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와 갈등속 中 4중전회… 반도체-AI 자립 투자 초점
중국공산당의 최고 권력기구인 ‘중앙위원회 제4차 전체회의(4중전회)’가 20일부터 23일까지 열린다. 미중 무역전쟁이 한창인 가운데, 이달 말 시진핑(習近平·사진) 중국 국가주석의 경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담 참석, 이를 계기로 추진 중인 미중 정상회담을 코앞에 둔 …
- 2025-10-20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중국공산당의 최고 권력기구인 ‘중앙위원회 제4차 전체회의(4중전회)’가 20일부터 23일까지 열린다. 미중 무역전쟁이 한창인 가운데, 이달 말 시진핑(習近平·사진) 중국 국가주석의 경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담 참석, 이를 계기로 추진 중인 미중 정상회담을 코앞에 둔 …

외국인이 한국에서 고액 건강보험 진료를 받고 곧바로 출국하는 ‘건보 먹튀’ 사례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 5년간 고액 진료 후 출국한 중국 국적자가 41%였다.또 지난해 건강보험 ‘부정수급으로 적발된 외국인’은 1만 7087명으로, 중국인이 1만 2033명(70.7%)을 차지해, 건강보…

중국 항저우에서 인천으로 향하던 중국국제항공(에어차이나) 여객기가 기내 수화물 화재로 상하이에 비상 착륙했다.18일(현지 시간) 중국국제항공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이날 오전 9시 47분 항저우 샤오산국제공항을 이륙해 인천국제공항으로 가던 CA139편 여객기의 기내 수화물…

최근 중국이 한화오션의 미국 내 자회사를 제재한 것과 관련해 미국 국무부가 “중국이 한화를 표적으로 삼은 것은 민간 기업의 운영에 개입하고, 미국의 조선·제조업 부흥을 위한 한미 협력을 훼손(interfere)하려는 무책임한 시도”라고 비판했다. 16일(현지 시간) 미 국무부는 동아일…

이달 말 경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을 통해 한·중 관계 회복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는 가운데 중국에서 한국 음식을 소개하는 행사가 열렸다.주(駐)중국 한국대사관은 17일 베이징 왕징 포스코센터에서 ‘K-푸드 페스타’를 개최했다. …

중국 정부는 17일 무라야마 도미이치(村山富市) 전 일본 총리가 별세한 데 대해 애도를 표했다.린젠(林劍)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무라야마 전 총리의 서거에 깊은 애도를 표하고, 유가족에게 진심 어린 위로를 전한다”며 “그는 중국 인민의 오랜 친구로, 오랫동안 중일…

경찰이 중국 단기 체류자의 국내 운전 허용 방안을 검토 중이다. 현재 중국은 국제운전협약 미가입국이어서 국제면허 효력이 없지만, 경찰은 ‘임시 운전증명서’ 발급 제도를 도입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중국, 국제 도로교통협약 미가입국16일 경찰청은 국정감사 보고서를 통해 “중국에서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이달 말 경북 경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국빈 방한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16일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정부는 미중과 두 정상의 국빈 방한을 전제로 일정을 조율 중이다. 외국 정상 방문에…

“‘중국 대 세계(China versus the world)’의 구도다.” 스콧 베선트 미국 재무장관은 15일(현지 시간) 최근 중국의 희토류 수출 통제 강화 조치를 겨냥해 “중국이 전 세계를 대상으로 용납할 수 없는 수출 통제 조치를 단행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중국의 ‘희토류 무기…

6년 전 남편이 절벽에서 밀어 떨어졌는데도 살아남은 여성이 제기한 이혼 소송에서 법원이 여성의 청구를 인용했다는 중국 소식이 현지에서 화제인 것으로 전해졌다.15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와 베이징뉴스에 따르면 왕누안누안이라는 이름의 인플루언서 왕난(38·여)씨는 2019…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친동생 시위안핑(習遠平)이 최근 혁명 원로 후예 모임에 공식 참석해 주목받고 있다. 시 주석 직계 가족이 공개 행사에 모습을 드러내는 일은 드물어, 그의 행보가 중국 내외에서 이례적인 사례로 평가되고 있다.16일 홍콩 명보 등에 따르면, 시위안핑은 지난 13일 …

중국에서 쌍둥이처럼 닮은 부부가 등장해 눈길을 끌었다.16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광둥성 둥관 출신의 20대 부부 량 가이위와 허셴 셩은 짧은 동영상으로 소셜미디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둘은 2만1000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도우인(중국판 틱톡) 계정에서 ‘남…

무비자 시행 첫날 여객선을 통해 들어온 중국인 6명이 잠적한 것으로 드러났다. 법무부가 이들을 쫓고 있지만 아직 한명도 검거하지 못한 상태다.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심각해지는 보호주의에 대응해 프랑스와 전방위적 협력 강화 의지를 밝혔다.16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왕 부장은 전일 항저우에서 에마뉘엘 본 프랑스 대통령 외교고문과 제27차 중-프랑스 전략 대화를 개최하고 양국 전략적 협력 심화를 위한 소통을 진행했다. 왕 부장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의 미국산 대두(大豆) 수입 중단에 대응해 중국산 식용유 수입 중단을 검토하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루스소셜에 “중국이 의도적으로 미국의 대두를 구매하지 않고, 우리 대두 농민들에게 어려움을 주고 있다”며 “이는 경제적 적대적 …

중국 당국은 히말라야에서 대형 불꽃놀이 프로젝트를 진행해 생태계 파괴 논란이 제기된 스포츠 의류업체 아크테릭스에 대해 “생태 환경 손해 배상 책임을 져야 한다”고 밝혔다고 관영 CCTV가 15일 보도했다. 당국은 “차이궈창 불꽃놀이에 대한 조사를 진행한 결과 이번 불꽃놀이는 해발 46…

캄보디아 경찰이 최근 범죄조직 사건과 관련해 고속도로에서 차량에서 뛰어내린 중국인 피해자들을 구조한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다.글로벌타임스에 따르면 캄보디아 주재 중국대사관은 14일(현지 시간) 성명을 내고 캄보디아 시아누크빌 경찰이 지난달 20일 프놈펜-시아누크빌 고속도로에서 차량에서 …

미국과 영국 정부가 캄보디아에 ‘웬치(범죄단지)’를 차려놓고 외국인을 불법 감금해 온라인 사기를 강요한 중국계 범죄조직 프린스그룹에 대해 전방위 제재에 착수했다.14일(현지 시간) 미 재무부는 프린스그룹을 초국가적 범죄조직으로 규정하고, 그룹을 이끄는 천즈(陳志·38) 회장과 사업체를…

캄보디아 정부가 한국인 대학생 피살 사건과 관련해 “실종 당시 외교 개입 요청은 없었다”고 반박했다. 한편, 현지 이민국에 구금된 한국인 80명은 모두 귀국을 거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앞두고 미중 무역갈등이 다시 불붙은 가운데 중국 정부가 14일 미국 소재 한화오션 자회사 5곳을 겨냥한 제재 조치를 단행하면서 국내 산업계의 긴장감이 커지고 있다. 이번 제재로 해당 자회사들은 중국 내 무역 거래가 전면 금지되며, 중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