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모드공유하기
동아일보|IT/의학

“스케일링하면 치아가 하얘진다? 치석 제거돼 밝아보이는 겁니다”

입력 2022-06-09 03:00업데이트 2022-06-09 03:00
글자크기 설정 레이어 열기 뉴스듣기 프린트
글자크기 설정 닫기
스케일링, 이것만 알고가자
잇몸에 염증 있으면 출혈 가능… 치석 적을 때 받으면 통증 적어
치석 쌓이면 잇몸뼈도 내려가… 스케일링 후 치간칫솔 사용을
서울시청서 구강보건의 날 행사… “구강용품 받고 퀴즈 풀어봐요”
서울시치과의사회가 2019년 구강보건의 날 기념 행사에서 시민들을 대상으로 구강검진을 하는 모습. 서울시치과의사회 제공
9일은 제77회 구강보건의 날이다. 이날은 대한치과의사협회의 전신인 조선치과의사회가 1946년에 그해 6월 9일을 구강보건의 날로 지정한 것에 유래했다. 어린이의 첫 영구치인 어금니가 나오는 시기인 6세의 6과 어금니(구치)의 구자를 숫자 9로 변환해 조합한 것으로, 6세(전후)에 나오는 구치를 보호하자는 의미다.

서울시치과의사회는 구강보건의 날을 맞아 서울시청에서 구강용품과 구강상식을 전달하는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한다. 구강보건의 날과 관련된 간단한 퀴즈를 푸는 퀴즈대잔치도 연다. 이벤트와 관련된 자세한 정보는 서울시치과의사회 홈페이지 구강보건의 날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잇몸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스케일링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서울시치과의사회 차가현 부회장과 조서진 홍보이사의 도움말로 함께 풀어봤다.

스케일링은 1년에 한번 보험 혜택이 있다(△)

치아 스케일링은 치아나 보철물에 부착된 치석과 같이 딱딱한 부착물이나 치태, 음식 찌꺼기 등을 물리적으로 제거해 치아 표면을 깨끗하게 해주는 치료방법이다. 음식물 찌꺼기나 세균 등이 섞인 치태가 딱딱하게 단단히 굳어 치석이 되면 충치나 잇몸질환을 일으킬 뿐 아니라 양치질로 쉽게 제거하기 어렵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만 19세 이상 건강보험 가입자라면 누구나 1년에 한 번 치아 스케일링 건강보험 혜택 적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착색이나 흡연자들은 6개월에 한 번씩 해야 한다. 잇몸치료를 해야 되는 경우엔 1번 이상의 보험혜택이 있다.

스케일링을 하면 미백효과도 있다(X)

아니다. 치아나 보철물에 부착된 치석과 같은 딱딱한 침착물이나 음식물 찌꺼기가 제거되어 치아가 이전보다 밝아 보일 수 있지만 치아를 하얗게 해주는 미백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치아미백은 약제를 사용해 누렇게 침착된 치아를 하얗게 하는 것으로 스케일링과는 다르다. 또 미백은 주로 보이는 앞니들을 시술하는 반면 스케일링은 치석이 잘 생기는 치아 안쪽 면에 하는 시술이다.

스케일링 시 통증이 생기고 잇몸에 피가 나오는 게 정상이다(○)

그렇다. 치아 주변으로 음식물 찌꺼기와 치석이 쌓이면 이로 인해 잇몸에 염증이 생기거나 잇몸이 붓고 피가 날 수 있다. 이를 방치할 경우엔 치아 주위 조직과 잇몸 뼈가 세균에 감염되어 손상되는 치주질환이 생길 수 있으므로 치아 스케일링은 치주병 예방 및 초기 치주병 치료에 매우 중요하고 안전한 방법이다. 스케일링 후 2∼3일 정도 잇몸에서 피가 나올 수 있으며, 이는 치아와 잇몸 사이에 있던 치석이 제거되면서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출혈이다. 치석이 적을 때 스케일링을 받아야 통증과 출혈이 거의 없다. 통증이 부담되면 마취제를 사용하기도 한다.

스케일링을 하면 치아 사이가 벌어진다(X)


아니다. 치아 사이사이에는 잇몸이 차 있는데 치석이 쌓이다 보면 잇몸뼈도 내려가고 잇몸도 내려간다. 잇몸이 내려간 곳에 치석이 붙어 있으면 치아 색깔과 비슷해서 잇몸이 없는 줄 잘 모르다가 치석을 떼어냄과 동시에 휑하니 잇몸이 비어 있음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이것은 치석이 차지하고 있던 자리이지 치아가 벌어진 것이 아니다. 많이 쌓인 치석을 제거하지 않으면 치아 사이 공간은 점점 치석으로 더 채워진다. 스케일링 후에는 칫솔질을 꼼꼼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치실이나 치간 칫솔을 사용하면 잇몸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치아에 금이 가면 스케일링을 피해야 된다(X)

아니다. 치아에 금이 갔다고 스케일링을 피해서는 안 된다. 치아에 금이 가있다면 씹을 때 통증이 있다. 그런 경우 신경치료와 크라운 치료가 필요하며 치아 뿌리까지 금이 가 있는 경우는 발치를 해야 할 수도 있다. 스케일링은 초음파로 치아에 붙어 있는 치석을 떼어내는 것이기 때문에 스케일링으로 인한 자극이 치아 파절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기 힘들다.

이진한 의학전문 기자·의사 likeday@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댓글 0
닫기
많이 본 뉴스
IT/의학
베스트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