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점’에 도달한 느낌”… 조수미, 佛 ‘최고 문화예술훈장’ 수훈
“지금까지 많은 상을 받았지만 오늘 ‘정점’에 도달한 것 같습니다.”소프라노 조수미(63·사진)가 26일(현지 시간) 프랑스 파리 ‘오페라 코믹’에서 프랑스 문화예술공로훈장의 최고 등급인 ‘코망되르’를 받고 이 같은 소감을 밝혔다. 그는 취재진과 만나 “코망되르는 세계적인 예술가들도 …
- 2025-05-26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지금까지 많은 상을 받았지만 오늘 ‘정점’에 도달한 것 같습니다.”소프라노 조수미(63·사진)가 26일(현지 시간) 프랑스 파리 ‘오페라 코믹’에서 프랑스 문화예술공로훈장의 최고 등급인 ‘코망되르’를 받고 이 같은 소감을 밝혔다. 그는 취재진과 만나 “코망되르는 세계적인 예술가들도 …

“예술을 나누는 건 인간이 가진 가장 직접적인 소통 방식입니다. 오케스트라가 투어를 떠나는 이유도 결국 지구 반대편에 사는 매혹적인 문화의 사람들과 인간의 보편적 진실을 함께 즐기고 나누기 위해서겠지요.”6년 만의 내한공연을 앞두고 동아일보와 서면으로 만난 스위스 대표 관현악단인 ‘스…

그룹 방탄소년단 진이 미국 빌보드에서 ‘커리어 하이’를 경신했다.미국 음악 전문 매체 빌보드가 26일(이하 한국시간) 공식 홈페이지에 게재한 차트 예고 기사에 따르면, 진의 미니 2집 ‘에코’(Echo)가 메인 앨범차트 ‘빌보드 200’(5월 31일 자) 3위에 올랐다. 이는 진의 솔…

글로벌 슈퍼 그룹 ‘방탄소년단’(BTS) 진(김석진)이 미니 2집 ‘에코(Echo)’로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차트 ‘빌보드 200’에서 자체 최고 성적을 거뒀다.25일(현지시간) 빌보드 홈페이지에 게재된 31일 자 ‘빌보드 200’ 차트 예고 기사에 따르면, 진의 ‘에코’는 4만300…

경기 평택시문화재단이 다음 달 13, 14일과 20, 21일 나흘간 평택남부문화예술회관에서 ‘2025 평택 실내악 축제(PCMF·Pyeongtaek Chamber Music Festival)를 개최한다. 바이올리니스트인 한국예술종합학교 김현미 교수가 음악감독을 맡은 이번 축제는 바이…

음악감독 권규진과 신예 작사가 황병대의 디지털 싱글 ‘수건의 기억’이 오는 29일 정오 각종 온라인 음원사이트를 통해 공개된다. 권 감독은 임창정의 ‘그곳에 멈춰서’, ‘죽어라 잊어도’, 테이의 ‘같이만 있자’, 신효범의 ‘난 아닌가봐’ 등의 편곡에 참여해 왔다. 이번 앨범은 일상 …
걸그룹 에스파가 일본 대중음악 시상식 ‘뮤직 어워즈 저팬’에서 주요 부문 중 하나인 ‘베스트 송 아시아’를 수상했다. 23일 뮤직 어워즈 저팬에 따르면 에스파는 전날 교토 롬 시어터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히트곡 ‘슈퍼노바(Supernova)’로 ‘베스트 송 아시아’ 부문을 수상했다. …

세계 최고의 오케스트라 중 하나로 평가받는 독일 베를린 필하모닉이 2년 만에 내한 공연을 갖는다. 공연기획사 빈체로는 올해 창립 30주년을 기념해 오는 11월 7일부터 9일까지 3일 간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베를린 필하모닉 공연을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베를린 필하모…

소프라노 성악가 조수미 씨가 ‘프랑스 문화예술 공로 훈장’을 수훈하자 문화체육관광부 유인촌 장관이 23일 축전을 보냈다.유인촌 장관은 “이번 수훈은 대한민국 문화예술계의 위상을 한 단계 더 높이는 계기”라며 “내년 한국과 프랑스 수교 140주년을 앞두고 상호 문화협력이 공고해질 수 있…

초신성 걸그룹 ‘에스파(aespa)’가 ‘제 1회 뮤직 어워즈 재팬 2025(MUSIC AWARDS JAPAN 2025)’에서 주요상을 받았다.23일 ‘뮤직 어워즈 재팬’ 측에 따르면, 에스파는 전날 롬시어터 교토에서 열린 해당 시상식에서 작년 신드롬을 일으킨 ‘슈퍼노바(Superno…

그룹 ‘아일릿’이 다음 달 16일 새 미니 앨범 ‘밤’(bomb)을 발표한다고 소속사 빌리프랩이 23일 밝혔다.아일릿의 세 번째 미니 앨범 ‘밤’은 너와 상호작용하며 점차 세상을 넓혀나가겠다는 메시지를 담았다.앨범에는 타이틀곡 ‘빌려온 고양이’(Do the Dance)를 포함해 ‘리틀…

한국의 안주은 감독이 동양인 최초로 이탈리아 시칠리아에서 열리는 오페라 페스티벌의 총감독에 임명됐다고 에이비씨코퍼레이션이 23일 밝혔다.안주은 총감독은 25일 저녁 8시(현지시각) 시칠리아에서 개막하는 제11회 시칠리아 클라시카 오페라 페스티벌의 메인 프로덕션인 베르디 오페라 ‘라 트…

초신성 걸그룹 ‘에스파(aespa)’가 ‘제 1회 뮤직 어워즈 재팬 2025(MUSIC AWARDS JAPAN 2025)’에서 주요상을 받았다. 23일 ‘뮤직 어워즈 재팬’ 측에 따르면, 에스파는 전날 롬시어터 교토에서 열린 해당 시상식에서 작년 신드롬을 일으킨 ‘슈퍼노바(Supern…

“6세 아들의 요즘 ‘최애 간식’은 달고나다. 이게 문화 콘텐츠의 힘이다.” 사아드 빈 알리 알 카르지 카타르 관광청장(사진)은 21일(현지 시간) 카타르 도하에서 동아일보와 가진 인터뷰에서 “드라마 ‘오징어 게임’을 만든 한국 문화 산업의 경쟁력을 유심히 지켜보고 있다”며 이같이 밝…

그룹 ‘방탄소년단’(BTS) 진이 미국 NBC 인기 토크쇼 ‘더 투나잇 쇼 스타링 지미 팰런’(The Tonight Show Starring Jimmy Fallon)에 출연했다고 소속사 빅히트 뮤직이 밝혔다.지난해 11월 이 프로그램에서 솔로 무대를 선보였던 진은 진행자 지미 팰런과 …

소프라노 조수미가 프랑스 문화예술공로훈장 최고 등급인 ‘코망되르’(Commandeur)를 받는다. 주프랑스 한국문화원(문화원)은 21일(현지시간) 조수미가 오는 26일 프랑스 파리 오페라 코믹에서 열리는 수훈식에서 한국계인 플뢰르 펠르랭 전 문화 장관에게 훈장을 수여 받는다고 밝혔다.…

2017년 제네바 국제 콩쿠르 작곡 부문에서 역대 최연소 1위를 수상하며 주목받았던 작곡가이자 지휘자 최재혁이 2025년 제네바 국제 콩쿠르 지휘 부문 본선에 진출했다. 제네바 국제 콩쿠르의 지휘 부문은 1994년 이후 31년 만에 부활한 것으로, 당시 우승자는 뉴욕 필하모닉 음악감독…

걸그룹 뉴진스(NewJeans)가 일본 음악 시상식에서 유의미한 수상 성적을 거뒀다.뉴진스(민지, 하니, 다니엘, 해린, 혜인)의 싱글 ‘OMG’의 수록곡 ‘디토’(Ditto)는 지난 21일 일본 교토에서 열린 ‘뮤직 어워드 재팬 2025’(MUSIC AWARDS JAPAN 2025)…

“스포티파이의 음악 추천에는 사람의 감각, ‘휴먼 터치(Human Touch)’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박정주 스포티파이 코리아 뮤직팀 총괄(44)은 14일 서울 강남구 위워크에서 만나 자사의 음악 추천 시스템을 이렇게 설명했다.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인 스포티파이는 180…

방탄소년단(BTS) 멤버 제이홉이 미국 음악 전문지 ‘빌보드 매거진’의 5월호 표지(사진)를 장식했다. 21일 BTS 소속사 빅히트뮤직에 따르면 한국 남성 솔로 가수가 빌보드 매거진 표지에 등장한 것은 2012년 싸이에 이어 두 번째다. 앞서 BTS와 블랙핑크 등 아이돌 그룹은 여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