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AEA 사무총장, 우크라이나 자포리자 원전 방문길 오른다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유럽 최대 규모인 자포리자 원자력발전소를 방문해 안전 상황을 평가한다. 26일(현지시간) 외신을 종합하면 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은 이날 우크라이나 자포리자 원전 방문길에 올랐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자신의 트위터에 “시설의 핵 안전과 보안 상태를 직…
- 2023-03-27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유럽 최대 규모인 자포리자 원자력발전소를 방문해 안전 상황을 평가한다. 26일(현지시간) 외신을 종합하면 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은 이날 우크라이나 자포리자 원전 방문길에 올랐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자신의 트위터에 “시설의 핵 안전과 보안 상태를 직…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가 코로나19 이후 처음으로 중국을 방문해 중국의 빠른 혁신을 칭찬했다. 26일(현지시간) CNBC는 현지 언론을 인용해 팀 쿡 CEO가 전날 중국발전 포럼에 참석해 공개 발언을 통해 “중국에서 혁신이 빠르게 이뤄지고 있으며 혁신이 더욱 가속화될 것이…

이집트 중부 아비도스에 위치한 신전 유적지에서 양 머리 미라 2000여 개가 발굴됐다. 26일(현지시간) 이집트 관광유물부는 미국 뉴욕대 고고학 발굴팀이 이집트에 있는 람세스 2세 신전에서 최소 2000여 개의 양 머리 미라를 찾아냈다고 발표했다. 이는 프톨레마이오스 왕조(기원전 3…

일본 방위성은 27일 오전 북한이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했다고 발표했다. 현지 공영 NHK와 요미우리 신문, 니혼게이자이 신문(닛케이) 등에 따르면 일본 방위성은 이날 오전 7시 47분, 7시 57분 북한이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했다 발표했다. 방위성은 2발의 탄도미사일 모두 …

이스라엘 정부와 여당이 추진하고 있는 사법 개편에 반기를 든 요아브 갈란트 국방장관을 벤야민 네타냐후 총리가 해임했으며 이로 인해 수도 텔아비브에서 격렬한 시위가 벌어졌다고 미 뉴욕타임스(NYT)가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총리실이 한 문장으로 된 성명으로 국방장관을 해임하자 …

도이치은행 위기 소식으로 비트코인 랠리가 주춤하고 있다. 최근 글로벌 금융위기로 랠리했던 비트코인이 우량은행인 도이치은행마저 위기를 맞고 있다는 소식으로 상승세가 주춤한 것. 비트코인은 27일 오전 6시 30분 현재(한국시간 기준) 글로벌 코인시황 중계사이트인 코인마켓캡에서 24…
![[단독]한미, 내달 정상회담때 ‘핵우산 강화’ 공동문안 추진](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3/27/118529197.1.jpg)
다음 달 26일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간 정상회담에 맞춰 한미가 미국의 확장억제 제공을 강화하는 내용의 공동 문안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의 핵 위협에 대한 대비책과 이를 위한 세부 실행계획을 함께 마련하고 유사시 미국이 핵전력을 제공할 때 한국이 제도…

글로벌 은행 위기 공포가 독일 최대 투자은행(IB) 도이체방크로 확산되며 주가가 급락했다. 독일 총리가 “도이체방크는 크레디트스위스(CS)와 다르다”고 이례적으로 민간 은행을 비호하며 진화에 나섰지만 은행 위기가 길어질 것이라는 경고음이 커지고 있다. 24일(현지 시간) 독일 증시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사진)이 동맹국 벨라루스에 전술핵무기를 배치하기로 했다고 25일(현지 시간) 밝혔다. 러시아가 해외에 핵무기를 배치하기로 결정한 것은 소련이 붕괴한 1991년 이후 32년 만이다. 특히 벨라루스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회원국인 폴란드, 리투아니아, …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대표 ‘매파’ 제임스 불러드 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올해 미 기준금리 전망을 5.50∼5.75%로 내다보며 연준 금리 인상 기조가 지속될 것임을 시사했다. 하지만 시장은 ‘5월 금리 동결, 7월 인하’를 유력하게 보고 있다. …
은행을 제외한 금융권의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위험노출액(익스포저)이 사상 최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업권을 가릴 것 없이 위험 노출 규모와 연체율이 모두 상승세여서 금융 시장의 ‘뇌관’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26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9월 말 기준 비은행권…

한국 게임에 문을 걸어잠그던 중국 당국이 다시 문호를 개방하며 국내 게임사들의 중국 재진입이 가속화되고 있다. 26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자국 및 외국 게임에 ‘판호’를 발급해 서비스를 허가하는 중국 당국은 이달 20일 넥슨게임즈의 ‘블루아카이브’ 등 국내에서 제작하거나 국내 게임 지…

중국이 25일 베이징 댜오위타이(釣魚臺) 국빈관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 앨버트 불라 화이자 CEO, 크리스티아누 아몽 퀄컴 CEO, 레이 달리오 브리지워터 헤지펀드 창업자 등 세계적 기업인 100여 명을 모아 중국발전고위급포럼(발전포럼)을 개막했다…

25일 미국 미시시피주 에이머리시 주택가에서 토네이도에 뿌리가 뽑힌 나무가 승용차를 덮쳤다. 전날 밤 미 중남부 지역을 강타한 최고 시속 128km의 초대형 토네이도로 26일까지 최소 26명이 숨졌으며 7만5000가구 이상이 정전됐다. 일부 지역에서는 골프공만 한 우박도 쏟아졌다.

1941년 대만과 수교한 중남미 온두라스가 26일 82년간 유지했던 외교 관계를 끊고 중국과 전격 수교했다. 차이잉원(蔡英文) 대만 총통은 29일부터 다음 달 7일까지 과테말라와 벨리즈를 경유해 미국 뉴욕과 로스앤젤레스 등을 방문한다. 그의 순방 직전 중국이 미국 뒷마당 격인 중남미 …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의 ‘사법부 무력화’ 입법 추진에 국방장관이 공개적으로 반대하고 나섰다. 우파 연립정부 내부 분열상이 수면으로 떠오르고 있다. 요아브 갈란트 이스라엘 국방장관(사진)은 25일 생중계된 TV 연설을 통해 연립정부가 추진하는 ‘사법 조정안’을 즉각 중단하라고 …
![日 벚꽃명소 1000곳 개화시기 예측, 그의 1년은 벚꽃과 함께 피고 진다 [사람, 세계]](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3/26/118528546.1.jpg)
일본 기상학자 이토 히로키 씨(37·사진)의 한 해는 벚꽃과 함께 피고 진다. 일본 오사카 기상예보 업체 일본기상주식회사에서 일하는 이토 씨 핵심 업무는 벚꽃 개화 시기 예측이다. 벚꽃 구경을 뜻하는 일본어(하나미·花見)가 따로 있을 정도로 봄이 오면 전 일본 국민 관심사는 ‘꽃이 언…

27일 ‘성추문 입막음’ 의혹 기소 여부를 결정할 대배심이 열릴 것으로 알려진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검찰 수사를 ‘스탈린 식’이라며 강하게 비난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자신의 수사 검사에 대해 ‘좌표 찍기’에 나선 직후 이 검사는 살해 협박을 받았다. AP통신을 비롯한 미…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환율 상승 등으로 주춤했던 배터리 업계 투자가 다시 살아나고 있다. 2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경기 침체로 글로벌 배터리 수요가 주춤할 것으로 지난해 하반기(7∼12월) 예상했던 것과 달리 올해 수요가 꺾이지 않고 있다.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따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