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란, 모하마디 노벨 평화상 선정에 “편향적·정치적” 규탄
이란 인권운동가 나르게스 모하마디가 2023년 노벨 평화상 수상자로 선정된 가운데 이란 외무부가 “편향적이고 정치적인 동기”라며 강하게 규탄했다. 6일(현지시간) 이란 반관영 ISNA 통신에 따르면 나세르 카나니 이란 외무부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반복적으로 법을 위반하고 유죄 판결…
- 2023-10-07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이란 인권운동가 나르게스 모하마디가 2023년 노벨 평화상 수상자로 선정된 가운데 이란 외무부가 “편향적이고 정치적인 동기”라며 강하게 규탄했다. 6일(현지시간) 이란 반관영 ISNA 통신에 따르면 나세르 카나니 이란 외무부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반복적으로 법을 위반하고 유죄 판결…

미국이 주미 러시아대사관의 외교관 2명을 외교적 기피 인물로 지정해 추방했다고 미 CNN이 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지난달 러시아가 미국 외교관 2명을 추방한 것에 대한 대응 차원이다. 미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CNN에 보낸 서면 논평에서 이번 초치가 “모스크바의 미국 대사관 2명…
![[날씨]한글날 연휴 구름 많아…남부지방 오후부터 비](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10/07/121552999.2.jpg)
한글날 연휴 첫날인 7일 토요일은 수도권을 비롯한 중부지방에 구름 많은 가운데 늦은 오후부터 강원영동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일부 지역에 비가 내리겠다. 기상청은 이날 “동풍 영향으로 늦은 오후부터 내일(8일) 오전 사이 강원영동에, 늦은 밤부터 내일 아침 사이 경북북부동해안에 비가 …

우리나라의 성장 동력이 줄어들면서 잠재성장률이 2027년 2.1%까지 떨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연구개발(R&D) 투자 등을 통해 생산성을 증진해야 한다는 조언이다. 7일 국회예산정책처 ‘2024년 및 중기 경제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잠재성장률은 …

매일 계단을 5층 이상 오르면 동맥경화(콜레스테롤이 심장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해주는 혈관인 관상동맥 내벽에 쌓여 발생) 등 심혈관 질환 발병률을 최대 20% 낮출 수 있다는 해외 연구 결과가 나왔다. 7일 의료계에 따르면 미국 툴레인대 공중보건열대의학대학원 연구팀은 영국 바이오뱅크…

미국 의회 역사상 처음으로 해임투표를 통해 불명예 낙마한 케빈 매카시 전 하원의장이 하원의원직도 중도 사임하겠다는 의사를 드러냈다는 보도가 나왔다. 다만 매카시 전 의장은 사임설이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하며, 내년 재선에도 출마할 계획이라고 해명했다. 미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6일…

지난해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공기업 2곳 중 1곳이 부채비율 100%를 넘긴 것으로 나타났다. 역대급 부채 위기를 겪는 한국가스공사와 한국전력 등 에너지공기업을 포함 17곳 중 9곳에 달했다. 7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산업부 산하 각 공기…

“지난 3일 개천절에도 출근했고, 오는 9일 한글날에도 일할 예정이다. 남들 다 쉬는 연휴를 온전히 쉬지 못하니 그냥 평소와 다를 바 없는 주말 같더라” ‘엿새 추석 황금연휴’ 직후 또다시 사흘간의 한글날 ‘소(小)연휴’가 찾아왔지만 마냥 웃음 짓지 못하는 이들이 있다. 고물가 속에…

제19회 서울세계불꽃축제가 7일 밤 여의도한강공원에서 열리는 가운데 서울시가 ‘시민 안전’ 종합대책으로 안전 사고 예방에 나선다. 이날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서울세계불꽃축제의 안전하고 편리한 관람을 돕기 위한 안전, 교통, 편의 분야 종합지원대책을 가동한다. 2000년 처음 시작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회담 이후 북한과 러시아의 접경 지역에 철도 화물과 운송이 급격히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는 위성사진 관측 결과가 나왔다. 북한이 러시아에 우크라이나 전쟁 관련 물자 보급에 나섰을 정황이 의심되는 상황이다. 미국 싱크탱크 국제전략…

글로벌 슈퍼 그룹 ‘방탄소년단’(BTS) 멤버 제이홉이 육군 조교로 군 복무 중인 가운데 ‘특급전사’가 됐다. 제이홉은 6일 오후 글로벌 팬 커뮤니티 위버스에 “저 특급전사 땄다. 상황 속 매 순간 최선을 다하니 좋은 결과도 있었다”면서 이렇게 밝혔다. 그는 조교로 복무하는 것…

멕시코 남부에서 이민자들을 태우고 북쪽으로 향하던 버스가 전복돼 최소 17명이 숨졌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멕시코 오아하카주 시민보호국은 6일(현지시간) 소셜미디어 엑스(X)를 통해 이날 오전 오아하카에서 쿠아크노팔란으로 이어지는 고속도로에서 버스 사고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함께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내달 정상회담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고 직접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6일(현지시간) 미 백악관에서 지난달 일자리 통계 관련 연설을 마친 뒤 내달 샌프란시스코에서 시 주석과 만날 것으로 보느냐는 취재진 질문에 “정해진 회담은 없지만 가…

이 2023년 노벨 평화상을 수상한 이란 인권운동가 나르게스 모하마디가 이번 수상이 이란의 인권 운동을 가속할 것이라며, 여성 해방까지 계속 싸워나가겠다고 전했다. 6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모하마디는 수상자 발표 후 낸 성명에서 “민주주의, 자유, 평등 실현을 위한 노력을 …
미국이 러시아의 군사와 방위산업을 지원한 중국 기업 42곳을 제재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는 6일(현지시간) 중국 기업 42곳을 포함한 49개 외국 법인을 수출 통제 대상으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미 상무부는 제재 대상이 된 중국 기업들이 러시아 국방부와 연관된 기업들에…
이란 외무부는 6일(현지시간) 나르게스 모하마디(51)가 올해 노벨평화상 수상자로 선정된 것과 관련해 “편향되고 정치화된 상”이라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나세르 카나니 이란 외무부 대변인은 이날 성명을 내고 “노벨위원회의 이번 결정은 일부 유럽 국가들이 주장하…
![[지표로 보는 경제]10월 07일](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10/06/121551035.1.jpg)

상습음주운전자, 술 마시면 車시동 안걸려 이르면 내년 말부터 상습적으로 음주운전이 적발된 운전자는 차량에 음주운전 시동잠금장치를 달아야 한다. 국회는 6일 본회의에서 시동잠금장치 도입을 골자로 한 도로교통법 일부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시동잠금장치는 자동차에 시동을 걸기 전 호흡을 불어…

삼성전자가 내년 초 ‘갤럭시 S24’ 시리즈에 탑재할 것으로 예상되는 차세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엑시노스 2400’을 공개했다. 전작보다 인공지능(AI) 성능을 15배로 높이고 발열 문제도 해결해 삼성 플래그십 스마트폰에서 퀄컴 칩을 점차 대체해 나갈 ‘신무기’다. …

이균용 대법원장 후보자 임명동의안이 6일 국회에서 부결됐다. 부결을 당론으로 채택한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에서 반대표가 대거 나와 국회의 문턱을 넘지 못한 것. 대법원장 임명동의안 부결은 35년 만으로 사법부 수장 공백 사태 우려가 현실화됐다. 의석수를 앞세운 민주당이 이재명 대표의 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