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공부/에듀칼럼]보고·읽고·쓰는 ‘3단계 학습법’으로 잡아라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3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중학교 수학 서술형 문제 대비법

김선영 미래엔 중등 올리드 개발팀장
김선영 미래엔 중등 올리드 개발팀장
새 학년이 시작되는 3월은 설렘과 함께 두려움도 커지는 시기다. 특히 중1은 초등학교보다 교과목이 늘어나고 내용도 어려워진다. 최근 중학교 수학 시험에 서술·논술형 문제 출제가 늘어나면서 수학 공부에 대한 부담도 늘어난 상황이다. 중1 수학 서술·논술형 문제 대비법을 소개한다.

개념형과 풀이과정형


수학 서술형 문제의 유형은 크게 ‘개념형’과 ‘풀이과정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개념형은 학생이 쓴 문제풀이 과정에 문제에서 요구하는 필수적인 수학개념이 포함됐는지를 평가하는 유형. 개념형 문제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수학개념을 철저히 익혀야 한다.

풀이과정형은 적절한 개념과 수식을 활용해 답을 도출하는 ‘연산 과정’에 초점을 맞춘 유형이다. 풀이과정형은 정확한 계산 과정을 서술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문제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이해하고 적절한 수식을 활용해야 한다. 풀이 과정을 정확히 서술하고 연산 과정에서 실수가 없도록 하는 것이 핵심이다.

보고, 읽고, 쓰면서 개념 익혀야


최근 ‘개념’과 ‘서술형 문제’를 강조한 참고서와 학습지가 많이 등장했다. 하지만 개념학습 부분은 수학개념을 간단히 정리해 보여주는 정도로 끝내고, 서술형 문제의 자세한 풀이과정은 설명하지 않은 채 채점기준이 어떤지만 알려주는 참고서와 학습지도 많다. ‘서술형 문제 참고서’를 표방하고 있지만 정작 서술형 문제의 양이 적은 경우도 적잖다.

개념형과 풀이과정형 수학 서술형 문제에 대비하려면 무엇보다 교과서의 수학 개념을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최근 학생들이 흥미로워할 만한 소재를 활용해 수학개념을 설명하는 교재가 많이 출시됐지만 좀 더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개념학습법이 필요하다. 수학 개념학습은 이른바 ‘3단계 개념 학습’을 활용하면 효과적이다. △만화와 삽화 등의 소재를 활용해 흥미롭게 수학개념에 접근하는 1단계 △자세한 수학개념 설명을 학생 스스로 곱씹어보며 개념을 이해하는 2단계 △이해한 수학개념들을 직접 써보며 반복해서 이해하는 3단계의 순서를 따라 학습하는 것.

단순히 요약 정리된 수학개념을 맹목적으로 외우기만 할 것이 아니라 보고, 읽고, 쓰는 3단계 과정을 통해 개념을 익히는 것이 효과적인 수학 서술형 문제 대비법이다.

풀이과정 서술형으로 써봐야


모든 수학개념은 서술형 문제로 출제될 수 있으므로 모든 문제의 풀이과정을 서술형으로 풀어쓰는 연습을 하면 도움이 된다.

최근 서술형 문제에 대비하기 위해 문제풀이 노트를 준비하는 학원이 늘어나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학생들이 평소 수학문제를 풀 때 다양한 풀이과정을 서술하는 습관을 갖도록 하려는 것. 문제풀이 공간에 풀이과정을 서술하고 정확한 풀이과정을 통해 답을 구했는지도 점검해야 한다. 이 과정은 문제의 답만을 맞히는 것보다 우선시해야 한다. 지도하는 교사나 학부모는 풀이과정이 정확한지 점검하면서 피드백을 해줘야 한다.

수박 겉핥기식으로 요약 정리된 내용만 외우는 개념학습이 아닌 ‘3단계 학습법’으로 개념을 익힌 뒤 정확한 풀이과정을 서술하고 점검받는 학습법이 필요하다.

김선영 미래엔 중등 올리드 개발팀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