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시다, 7~8일경 방한 가닥…성의있는 ‘사죄-반성’ 언급할지 관심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가 당초 예상보다 빠른 이달 초 한국을 방문할 것으로 가닥을 잡으면서 3월 한국 정부가 발표한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 해법에 대한 일본 정부의 성의 있는 호응 조치가 나올지 주목된다. 특히 기시다 총리가 식민지배 및 강제동원에 대한 사죄와 반…
- 2023-04-30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가 당초 예상보다 빠른 이달 초 한국을 방문할 것으로 가닥을 잡으면서 3월 한국 정부가 발표한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 해법에 대한 일본 정부의 성의 있는 호응 조치가 나올지 주목된다. 특히 기시다 총리가 식민지배 및 강제동원에 대한 사죄와 반…

대만에서 30대 한국인 여성 관광객이 현지 호텔에서 숨진 채 발견된 가운데, 현지 수사당국은 최초 신고자이자 해당 여성과 동행했던 한국인 남자친구 이모씨(31)를 유력한 용의자로 보고 긴급 체포했다. 30일(현지시간) 대만연합보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지난 24일 오후 1시30분쯤…

한국수력원자력과 한국형 원전인 APR1400의 원천기술에 대한 지적재산권을 두고 소송 중인 웨스팅하우스의 패트릭 프래그먼 최고경영자(CEO)가 폴란드 현지 언론에 “지식재산권을 침해한 한국 원전이 폴란드에 지어질 일은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30일 폴란드 언론인 에너제티카24와 …

“윤석열 대통령이 친미 성향 참모들의 영향을 받아 압도적 친미 정책을 펴고 있다. 이는 이익보다 큰 손실을 가져와 한국과 윤 대통령에게 악몽이 될 수 있다.” 한미 정상이 확장억제(핵우산) 강화를 핵심으로 하는 ‘워싱턴 선언’을 채택하자 중국 관영 영자지 글로벌타임스는 지난달 29일…

인도 북부의 한 공장 지대에서 유독 가스가 누출돼 11명이 목숨을 잃고 9명이 다친 것으로 파악됐다. 30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은 현지 매체 등을 인용해 이날 오전 북부 펀자브주 루디아나 지역의 공장 지대에서 유독 가스 누출 사고로 인해 이 같은 사상자가 발생했다고 보도했다. …

“테슬라, 트위터, 스타링크 경영자인 내가 연방준비제도(Fed·연준)보다 실시간 경제지표를 더 많이 갖고 있을 수 있다. 가벼운(Mild) 경기침체는 이미 왔다.” 지난달 30일(현지 시간)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연준의 경제지표는 너무 뒤쳐졌다. 금리를 한 번…

중국 관영매체가 연일 윤석열 대통령의 방미를 비판하는 기사를 실었다. 윤 대통령의 극단적인 친미정책은 한국에 악몽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고, ‘워싱턴 선언’에 대해선 실익보다는 손해가 크다면서 성과나 승리라고 평가하는 것은 역설적이라고 폄하했다. 환구시보 영자판 글로벌타임스(GT)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30일(현지 시간) 트위터에 “한미동맹은 공동의 국경선이 아니라 공통의 신념에서 탄생했다”며 “그것은 민주주의, 자유, 안보(democracy, liberty, security)이고 무엇보다 자유(freedom)”라는 글을 올렸다. 윤석열 대통령이 국빈 방문을…

러시아가 한국에 대한 미국의 확장억제(핵우산) 강화 조치를 담은 ‘워싱턴 선언’에 대해 “군비 경쟁을 촉발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러시아 외무부는 지난달 28일(현지 시간) 성명에서 “미국과 한국의 핵 합의는 역내 및 국제 질서를 더 불안정하게 만든다”며 “이러한 합의는 군비 경…

윤석열 대통령이 미국에선 환대받았지만 국내에선 다른 분위기에 직면하고 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특히 대통령실이 최대 성과로 꼽고 있는 ‘워싱턴 선언’은 알맹이가 없다는 비판과 함께, 한국의 독자적인 핵무장을 원천 차단했다는 점에서 매파와 비둘기파 모두를…

대만의 한 호텔에서 한국인 여성 관광객이 숨진 채 발견됐다는 현지 보도가 나왔다. 현지 수사당국은 이 여성과 동행한 남성을 체포한 것으로 전해졌다. 30일 대만 연합보에 따르면 지난 24일 오후 1시경 대만 남부 가오슝의 한 비즈니스호텔 객실에서 한국 여성 이모 씨(31)가 의식을 …

국내외 굵직한 뉴스가 쏟아졌던 한 주 였습니다. 관련된 사진 또한 넘쳐 났는데 첫번째로 윤석열 대통령의 방미 관련 뉴스부터 정리했습니다. 일사정리(일주일 사진정리)는 ‘한눈에 볼 수 있는 시각화 된 뉴스’를 제작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으며, 현재 표현 방식으로 주요 일간지에 게재된 사…

아프가니스탄(아프간) 가즈니주는 수도 카불에서 남서쪽으로 130㎞ 떨어진 해발 2225m 고원지대에 있다. 이곳은 ‘제국들의 무덤’으로 불리는 아프간 역사가 응축된 장소다. 아프간 최초 이슬람 왕조인 가즈나 왕조가 11세기 초 이곳에 세워졌지만 이후 몽골족, 오스만튀르크 제국, 인도…
미국 정부가 남중국해에서 필리핀 해안경비정과 마찰을 빚은 중국 정부에 필리핀에 대한 공격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미 국무부는 29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중국 해안경비대가 남중국해에서 계속 항행의 자유를 침해하는 상황에서 미국은 필리핀과 함께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무부는 …

한미가 한미연합연습 ‘자유의 방패(FS)’ 기간 동안 핵 불능화(Disablement) 훈련을 실시했다. 30일 미 제20 화생방(CRBNE) 대대는 지난달 20일부터 24일까지 한반도에서 미 육군의 핵불능화팀(NDT, Nuclear Disablement Teams)과 한국군 핵특성…
![수단 탈출 ‘프로미스 작전’의 패스워드는 바로 이것[이세형의 더 가까이 중동]](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4/29/119071685.1.jpg)
멀게 느껴지지만 우리와 뗄 수 없는 중동. 그 생생한 현장 속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핫스팟’ 중동의 모습을 쉽고, 재미있게 또 의미를 담아 알려 드리겠습니다. “한국 국민이 우리 국민이다(Your people are our people).” 무력 분쟁에 휩싸인 수단에서 한국 …

수단 정부군과 준 민병대 신속지원군(RSF) 등 수단의 두 군벌의 격렬한 내전으로 인해 피살된 사망자 수가 최소 528명, 부상자가 4599명으로 늘어났다고 수단 보건부가 29일(현지시간) 집계 결과를 발표했다. AP통신, 신화통신 등에 따르면 수단 보건부는 가장 최근의 정전 시한…

JP모건, PNC파이낸셜, 뱅크오브아메리카(BoA) 등 미국의 대형 은행들이 파산 위기에 몰린 지역은행 퍼스트 리퍼블릭 인수전을 벌이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 연방예금보험공사(FDIC)가 퍼스트리퍼블릭 은행의 파산관재인을 맡게 될 가능성이 …

미 텍사스주의 한 30대 남성이 이웃집에 쳐들어가 8살 남아와 10대 소녀를 포함해 일가족 5명을 소총으로 사살하는 사건이 발생했다고 현지 경찰이 29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아직 체포되지 않은 프란시스코 오로페사( 38)란 이 남성은 옆 집가족이 잠을 잘 수가 없다며 밤에 집 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