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활절 교황, 러시아 침략자 언급없이 “우크라 국민의 평화” 기도
로마 카톨릭의 프란치스코 교황은 9일 부활절 핵심 메시지에서 우크라이나 전쟁에 주목하며 국제사회가 이 전쟁의 종식을 위해 함께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월스트리트 저널 지는 러시아의 우크라 침공 이래 우크라 국민의 고통을 자주 비탄해 하면서도 러시아를 침략자로 부르지 않아 상당한 비…
- 2023-04-09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로마 카톨릭의 프란치스코 교황은 9일 부활절 핵심 메시지에서 우크라이나 전쟁에 주목하며 국제사회가 이 전쟁의 종식을 위해 함께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월스트리트 저널 지는 러시아의 우크라 침공 이래 우크라 국민의 고통을 자주 비탄해 하면서도 러시아를 침략자로 부르지 않아 상당한 비…
일본 광역자치단체장과 주요 대도시 시장을 선출하는 통일지방선거에서 강성 우익 야당인 오사카유신회가 접전지에서 승리를 거둘 것이 확실시됐다. 오사카유신회는 일본 제2야당인 일본유신회 산하 지역정당이다. 이번 선거 지역 중 가장 유권자가 많은 오사카와 자민당 지지세가 분열된 나라…

중국이 8, 9일 양일간 인민해방군 군용기 129대, 군함 18척 등을 대만 주변으로 보내는 등 대만을 향한 역대급 무력 시위에 나섰다. 차이잉원(蔡英文) 대만 총통과 미국 권력서열 3위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의 5일 미 본토 회동에 대한 경고 성격으로, 군사 위협 수위가 지난해 8월 …

독일 나치의 홀로코스트 범죄를 규명한 뉘른베르크 재판 검사 중 마지막 생존자였던 벤자민 퍼렌츠(사진)가 103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미국 NBC와 영국 가디언 등 외신들은 8일(현지 시간) 그의 아들을 인용해 퍼렌츠가 이날 사망했다고 전했다. 정확한 사망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다…

중국군이 ‘대만 포위’ 훈련 이틀째인 9일 대만과 주변 해역에서 핵심 목표물을 모의 정밀 타격하는 훈련을 실시했다. CNN은 중국 관영 매체를 인용해 이번 모의 훈련에는 중국 해군의 ‘전술 기동 훈련’이 포함됐다고 전했다. 인민해방군은 성명에서 “육·해·공군 다양한 부대가 대만…

일본 여행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일본 내 엠폭스(MPOX·원숭이두창) 감염자가 늘고 있어 방역당국이 긴장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지역사회 내 감염이 확산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8일 일본 후생노동성에 따르면 4일 기준 일본 내 엠폭스 누적 확진자 수는 95명이다. 지난…

우크라이나 전쟁에 관한 미군 기밀 문건이 트위터와 텔레그램 등 소셜미디어에 유출된 것으로 확인된 가운데 미국이 한국 등 동맹국들을 감청한 사실이 추가로 드러나 외교관계에 악영향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이달 하순 방미를 앞두고 있다는 점에서 파장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유력 일간지 워싱턴포스트(WP)가 영국 왕립학회 학술지의 연구 결과를 인용해 전통적 발효 방식으로 만드는 한국 김치의 과학적 효과를 조명했다. WP는 7일(현지 시간) 보도에서 “맵고 톡 쏘는 신맛이 나는 한국의 배추 요리 김치는 장에 유익한 박테리아가 함유된 슈퍼푸드”라며 “…
프랑스 남부 항구 도시 마르세유에서 4층짜리 건물이 무너져 최소 2명이 다쳤다고 AFP통신이 9일 보도했다. 마르세유 시당국에 따르면 건물 붕괴로 화재가 발생해 구조와 수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브누아 파얀 마르세유 시장은 일요일인 9일 새벽 0시 40분께 4층 건물이 붕괴했고 주변…

한국과 중국을 오가는 여객운송이 3년 2개월 만에 정상화됐지만, 인천항과 중국을 잇는 뱃길은 좀처럼 열리지 않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빗장을 굳게 걸어 잠근 중국 정부가 자국민에 대한 관광·방역 규제를 완전히 해제하지 않으면서다. 한국과 중국을 잇는 여객운송이 가능해지기 위해…

우크라이나 정부는 인도에 대해 인도적 지원과 러시아 침공으로 파괴된 에너지 인프라 복구를 위한 장비 제공을 요청할 방침이라고 일간 힌디가 8일 보도했다. 매체는 인도 외무부를 인용해 9일 뉴델리에 도착하는 우크라이나 에미네 자파로바 제1 외무차관이 인도 측에 이 같은 입장을 전달할 …

프란치스코 교황(86)이 부활절 전야 미사에서 “부활절의 힘은 실망과 불신의 모든 돌을 굴려버리라고 여러분에게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교황은 8일(현지시간) 밤 바티칸 성 베드로 대성당에서 휠체어에 탄 채로 부활절 전야 미사를 집전했다. 부활절은 가톨릭에서 가장 중요한 날로, 예…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1년 넘게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프란치스코 교황이 부활절 전야 미사에서 전쟁의 냉혹함을 비난하고 ‘모든 전쟁의 종식’을 희망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8일(현지시간) 밤 프란치스코 교황은 바티칸 성 베드로 대성당에서 약 8000명의 사람들 앞에서 2시간…

중국과 대만에서 국부로 추앙받는 쑨원(孫文·1866∼1925)은 1911년 신해혁명을 일으켜 청(淸) 왕조를 무너뜨리고 1912년 아시아 최초 공화국인 ‘중화민국(中華民國)’을 세운 지도자다. 중국 장쑤성 난징 쯔진(紫金)산에는 쑨원의 묘인 ‘중산릉(中山陵)’이 있다. 중산은 쑨원의 …

●혼자서도 해내는 방탄소년단, ‘밤안개’ 속으로 떠난 현미 빌보드는 4일 공식 트위터를 통해 방탄소년단(BTS)의 멤버 지민(28)이 첫 솔로 앨범 타이틀곡 ‘Like Crazy’로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100’ 1위에 올랐다고 밝혔습니다. 한국 솔로 가수가 이 차트 1위…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이번 주말 중국을 방문해 상하이 공장을 들러보고 지역 관리들을 만날 예정이라고 전기차 매체 테슬라라티가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보도에 따르면 머스크 CEO는 이번 중국 방문 기간 완전자율주행(FSD·Full Self Driving ) 시설 확…

나이지리아 서북부 잠파라에서 어린이와 부녀자 등 80여명이 무장괴한들에게 납치당했다고 AP 통신 등이 8일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나이지리아 당국은 무장괴한들이 전날 잠파라주 트사페 지구에 있는 완자마이 마을을 급습해 주민 85명을 끌고 갔다며 대부분이 어린이와 여자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