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소비자 기만’ SNS쇼핑몰 7곳 제재
회사에 불리한 구매 후기를 다른 소비자들이 보지 못하게 임의로 조작한 ‘임블리’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쇼핑몰 사업자들이 제재를 받게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21일 SNS 기반 쇼핑몰 7곳이 이 같은 내용으로 소비자들을 기만했다며 시정명령과 과태료 3300만 원을 부과했다…
- 2020-06-22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회사에 불리한 구매 후기를 다른 소비자들이 보지 못하게 임의로 조작한 ‘임블리’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쇼핑몰 사업자들이 제재를 받게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21일 SNS 기반 쇼핑몰 7곳이 이 같은 내용으로 소비자들을 기만했다며 시정명령과 과태료 3300만 원을 부과했다…

거대 여당이 된 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21대 국회 출범과 함께 그동안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한 금융 관련 법안을 대거 내놓고 있다. 금융권에서는 과도한 규제를 우려하면서도 뾰족한 대응책을 찾지 못하는 분위기다. 21일 국회 의안정보시스템에 따르면 민주당 김철민 의원 등은 법정 최고금…
![‘열 사람의 밥 한술’ 실천이 필요한 때[기고/정재훈]](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20/06/21/101620043.1.jpg)
코로나19가 우리의 일상을 뒤흔들었다. 사회적 거리 두기와 재택근무 등으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졌고, 사람끼리 마주칠 일을 최소화하는 언택트(비대면) 문화가 자리 잡았다. 아침부터 밤까지 마스크를 착용하다 보니 가끔은 두통이 오고, 마스크 너머 타인의 감정을 읽기 어려워졌다는 부작…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항공, 해운 등 기간산업 협력업체에 7월부터 5조 원 규모의 운영자금 대출을 공급한다. 자동차 부품업체에는 2조 원 이상의 유동성을 지원하고, 대출 만기를 연장해준다. 정부는 19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때문에 여객 수요가 급감한 항공사들의 활로를 열어주기 위해 정부가 운항 기준을 추가해 화물수송 활성화를 지원한다. 18일 국토교통부는 최근 코로나19로 운휴 상태인 여객기의 객실을 활용해 화물을 운송할 수 있도록 추가 안전운항기준을 마련해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사진)이 정치권의 기본소득 논의와 관련해 “취약계층 지원을 다 없애고 전 국민 빵값을 주는 것이 더 맞는가”라며 반대했다. 홍 부총리는 16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미래경제문화포럼 주최 조찬모임에서 “지구상에 기본소득을 도입한 나…
바야흐로 인공지능(AI)의 시대입니다. AI를 기업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전제조건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기술에 대한 임직원의 이해 수준입니다. 관련 산업에 대한 깊은 이해가 없는 외부 전문가들에게만 의존해 추진하는 AI 프로젝트는 실패하기 쉽습니다. 조직 내부의 실무자와 리더들이 기본…
![[DBR]‘애프터 코로나’ 시대 생존 공식 外](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0/06/16/101541978.1.jpg)
■ ‘애프터 코로나’ 시대 생존 공식‘애프터 코로나’ 시대 생존 공식 ○ Special Report 리질리언스는 ‘발생 가능성은 낮으나 발생할 경우 파급력이 매우 큰 리스크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더 나아가 위기를 비즈니스 기회로 전환할 수 있는 기업의 능력’이다. 기업이 경영 현장에…
![[DBR]재택근무 시작하면 ‘출근 알림’… 생얼을 화장한 얼굴로](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0/06/16/101541940.1.jpg)
중국에서는 이미 ‘리모트워크(원격근무)’ 인구가 3억 명을 넘어섰다. 중국 시장조사기관 아이메이(艾媒)리서치에 따르면 중국에서는 올 2월 기준 1800만 개 기업에서 직원 3억 명 이상이 재택근무에 돌입했다. 이 상황에서 중국 거대 정보기술(IT) 공룡인 알리바바의 딩딩과 텐센트의…
![[DBR/Case Study]협업용 메신저 ‘잔디’, 아시아서 쑥쑥 큰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0/06/16/101541915.1.jpg)
3월 초 ‘잔디’라는 기업용 메신저를 서비스하는 스타트업 토스랩에 다급한 전화가 걸려왔다. 국내 한 중견기업 정보기술(IT) 담당자였다. 그는 “코로나19로 다음 주부터 재택근무를 해야 하는데 잔디를 사용하려고 한다. 당장 미팅을 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 기업뿐만이 아니었다. 코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6일 북한이 개성 연락사무소를 폭파한 데 대해 “우리 경제와 금융시장에 일정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가 된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긴급 1급 간부회의를 소집해 시장상황 등을 점검한 뒤 이 같이 밝혔다. (세종=뉴스1)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사진)이 정치권의 기본소득 논의와 관련해 “취약계층 지원을 다 없애고 전 국민 빵값을 주는 것이 더 맞는가”라며 반대했다. 홍 부총리는 16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미래경제문화포럼 주최 조찬모임에서 “지구상에 기본소득을 (전면적…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6일 “최저임금이 최근 2~3년 동안 급격히 오르면서 (포용 성장)이 역풍을 맞았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미래경제문화포럼이 서울 광화문 프레스센터에서 주최한 조찬모임에서 ‘한국 경제·사회가 가야할 6가지의 길’을 주제로 강연을 하며 이같…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는 자동차부품 업체를 지원하기 위해 3000억 원 규모의 특별보증 프로그램을 마련하기로 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5일 경기 성남시 소재 현대자동차 1차 협력업체인 코리아에프티 연구소에…

7월부터 시작되는 등록임대사업자 의무 위반 첫 전수조사를 앞두고 48만 명이 넘는 등록임대사업자의 혼란이 이어지고 있다. 14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민간임대주택 등록 및 관련 안내를 담당하는 국토부의 ‘렌트홈’ 사이트가 12일 한때 서버가 마비되며 다운됐다. 이날 국토부가 등록임…
정부가 앞으로 10년간 공익사업에 필요한 9조 원 규모의 토지를 미리 매입해 확보해둔다. 한계기업 회생을 위해 해당 기업이 보유한 토지를 사들여 비축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국토교통부는 15일 공공토지비축 심의위원회를 열어 2020∼2029년 토지비축 및 토지은행 운영 기본 방향을…

정부가 상법 개정안과 공정거래법 개정안 등 기업규제 법안을 입법예고한 11일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21대 국회에서 공정경제 입법을 완성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같은 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6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하반…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유동성 위기에 빠진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2조 원 규모의 기업자산 매입 프로그램을 만든다. 두산중공업 등 구조조정에 들어간 기업이 자산을 팔 때 정부가 이를 적정 가격에 구입해 ‘헐값 매각’ 가능성을 낮추려는 의도다. 홍남기 경제부…
11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 비상경제대책본부 기업 태스크포스(TF)’ 주재 간담회에서 대기업들이 사내유보금을 풀어 협력업체를 지원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반면 기업들은 중소 협력업체에 대한 정부의 유동성 지원 확대와 한시적 세제 지원 도입, 신산업에 …

4·15총선을 통해 슈퍼 여당으로 거듭난 더불어민주당이 상법·공정거래법 개정안 등 기업 규제 입법을 선언한 뒤 서로 뒤엉킨 정부 여당발 메시지로 인해 경제 현장의 혼선이 커지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경제 쇼크를 극복하기 위해 민간 기업의 투자를 독려하다가도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