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與 “전두환 2년만에 풀려난 탓에 내란 재발”…사면금지법 강행
더불어민주당이 2월 임시국회에서 ‘내란·외환죄’에 대한 사면을 제한하는 내용의 사면법 개정안을 처리하겠다고 20일 밝혔다. 전날 서울중앙지법이 윤석열 전 대통령의 내란 혐의 1심에서 무기징역을 선고하자 곧바로 이를 겨냥한 후속 조치에 나선 것. 상급심 판단이 남아 있지만 윤 전 대통령…
- 2026-02-20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더불어민주당이 2월 임시국회에서 ‘내란·외환죄’에 대한 사면을 제한하는 내용의 사면법 개정안을 처리하겠다고 20일 밝혔다. 전날 서울중앙지법이 윤석열 전 대통령의 내란 혐의 1심에서 무기징역을 선고하자 곧바로 이를 겨냥한 후속 조치에 나선 것. 상급심 판단이 남아 있지만 윤 전 대통령…

한국 여자 스피드스케이팅 국가대표 임리원(19)은 대표팀 선배들 사이에서 ‘센스 만점 막내’로 통한다. 2026 밀라노-코르티나담페초 겨울올림픽 선수촌 출입 카드를 보관할 케이스를 직접 뜨개질해 선배들에게 선물했기 때문이다. 임리원은 “뜨개질은 친할머니에게 배웠다. (뜨개질한 케이스를…

‘북한 무인기 침투’ 사건을 수사하는 군경합동조사 태스크포스(TF)가 민간인 피의자 오모 씨의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20일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오 씨에 대해 “증거인멸 우려 등이 큰 주피의자”라며 형법상 일반이적죄와 항공안전법·군사기지법 위반 혐의로 전날 구속영장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스케이팅을 증오한다”며 열여섯에 은반을 떠났던 ‘천재 소녀’가 꿈의 무대로 돌아와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알리사 리우(20·미국)가 2026 밀라노-코르티나담페초 겨울올림픽 피겨스케이팅 여자 싱글 챔피언에 올랐다. 리우는 20일 이탈리아 밀라노 아이스 스케이팅 아레나에서 프리스케이팅에…

엄마가 이혼 4개월 만에 딸과 마주한다.20일 오후 9시 방송하는 채널A 예능 프로그램 ‘요즘 육아-금쪽같은 내 새끼’에선 엄마에게 테러를 하는 초등학교 5학년 아들 두 번째 사연이 공개된다.앞서 방송에서 사연 가족은 이혼 후 아빠와 첫째 딸, 엄마와 아들로 나뉘어 지낸다고 했다. …

멜로망스 김민석이 ‘너의 목소리가 보여’ 비화를 전했다.20일 오후 공개된 대성의 유튜브 콘텐츠 ‘집대성’(집 밖으로 나온 대성)에서는 뮤지컬 ‘데스노트’의 주연 2인방 김민석, 김성철이 게스트로 함께했다.이날 김민석이 ‘살면서 증명해 보이고 싶었던 사람?’이라는 질문에 가수 나얼을 …

리비뇨 선수촌 최장기 투숙객 유승은(18)이 드디어 선수촌에서 ‘체크아웃’을 했다. 지난달 30일 한국 선수단 본단과 함께 밀라노 공항에 도착한 유승은은 홀로 밀라노에서 200km 넘게 떨어진 리비뇨 선수촌에 ‘체크인’을 했는데 무려 20박 후 리비뇨 선수촌에서 방을 빼고 19일 밀라…

배우 김성철이 ‘집대성’에서 가방 속 소지품들을 공개했다.20일 오후 공개된 대성의 유튜브 콘텐츠 ‘집대성’(집 밖으로 나온 대성)에서는 뮤지컬 ‘데스노트’의 주연 2인방 김민석, 김성철이 게스트로 함께했다.이날 ‘요술가방’으로 불리는 김성철의 가방 속 소지품들이 공개됐다. 김성철은 …

다음 달 21일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 열리는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컴백 공연 여파로, 당일 세종문화회관의 공연과 전시가 멈춰설 전망이다. 20일 세종문화회관 관계자에 따르면 3월 21일 세종문화회관 대극장 등에서 공연이 열리지 않을 예정이다. 당초 이 기간 대극장에서 뮤지컬 ‘안…

배우 장동직이 국립정동극장 신임 이사장에 임명됐다. 장 신임 이사장은 지난 2022년 20대 대선 때 이재명 당시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공개 지지한 바 있다.20일 공연계에 따르면 문화체육관광부는 최근 장 신임 이사장에게 임명장을 전달했다. 장 신임 이사장은 국립정동극장 이사회를 총괄하…

포스코청암재단(이사장 장인화)은 20일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에서 이사회를 열고 제20회 포스코청암상 수상자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최경수 고등과학원 수학부 교수(과학상)와 서울여자상업고등학교(교육상), 최연수 한빛청소년재단 상임이사(봉사상), 정기로 APS 대표이사(기술상) 등 4명(…

내란·외환죄에 대해 사면을 금지하는 사면법 개정안이 20일 여당 주도로 법안심사소위원회를 통과한 가운데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는 전날 내란을 주도한 혐의로 무기징역을 선고받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사진을 국회에서 치워야 한다고 주장했다.조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조금 전 조국혁신…

가수 현아가 임신설에 휩싸인 가운데, 소속사 측이 이를 부인했다.현아의 소속사 측 관계자는 20일 뉴스1에 “임신한 것이 아니다”라며 “꾸준히 운동하며 앨범 준비도 하고 있다”고 전했다.앞서 현아의 임신설은 온라인상에서 불거졌다. 한 누리꾼이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지난 …

경찰이 매니저들에게 갑질을 했다는 의혹에 휩싸인 방송인 박나래 씨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20일 경찰 등에 따르면 서울 강남경찰서는 이날 오후 3시부터 특수상해, 의료법 위반 등 혐의를 받는 박 씨를 소환 조사중이다.박 씨가 피의자 신분으로 경찰 조사를 받는 것은 이번이…

경남 창원의 한 사립고등학교 교사가 학생들을 폭행하고 상습적으로 가혹행위를 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20일 법조계 등에 따르면 창원지검은 지난달 15일 교사 A 씨를 아동학대 및 폭행 등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A 씨는 2024년 4월부터 9월까지 자신이 담임을…

대학이 보유한 기술이 시장에서 살아남기까지 오랜 시간과 다층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특히 연구 성과가 논문·특허에 머무르지 않고 실제 사업으로 이어지려면 자본과 인력뿐만 아니라 시제품 제작 및 후속 투자 지원으로 ‘끝까지 함께 가는 구조’ 형성이 중요하다.‘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술지주회사…
![케이나노 “반도체 수율, 나노 단위 미세 입자 모니터링으로 잡는다” [서울과기대기술지주 미래기업]](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2/20/133391113.1.jpg)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술지주는 BRIDGE 3.0 사업을 통해 자회사의 기술 상용화와 시장 경쟁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IT동아는 이러한 지원으로 성장 중인 기술지주 자회사들의 기술력, 사업화 성과, 기업가 정신을 소개합니다.반도체 공정이 나노미터(nm, 10억 분의 1미터) 단위로 미세…

이소미가 미국프로골프(LPGA) 투어 혼다 LPGA 타일랜드(총상금 180만 달러) 둘째 날 단독 선두로 도약했다.이소미는 20일(한국 시간) 태국 촌부리주 파타야의 시암 컨트리클럽 올드코스(파72)에서 열린 대회 2라운드에서 보기 없이 이글 1개와 버디 9개로 11언더파 61타를 쳤…

‘정교유착 의혹’의 정점으로 지목된 한학자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통일교) 총재 측이 구속집행정지 기간 연장을 신청했다. 20일 법조계에 따르면 한 총재 측은 전날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부장판사 우인성)에 구속집행정지 기간 연장 신청서를 제출했다. 앞서 재판부는 지난 11일 한 총재…

토요일인 21일은 전국이 맑고 낮 최고 기온이 20도까지 오르지만 일교차가 크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한다.20일 기상청에 따르면 21일 아침 최저 기온은 -4~7도, 낮 최고 기온은 12~20도로 예상됐다.중부 내륙과 경상권을 중심으로 낮과 밤의 기온 차가 15도 이상으로 벌어지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