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은, 국채 1조5000억원 매입했지만…국채금리 연중 최고치
한국은행이 3년 3개월 만에 국채 매입에 나섰지만 시장에 약발이 먹히지 않았다. 전 세계적인 금리 급등에 외려 한국 국채금리가 연중 최고치를 경신했기 때문이다. 한은은 향후 시중 유동성을 줄이기 위해 환매조건부채권(RP)을 매각하려면 국채가 필요해 매입한다는 이유를 들었지만, 시장에서…
- 5시간 전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한국은행이 3년 3개월 만에 국채 매입에 나섰지만 시장에 약발이 먹히지 않았다. 전 세계적인 금리 급등에 외려 한국 국채금리가 연중 최고치를 경신했기 때문이다. 한은은 향후 시중 유동성을 줄이기 위해 환매조건부채권(RP)을 매각하려면 국채가 필요해 매입한다는 이유를 들었지만, 시장에서…

주진우 국민의힘 의원이 과거 ‘소년범 전력’으로 사회적 파장을 일으킨 배우 조진웅(49·조원준)에 대해 “소년범이 이 정도 범죄를 지금 저질렀다고 하면 징역 5년 이상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주 의원은 9일 채널A ‘라디오쇼 정치시그널’에 출연해 “1990년대에는 성범죄나 강도 범죄…

수요일인 10일은 아침 기온이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영하권에 들어 춥겠다.기상청은 9일 “내일(10일)은 전국이 구름 많다가 밤부터 차차 흐려지겠다”고 예보했다.아침 기온은 전국 대부분 지역이 0도 이하(일부 강원내륙와 경북내륙 -5도 이하)가 되겠으니 낮은 기온으로 인한 건강관리에 …
![[단독]“중국이나 가볼까” 中무비자-고환율에…위안화 여행환전 172% 급증](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2/09/132932453.1.jpg)
중국 정부가 무비자 정책을 시행하고 원-위안화 환율이 상대적으로 덜 올라 위안으로 환전하는 이용자들이 많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달러는 변동 폭이 커지면서 소비 목적보다 투자니 보유 목적으로 활용하는 소비자들이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9일 본보가 하나카드에 의뢰해 국내에서 가장…

산업통상부가 주최하고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KEIT),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이 주관하는 ‘2025 코리아 테크 페스티벌’이 지난 12월 5일 막을 내렸다. 2025 코리아 테크 페스티벌은 ‘기술의 힘, 사업화의 가치…

이재명 대통령 부인 김혜경 여사가 9일 주한 외국대사 배우자들과 함께 김장을 하면서 “백김치는 저희 남편인 대통령님이 제일 좋아하는 ‘최애’ 김치”라고 말했다. 김 여사는 “김치는 익는 과정에 따라 다 맛이 다르다. 여러 다른 문화에 계신 분들이 모여 함께 익어가면 좋겠다”고 밝혔다.…

쿠팡의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로 ‘탈팡(탈쿠팡)’ 움직임이 거세지는 가운데 국내 유통업계들이 쿠팡에서 이탈하는 고객들을 잡기 위해 나서고 있다. 대표적인 곳이 SSG닷컴(쓱닷컴)이다. 쓱닷컴은 내년 1월부터 업계 최고 수준인 7% 적립을 앞세운 새 멤버십 ‘쓱세븐클럽’을 출시한다고 9일…

여야가 올해 정기국회 마지막날인 9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강하게 충돌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본회의 상정 법안 전건에 대해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를 실시하기로 했다. 하지만 첫 주자로 나선 나경원 의원이 의제와 관련 없는 발언을 이어가자 우원식 국회의장이 마이크를 꺼버리면서 국민의힘은 …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리더 RM이 최근 라이브 방송에서 팀 해체를 언급한 것에 대해 사과했다.RM은 8일 위버스 커뮤니티에 “이틀 전 라이브로 많은 아미들 피로하게 해드린 것 같아 죄송하다”며 “걱정해 주는 연락 많이 받았다”고 운을 뗐다.이어 “(라이브 방송을) 켜지 말 걸 후…

국민의힘은 9일 이재명 대통령의 종교단체 해산 관련 국무회의 발언과 관련해 “또다시 종교단체 해산을 거론했다”며 “국무회의 석상에서 연이어 종교단체 해산이라는 극단적인 카드를 꺼내 든 것은 더불어민주당과 통일교 유착 의혹이라는 진실을 권력으로 덮으려는 파렴치한 ‘입틀막’ 시도”라고 비…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 일본 총리가 9일 “다케시마(竹島·일본이 주장하는 독도의 명칭)는 일본 영토”라는 억지 주장을 다시 폈다.다카이치 총리는 이날 열린 중의원 예산위원회에서 다카미 야스히로(高見康裕) 자민당 의원이 “한국에 의한 불법점거라는 상황이 한치도 변하지 않고 있다”며 …

포르투의 복합문화지구 WOW는 11월 22일부터 1월 6일까지 연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WOW는 포르투 구도심에 자리한 대규모 복합문화공간으로 7개 박물관과 12개 레스토랑을 포함한 체험 중심 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약 7.5km 규모의 조명과 장식이 지구 전역에 설치되고 …

여야가 9일 본회의 안건에 합의하지 못해 필리버스터(무제한토론) 정국에 돌입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민생 발목 잡기를 넘어서 민생 탄압이고 민생쿠데타”라며 “오늘 이 시간부로 국회 정상화와 민생 개혁 완수를 위한 비상 행동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이날 “윤석열 …

일본 혼슈 동북부 아오모리현 앞바다에서 8일 규모 7.5의 강진이 발생해 최소 50명이 다쳤다. 이튿날 인근 지역에 규모 6.4과 5.3의 지진이 발생하는 등 여진이 이어져 불안이 커지고 있다. 일본 정부는 ‘홋카이도·산리쿠 앞바다 후발 지진 주의 정보’를 처음 발표하며 인근 지역에서…

그룹 ‘방탄소년단’(BTS) RM이 최근 라이브 방송에서 팀 해체를 언급한 것에 대해 사과했다.RM은 지난 8일 위버스 커뮤니티에 “이틀 전 라이브로 많은 아미들 피로하게 해드린 것 같아 죄송하다. 걱정해 주는 연락 많이 받았다”고 말문을 열었다.그는 “(라이브 방송을) 켜지 말 걸 …
![[온라인 라운지] 별여울 작가 ‘호호빵빵 달콤한 인생’ 출간](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2/09/132931834.1.jpg)
‘호호빵빵 달콤한 인생’은 호빵 냄새에 홀린 호랑이가 호빵을 먹기 위해 분투하는 모습을 유쾌하게 다룬 그림책이다. 호랑이는 맛있는 냄새에 이끌려 호빵 가게로 찾아가지만, 팥이 다 떨어져 먹을 수가 없다. 결국 가게 주인인 곰과 함께 호빵 재료를 마련하기 시작한다. 책은 팥소와 반죽, …

호주가 10일부터 16세 미만의 소셜미디어(SNS) 이용을 사실상 금지하기로 했다. 제한 대상에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스레드, 유튜브, 틱톡, X, 스냅챗, 레딧, 트위치, 킥 등 10개 소셜미디어가 포함됐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SNS 사용 금지’ 조치를 취한 건 전세계에서 호주…

생성형 인공지능(AI) 열풍이 흔들어 놓은 글로벌 시장은 지금 ‘버블인가, 필연인가’라는 양극의 논쟁 속에 있다. 누군가는 닷컴버블의 재연을 경고하고, 또 다른 누군가는 이제 막 성장 초입에 들어선 혁신의 문을 보았다고 말한다. 신간 ‘AI 로봇 반도체 BIG3 투자 트렌드’는 이 소…

현대오토에버가 ‘테크 꿈나무’ 육성에 초점을 맞춘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한다. 현대오토에버는 인공지능(AI)과 로봇 사업 등을 포괄하는 ‘모빌리티 테크 컴퍼니’ 특성을 반영해 미래 세대 소프트웨어(SW) 역량 습득 및 강화를 지원하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9일 밝혔다.대표적인 프…

한국의 월드컵 조별리그 3경기가 모두 평일 오전에 열리면서 자영업자들이 기대했던 ‘치맥 특수’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야간 경기 효과가 사라진 탓에 업계는 비수기를 우려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