재확인했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30일 정례브리핑에서 ‘차이잉원 대만 총통이 뉴욕타임스와 인터뷰에서 중국은 경제·정치적 요인으로 인해 대만에 대한 무력행동을 고려하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한 데 대한 입장을 묻는 …

한국과 일본을 연결하는 ‘하늘길 대동맥’ 서울 김포-도쿄 하네다 항공 노선이 30일 취항 20주년을 맞았다. 한국에서는 김포공항에서, 일본에서는 하네다공항에서 이날 각각 기념행사를 열었다. 일본에서는 전날 스가 요시히데 전 총리 등이 참가한 기념식도 열렸다. 김포-하네다 노선은 …

미국 스타벅스의 일본법인 스타벅스커피재팬 매장에서 일하는 종업원들이 노동조합을 결성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30일 보도했다. 노조 결성 시점은 11월1일자로, 소수의 직원들이 ‘스타벅스유니온재팬(Starbucks Union Japan)’이라는 명칭으로 노조를 결성했다. 일본에서 스타…

내년 재선에 도전하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콜로라도주에 한국 CS윈드가 짓는 세계 최대 풍력발전기 공장을 방문해 자신의 경제정책인 ‘바이드노믹스(Bidenomics)’ 성과 홍보에 나섰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바이드노믹스의 핵심 정책인 인플레이션감축법(IRA) 폐지를 공약…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가 일시 휴전을 하루 더 연장하기로 합의한 가운데, 하마스가 30일(현지시간) 이스라엘 인질 8명을 석방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스라엘 매체 와이넷(Ynet) 등에 따르면 하마스가 전달한 석방 예정자 명단에는 여성 6명과 어린이 2명 등 이…

세계 최대 검색 엔진업체 구글이 캐나다 매체 뉴스 사용 대가로 캐나다에 매년 1억 캐나다달러(약 952억원)의 뉴스 사용료를 지급하기로 했다. 30일(현지시간) 미국 AP통신에 따르면 전날 캐나다 정부는 구글이 캐나다 뉴스 산업을 위해 매년 1억 캐나다달러를 지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미국 역사상 가장 영향력 있는 외교관으로 꼽히는 헨리 키신저 전 미국 국무장관이 29일(현지시간) 별세하면서 고인에 대한 엇갈린 평가가 나오고 있다. 미국 지도자들은 키신저 전 장관을 미국 국익을 지키는 ‘유능한 수호자’로 칭송한 반면, 소셜미디어 등에선 전 세계에 지속적인 피해를 …

인도에서 종교행사 중 여학생들이 들고 있던 풍선이 폭발하면서 30여명이 화상을 입는 사고가 발생했다. 아찔했던 사고 영상은 소셜미디어(SNS) 등에도 공유됐다.18일(현지시간) 인디안 익스프레스 등 현지 언론 보도에 따르면 사고는 이날 오후 구자라트주 메사나(Mehsana)에서 일어났…

미국과 중국의 데탕트를 이끌어낸 전설적인 외교관 헨리 키신저 전 미국 국무장관이 29일(현지시간) 타계한데 대해 셰펑 주미 대사는 애도의 뜻을 표명했다. 셰 대사는 이날 소셜미디어 X(구 트위터)를 통해 “키신저 박사가 100세로 별세했다는 소식에 큰 충격과 슬픔을 금치 못한다”면…

K팝 걸그룹을 대표하는 에스파가 팝스타 비욘세, 유럽연합(EU)의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과 더불어 영미권 주요 금융매체 파이낸셜타임스(FT)가 선정한 2023년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 25인에 이름을 올렸다. 29일(현지시간) FT에 따르면 영국 왕립박물관 V&A에서 …

영국 공영 BBC가 불법촬영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은데 이어 대한축구협회로부터 국가대표 자격을 잠정 박탈당한 공격수 황의조(노리치 시티)에 대해 조명했다.BBC는 30일(한국시간) “노리치의 공격수 황의조가 전 연인을 동의 없이 불법으로 촬영했다는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은 가운데 한국…
이스라엘이 ‘하마스의 인질 살해 위협에 굴복해서는 안 된다’는 헨리 키신저의 생전 발언이 재조명을 받고 있다. 비즈니스인사이더에 따르면 헨리 키신저 전 미국 국무장관은 하마스의 이스라엘 기습 공격이 이뤄진지 닷새만인 지난 10월12일 ‘미디어 거물’ 마티아스 되프너 악셀 슈프링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