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말랐던 북한정보 '사이버 샘' 파보자

  • 입력 2000년 4월 24일 14시 29분


6월의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북한은 폐쇄된 통제사회인 만큼 정확한 정보를 얻는게 쉽지 않다. 또 사실여부를 확인하기 어려운 사건을 진실인양 전달하는 사례도 드물지 않다. 보ㅜㄱ한을 알기위해 인터넷을 활용하면 어떨까. 북한의 정보나 실상을 알리는 인터넷 사이트가 점차 늘어나고 있어 눈여겨 볼만하다. 특히 최근에는 정치뿐만아니라 경제 군사정보를 제공하고 북한 물품을 판매하는 사이트까지 생겨나고 있다. 아직 아무나 자유롭게 드나들수 없는곳, 북한으로 인터넷 여행을 떠나보자.

▽국내 기관과 단체가 개설한 사이트

통일부 홈페이지는 현재 북한과 관련해 가장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 정치 경제 사회 전반에 걸친 방대한 북한 정보를 비롯해 이산가족통합정보, 남북회담 자료 등을 내용별로 분류해 소개한다. '통일 갤러리'에서는 북한 주민들의 생활모습을 동영상(avi파일)으로 볼수 있다. 도일통일 자료목록, 남북한 관련 법규, 남북관계 주요문서 등 각종 자료를 '통일관계 자료실'에서 검색할수 있다. 국가정보원 홈페이지는 북한뉴스와 북한내 주요인물DB 북한상식 법령 정치 및 사회에 관한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정보가 제공된다. 북한둘러보기의 '다시가는 북녘땅'과 '북한의 명산'에서는 동영상(ra파일)으로 북한의 실제 모습을 볼 수 있다. 북한문제연구소가 개설한 코리아스코프는 한반도 통일문제 다룬 사이트로 남북문제를 총망라했다. 남북통일정책 교류협력 통일관련논문을 찾아볼수 있다. 특히 북한의 식량난이나 김일성 우상화 등 몇몇 내용은 생생한 동영상으로 제공되고 있어 북한실상을 쉽게 알 수 있다. 북한 상식을 주내용으로 하는 퀴즈 이벤트도 진행 중.

▽북한 자체 사이트와 물품 판매 사이트

조선인포뱅크는 북한이 붕국 베이징에 범태평양 조선민족경제개발촉진협회 명의로 개설한 사이트. 뉴스리포트 법규집 산업정보 무역창구 문화광장 투자환경 등의 기본항목에 요리 의학 민속음악 등의 북한 관련 정보가 풍부하다.

이 사이트는 경제 문화분야의 교역창구로도 이용된다는 점에서 교역에 있어 불편한 점을 신고할수 있는 애로신고센터, 구체적인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특별상담실도 갖추고 있다. 조선인포뱅크 사이트에서 정보열람은 자유롭게 할수 있다. 하지만 회원으로 가입하거나 e메일을 보내거나 게시판에 글을 올리려면 반드시 정부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사이트 내용을 국내에 유포시키는 것도 관계법에 저촉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북한 평화 물산관은 한민족물자교류협회에서 운영하는 북한 상품 전문점. 들쭉술 백두산주목 인풍술 만년양게론골드 북한소주 송화가루 공산품 공훈작가작품 등을 취급한다.

▽기타

이외에 국내 시민단체가 북한 인권 옹호 차원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들과 북한 군사정보 전문 사이트가 있다. 현대경제연구원의 북한정보 뱅크(www.ns.hri.co.kr/nk)도 북한 관련 정보를 전문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고려대 동국대 명지대 이화여대 등 각 대학에서 운영하고 있는 북한 관련 사이트도 들러 볼만 하다.

<문권모기자>africa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