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SNS에서는]봇(bot)의 진화

  • Array
  • 입력 2013년 2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1968년에 사망한 김수영 시인이 자작시를 트위터에 올리고, 드라마 ‘내 딸 서영이’의 주인공과 메시지를 주고받는다면? 이뿐만이 아니다. 죽은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이 매시간 “간식은 미 제국주의의 악습이므로 철저히 분쇄해야 한다” 따위의 글을 트위터에 남긴다면?

불가능해 보이지만 ‘트위터봇(Bot)’이라면 가능하다. 봇은 로봇(robot)의 줄임말. 트위터봇은 특정인물이나 대상을 가장해 운영하는 트위터 계정이다. 이미 날씨봇이나 문학봇 등이 관련 정보를 팔로어에게 전달하며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유명인들과 가상 캐릭터를 ‘연기’하는 패러디봇이 늘고 있다. 한마디로 ‘봇의 진화’다.

과거에는 지정된 시간과 키워드에 맞춰 글이 자동으로 전송되는 자동 계정이 많았다면 최근에는 봇 계정의 운영자인 ‘봇주(主)’가 직접 메시지를 쓰는 ‘수동봇’이 늘고 있다. 갈수록 종류와 운영방법이 다양해지고 있다.

‘카톡봇 구합니다∼.’

요즘 아이돌그룹이나 특정 게임·애니메이션 팬클럽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이 같은 공지가 자주 보인다. 봇의 범위가 카카오톡 같은 모바일 메신저로까지 확장되고 있는 것이다. 팬들은 카톡봇과 채팅하면서 연예인 혹은 캐릭터와 대화를 나누는 듯한 대리만족을 느낀다. 봇주는 봇 역할을 제대로 하기 위해 해당 캐릭터에 대한 정보와 말투를 숙지해야 한다. 연예인봇은 사칭 문제도 생겨서 일부 팬클럽에서는 ‘봇 생성기간’을 정하고 경쟁을 통해 공인된 봇을 선발하기도 한다.

‘역할놀이’ 대상은 인간에 그치지 않는다. 사용자가 편집할 수 있는 웹사이트인 ‘엔하위키 미러’에 따르면 트위터봇은 수백 개나 된다. 동식물, 심지어 무생물이나 특정 행위를 반복하는 봇도 많다.

한 예로 최근 인기를 끄는 기타봇(@guitarsound_bot·사진)은 1500개 가까이 되는 트위터 멘션 대부분이 ‘쏴앙당다다’ ‘지잉좡촤창창’처럼 기타 소리를 흉내 낸 의미 없는 말이다. 기타봇은 팔로어들이 질문을 하면 기타처럼(?) 말한다. ‘기타 씨는 여자인가요, 남자인가요?’라고 물으면 ‘ㅂ..l..ㅁ..l..ㄹ..!’(비밀)이라고 답하는 식이다.

3700명의 팔로어를 거느린 부추(채소)봇(@Boochu_kr)은 ‘「(광합성)」’ ‘「(호흡)」’을 반복한다. 매번 시간 수만큼 ‘딩’을 외치는 보신각종봇(@bosingak)과 ‘에밀레’를 외치는 에밀레종봇(@emilejong), 다양한 울음소리 의성어를 쓰는 대성통곡봇(@_daesungtonggok), 창의적인(?) 욕을 소개하는 한국어욕설봇(@cursingbot_kr) 등도 팔로어가 수천 명에 이른다.

이처럼 봇이 유행하는 이유는 뭘까. 전문가들은 온라인게임같이 가상현실에 익숙한 세대의 새로운 놀이법라고 해석한다. 특이한 봇 계정을 운영하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쉽게 유명해질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그러나 ‘봇 놀이’를 하는 것에도 노력과 인내, 주의가 필요하다. 의미 없는 놀이에 질려 금세 그만두는 것은 허다하고 때로 ‘봇과 사랑에 빠져버린’ 팔로어가 봇주의 아이디를 해킹하거나 신상을 캐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말이다.

구가인 기자 comedy9@donga.com
#트위터봇#계정#역할놀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