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대혁신 이룰것” 대선출마 선언
박원순 서울시장이 2일 “대한민국의 거대한 전환, 대혁신을 기필코 이루겠다”며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박 시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결심이 섰습니다’라는 글을 통해 “온 국민이 대한민국의 총체적 개혁을 요구하는 시점에 평생을 혁신과 공공의 삶을 살아온 저는 시대적 요구에 따르기로…
- 2017-01-03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박원순 서울시장이 2일 “대한민국의 거대한 전환, 대혁신을 기필코 이루겠다”며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박 시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결심이 섰습니다’라는 글을 통해 “온 국민이 대한민국의 총체적 개혁을 요구하는 시점에 평생을 혁신과 공공의 삶을 살아온 저는 시대적 요구에 따르기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사진)는 2일 북한 김정은이 전날 신년사에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개발을 비롯한 핵·미사일 능력 고도화를 강조한 것과 관련해 “북한이 핵과 미사일 개발에 매달린다면 김정은 정권은 미래가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문 전 대표가 북한에 대해 강경한 발…
![[정용관의 오늘과 내일]질서 없는 조기대선, 불확실성을 걷어내자](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17/01/03/82150792.1.jpg)
언제 투표가 실시될지도 모르는 ‘2017 대선의 해’를 맞았다. 모든 게 불확실하다. 현재로선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을 인용할 것이라는 의견이 다수다. 하지만 누군들 100% 단정할 수 있겠는가. 헌재가 특검 수사 종료 후 이정미 재판관 임기 마무리 전인 3월 초순 탄…
![[단독]黨보고서에 “非文 결집 큰 위협”… 문재인 후보선출 기정사실화](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7/01/03/82150793.1.jpg)
더불어민주당의 공식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이 작성한 개헌 보고서는 정치권의 개헌 논의는 물론이고 향후 대선에까지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민감한 내용을 대거 포함하고 있다. 특히 개헌 저지 의도를 담은 보고서가 일부 친문(친문재인) 인사들에게만 전달된 것에 대해 비문(비문재인) 의원들이…

‘절대 강자가 없는 춘추전국시대.’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 심판이 진행되면서 여야 모두 대선 시계가 빨라졌지만 확연한 대세론을 보이는 주자가 없는 상황을 두고 정치권에서 나오는 말이다. 상반기(1∼6월) 조기 대선이 유력해진 상황에서 ‘지지율 30% 벽’을 돌파한 주자는 아…

올해 대선에선 박근혜 정부의 국정 농단 사건으로 어느 때보다 국민의 변화 욕구가 강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현 정부에 대한 기대가 무너진 건 불공정함과 불통에서 비롯됐다. 공정함과 활발한 소통은 차기 정부가 신뢰를 얻는 필수 조건인 셈이다. 여기에 리더십과 개혁성은 차기 대통령의 핵…
독일 스포츠용품 제조사 아디다스는 1993년 해외로 모든 생산공장을 옮긴 지 23년 만인 지난해 9월 독일에 새 공장을 세웠다. 정보기술(IT)과 로봇을 활용해 개인 맞춤형 신발을 제작하는 ‘스마트 공장’이다. 올해 본격적으로 가동될 이 공장은 독일 정부가 추진하는 4차 산업혁명인 ‘…

《 “독일은 일할 사람이 부족해 고통을 받고 있다.” 지난해 11월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독일 기업들이 겪고 있는 인력난을 소개했다. 29년간 경력 단절을 겪은 50대 전직 여성 은행원이 약간의 직업훈련을 거쳐 곧장 업무에 투입될 정도로 요즘 구인난을 겪고 있다는 분석도 곁들였…
신년을 맞이해 간단하게 건강을 확인해보는 비법을 공개한다. 손금 연구가 유종오 씨는 손금 속 생명선, 감정선, 두뇌선 등을 통해 과거 병력뿐 아니라 미래의 건강상태를 알 수 있다고 설명한다.
국정 농단의 장본인 최순실 씨의 딸 정유라 씨가 덴마크의 한 도시에서 전격 체포됐다. 판도라의 상자에서 무엇이 더 나올 것인가. 정씨의 체포가 특검 정국에 미칠 영향을 자세하게 풀어본다.

최순실 씨(61·구속 기소)의 딸 정유라 씨(21)가 덴마크에서 체포되면서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에 새로운 동력이 생겼다. 정 씨의 국내 압송까지 거쳐야 할 관문이 남아 있지만 특검 안팎에서는 정 씨의 체포가 최 씨의 입을 열고 국정 농단 의혹의 실체를 규명하는 열쇠가 될 것으로 기…

지난해 8월 한국을 떠나 유럽에서 도피 행각 중 체포된 정유라 씨(21)는 언제쯤 한국에 올까. 정 씨는 덴마크에서 아들(2)을 돌보는 가사도우미, 승마 훈련을 돕는 마필관리사의 도움을 받아 생활하고 있었다. 이들은 최순실 씨(61·구속 기소) 측근으로 최 씨의 지시에 따라 정 씨의 …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해 새해부터 서울에서 수도권 노후 경유차량(2005년 12월 31일 이전 등록된 2.5t 이상)의 운행을 제한하기로 했지만 이들 노후 경유차량 4대 중 한 대는 단속할 수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1일 시행된 노후 경유차 운행제한제도(LEZ)의 적용을 받는 수도권 …

1일(현지 시간) 덴마크 경찰에 체포된 최순실 씨(61·구속 기소)의 딸 정유라 씨(21·사진)가 2일 올보르 법원에서 이뤄진 신문에서 “사흘 내에 현지에서의 생활을 정리할 테니 구금을 풀어 주면 자진 귀국하겠다”고 요청했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법무부, 외교부와 함께 이와 같은 정 …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사건의 첫 변론을 하루 앞둔 2일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대강당에서 시무식이 열렸다. 31일 퇴임할 예정인 박한철 헌재 소장(앞)은 “헌법적 비상 상황이라는 점을 명심해 공정하고 신속한 결론을 도출하겠다”고 밝혔다. 박 소장을 뒤따라 3월 13일 퇴임하는 이정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포털 사이트 등 ‘온라인 공간’의 여론 주도력이 ‘탄핵 정국’을 거치며 더 커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젊은층이 주로 활동하는 온라인 공간에서의 시대정신은 일단 야권 대선주자들이 강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동아일보와 국가미래연구원(원장 김광두 서강대 석좌교수…
더불어민주당의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이 정치권의 개헌 논의를 사실상 저지하기 위한 방어 전략을 담은 보고서를 당내의 일부 친문(친문재인) 인사들에게만 친전(親展) 형태로 전달한 사실이 2일 확인됐다. 민주연구원장은 친문 진영의 김용익 전 의원이 맡고 있다. 문 전 대표는 현행 5년 단임…
자녀의 건강한 발달을 위해서는 부모의 체중 관리가 필요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국립보건원(NIH)은 노엘 뮬러 미국 존스홉킨스대 교수팀과 공동으로 비만인 부모에게서 태어난 아이들은 대부분 신체적, 정신적 발달이 또래보다 뒤처진다고 소아청소년과 전문 국제학술지 ‘페디아트릭스’ …

‘어느 여행사에서는 단체로 여행을 신청할 경우 비용을 할인해 주는데, 15명 이상 30명 미만이면 10%, 30명 이상이면 20%를 할인해 준다. 회원이 30명이 안 되는 모임에서 20%의 할인을 받기 위해 30명으로 단체 신청을 했다. 그런데 여행에 3명이 못 오게 돼 총액의 10%…
지난해 비선 실세의 국정 농단, 대통령 탄핵정국 등으로 사회 전반에 기부심리가 위축됐지만 구세군 자선냄비 모금액수는 한 해 전보다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구세군은 2일 지난해 11월 14일부터 12월 31일까지 ‘2016 자선냄비 집중모금’을 진행한 결과 모금액이 총 77억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