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물옵션 초보교실]옵션거래 요건 알고하자

입력 1998-11-10 19:04수정 2009-09-24 20:17
공유하기뉴스듣기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옵션거래는 투기적 성향이 강하다. 옵션에는 주식이나 선물과 달리 가격제한폭이 없다.

따라서 1계약에 1만원하던 것이 하루만에 2만원이 되기도 한다. 경험이 부족한 투자자가 옵션의 투기성에 매료돼 거래를 시작했다가 낭패를 당하는 사례가 많다.

옵션거래를 하기 전에 유의해야 할 사항을 알아본다.

첫째, 옵션에 대한 기초지식을 갖고있어야 한다. 선물은 이론적으로 주가지수와 비슷하게 움직이므로 투자판단이 용이하다. 그러나 옵션은 주가지수가 오르면 콜옵션의 가격이 오르고 주가지수가 내리면 풋옵션의 가격이 상승한다. 우선 1계약을 매매하면서 옵션의 가격변동원리를 체득한 후 본격적인 거래를 하는 게 좋다.

둘째, 시장의 추세에 순응해야 한다. 가격이 오르거나 내릴 때 반대 포지션을 취하는 것은 위험천만한 일이다. 시장 추세를 따라가는 것이 안전한 길이다. 고집이 센 사람은 자신의 예측에 집착해 시장의 추세에 맞서는 경우가 있는데 실패할 확률이 높다.

세째, 손절매는 위험관리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 일정 기준의 손실 폭을 미리 정해놓고 그 이상 손실이 나면 청산해야 한다. 옵션은 만기가 정해진 시한부상품이고 가격 등락이 심해 제때 손절매를 안하면 치명적 손실을 입을 수 있다.

네째, 시장예측에 확고한 자신이 없으면 옵션잔고를 가급적 다음날로 이월시키지 않는 게 좋다. 시장이 끝나고 새로 시작할 때까지 발생가능한 리스크를 줄이기 위한 것이다.

옵션투자의 성패를 좌우하는 것은 주식시장의 움직임을 예측하는 능력이지만 이는 스스로 통제할 수 없는 영역에 속한다.

반면 투자습관은 통제할 수 있는 영역이다. 따라서 투자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엄격한 자기관리가 중요하다.

남기윤<대신증권 업무개발팀과장>


Copyright ⓒ 동아일보 & 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