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벨화학상 “삼성 QLED의 아버지, 퀀텀닷 개발자 3명에게 돌아가”
노벨화학상은 ㎚(나노미터) 수준의 작은 금속 입자인 ‘양자점(퀀텀닷)’을 개발한 세 명의 과학자에게 돌아갔다. 스웨덴 왕립과학원 노벨위원회는 4일 노벨화학상 수상자로 알렉세이 에키모프 나노크리스탈 테크놀로지 대표, 루이스 브루스 미국 컬럼비아대 교수, 모운지 바웬디 미국 매사추세츠 …
- 2023-10-04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노벨화학상은 ㎚(나노미터) 수준의 작은 금속 입자인 ‘양자점(퀀텀닷)’을 개발한 세 명의 과학자에게 돌아갔다. 스웨덴 왕립과학원 노벨위원회는 4일 노벨화학상 수상자로 알렉세이 에키모프 나노크리스탈 테크놀로지 대표, 루이스 브루스 미국 컬럼비아대 교수, 모운지 바웬디 미국 매사추세츠 …

올해 노벨 화학상은 양자점 발견과 발전을 이끈 과학자 3명에게 돌아갔다. 스웨덴 왕립과학원은 4일(현지 시간) 노벨 화학상 수상자로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 소속 모운지 바웬디, 미국 컬럼비아대 소속 루이스 브러스, 러시아 출신 과학자 알렉세이 에키모프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

2024년 올림픽 개최지인 프랑스 파리 곳곳에서 빈대가 발견돼 프랑스 당국이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3일(현지시간) 영국 BBC, 미국 ABC뉴스 등 외신에 따르면 여러 프랑스 도시에 빈대가 창궐해 곤충 공포증이 확산되고 있으며 내년 올림픽 기간의 건강과 안전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4일로 취임 2주년을 맞은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는 이날 총리관저에서 경제단체장, 경제부처 장관 등이 참가한 민관 연계 회의를 열었다. 일본 정부는 이 자리에서 반도체 공장 토지 이용 규제 완화책을 내놨다. 취임 후 반도체 산업 육성을 핵심 산업 정책으로 추진해온 기시다 …

104세의 나이로 스카이 다이빙에 성공한 할머니가 세계 최고령 스카이다이버로 기네스 기록을 다시 썼다. 첫 다이빙 당시 나이는 100세였다.NBC시카고에 따르면 도로시 호프너(104)는 지난 1일 일리노이주(州) 오타와의 약 10000피트(약 3048m) 상공에서 뛰어내렸다. 강사와 …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2차 오염수 방류가 예고된 가운데 수산물을 비롯한 일본산 수입식품의 원산지 표시 위반 사례가 대거 확인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일본 도쿄전력은 오는 5일 시작될 오염수의 2차 해양 방류를 위해 지난 3일 오전부터 준비 작업에 돌…

미국 하원이 3일(현지 시간) 올 1월 취임한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에 대한 해임결의안을 가결했다. 대통령, 부통령에 이은 미 권력서열 3위 하원의장의 해임은 1789년 미 의회 설립 후 234년 만에 처음이다. 매카시 하원의장이 속한 야당 공화당 내 강경파 맷 게이츠 하원의원이 제출한…
4일 노벨화학상 수상자 발표를 몇 시간 앞두고 수상자 3명의 명단이 사전 유출됐다고 로이터통신이 스웨덴 최대 일간 다겐스 뉘헤테르(DN)를 인용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올해 노벨화학상 수상자로는 모운지 바웬디(Moungi G. Bawendi) 매사추세츠공대(MIT) 교수, 루이스…
태국 수도 방콕의 유명 쇼핑몰에서 발생한 총기난사 사건을 계기로 당국이 총기 규제 강화를 시사한 가운데 4일(현지시간) 세타 타위신 태국 총리가 “예방조치 마련에 우선순위를 두겠다”고 밝혔다. 세타 총리는 이날 사고 현장에서 열린 추모식에 참석해 1분간 묵념한 뒤 “정부와 쇼핑몰 …

태국 방콕의 유명 쇼핑몰에서 총기 난사로 7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가운데 현장에 있던 한국인 BJ(1인 미디어 진행자)가 현장에서 도망치면서 쇼핑몰을 뛰쳐나오는 모습이 카메라에 잡혔다. 아프리카TV에서 BJ로 활동하는 바비지니는 지난 3일 자신의 페이지에 ‘실제상황 방콕 쇼핑몰에서 총…

러시아가 일본의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에 따른 육·해·공 방사능 오염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해 전담 조직을 구성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 4일(현지시간) 블라드뉴스와 타스통신 등에 따르면 블라디보스토크에 있는 러시아과학아카데미 극동지부(FEB RAS)는 “연해주에서 모니터링…
미국 메릴랜드주 볼티모어의 모건주립대에서 3일(현지시간) 총격 사건이 발생해 5명이 다쳤다. NBC뉴스와 CNN 등에 따르면 경찰은 이날 모건주립대 캠퍼스에서 오후 9시25분쯤 총격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 사건으로 5명이 다쳐 병원으로 이송됐지만 다행히 생명엔 지장이 없다고 전…
중국 핵잠수함이 서방 잠수함을 잡으려는 덫에 걸리며 선원 55명이 사망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3일(현지시간) 데일리메일은 영국 기밀 보고서를 인용해 “중국 핵잠수함 093-417호가 영국과 미국 잠수함을 잡으려는 함정에 걸려 시스템 오류가 발생했다”며 “산소 시스템이 오작동해 선장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2차 방류가 5일부터 시작된다. 도쿄전력은 3일 실시한 방류 준비 작업에서 특별한 이상 징후가 없다고 보고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트리튬) 농도에 문제가 없으면 오염수 방류를 재개한다는 방침이다. 4일 후쿠시마민보에 따르면 도쿄전력은 5일 후쿠시마 제1원…

이란 지하철에서 10대 소녀가 경찰과 몸싸움을 벌인 뒤 혼수상태에 빠진 사실이 알려지며 공분을 사고 있다. 3일(현지시간) 영국 가디언 등에 따르면 쿠르드족 인권단체 헨가우는 지난 1일 아르미타 가라완드(16)가 이란 테헤란 쇼하다 지하철역에서 도덕 경찰관들과 충돌해 중상을 입었다고…

미국 국립동물원의 자이언트 판다 3마리가 오는 12월 중국으로 반환되는 가운데, 내년 말이면 미국에 판다가 단 한 마리도 남지 않을 수도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된다. 3일(현지시간) USA투데이 등 미 현지 언론에 따르면 워싱턴 DC의 스미스소니언 국립동물원에 있는 판다 티안티안, …

미국 조 바이든 행정부가 빅테크(대규모 정보기술 기업) 견제를 이어가는 가운데, 최근 미 연방거래위원회(FTC)가 반(反)독점 소송을 제기한 아마존이 자사 알고리즘을 이용해 상품 가격을 좌지우지하며 10억 달러(약 1조3600억 원)의 부당이득을 본 것으로 나타났다고 월스트리트저널(W…
미국 공화당 소속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이 3일(현지시간) 사상 처음으로 임기 중 해임되면서 새로운 하원의장 선출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하원의장은 미국내 ‘권력서열 3위’로 미 의회를 실질적으로 대표한다. 의회 내 어젠다 설정을 주도하면서 행정부와 협력하거나 견제하는 역할을 한다. 하…

프란치스코 교황이 일부 동성 커플이 성직자의 축복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뒀다. 3일(현지시간) 영국 BBC, 미국 CNN 등에 따르면 프란치스코 교황은 가톨릭교회 성직자들이 상황에 따라 일부 동성 커플에게 축복을 내리는 행위가 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 7월, 추기경단…
태국 수도 방콕의 유명 쇼핑몰에서 총기를 난사해 7명의 사상자를 낸 14세 소년이 공포탄 전용 총기를 개조해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확인됐다. 4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과 방콕포스트에 따르면 태국 경찰은 총격범을 살인과 살인 미수, 불법 총기 소지 등 혐의로 입건해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