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 홍콩 톈안먼 추모자 구금에 우려…“자유 행사한 이들 석방하라”
유엔은 5일 홍콩에서 톈안먼 사태 34주기를 기념해 희생자들을 추모하던 이들이 구금된 데 우려를 표명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유엔 인권고등판무관실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표현의 자유와 평회로운 집회의 자유를 행사했다는 이유로 구금된 모든 이들을 석방하라”고 홍콩 정부에 촉구했다. …
- 2023-06-05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유엔은 5일 홍콩에서 톈안먼 사태 34주기를 기념해 희생자들을 추모하던 이들이 구금된 데 우려를 표명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유엔 인권고등판무관실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표현의 자유와 평회로운 집회의 자유를 행사했다는 이유로 구금된 모든 이들을 석방하라”고 홍콩 정부에 촉구했다. …
![재난 영화 아냐? 수에즈 운하 집어삼킨 거대 모래폭풍[영상]](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6/05/119629047.2.jpg)
유럽과 아시아의 무역로를 잇는 ‘수에즈 운하’에 거대한 모래 폭풍이 불어닥쳤다. 지난 3일 영국 BBC 방송과 현지 매체 이집트 투데이에 따르면 이집트의 수에즈 운하가 모래 폭풍에 뒤덮이자, 당국이 2개 항구를 폐쇄했다. 현재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 SNS에는 거대한 모래 폭풍이 수…

말레이시아 군 당국이 FA-50M 경전투기 레이더를 이스라엘산이 아닌 미국산으로 탑재해달라고 요청했다. 5일 한국항공우주산업(047810) 관계자는 “고객(말레이시아 군당국)의 요청에 따라 말레이시아 FA-50M에 미국산 레이더 장착 관련 합의가 이뤄진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말…

전 세계 750만 재외동포를 지원하는 재외동포청이 5일 공식 출범하면서,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일본 히로시마를 방문해 약속한 한국인 원폭 피해자들의 한국 초청이 재외동포청의 첫 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윤 대통령은 이날 인천 송도에서 열린 재외동포청 출범식에서 히로시마에서 한국인 원…

최악의 열차 참사가 벌어진 인도에서 이번에는 대형 다리의 교각 여러 개가 붕괴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5일(현지시간) 타임스오브인디아와 NDTV 등 인도 매체에 따르면 전날 오후 인도 북부 비하르주 바갈푸르 지역 갠지스강에서 건설 중이던 대교 일부가 갑자기 무너져 내렸다. 현지 뉴스…
중국이 최근 군사적 도발을 강화하면서 서태평양 지역의 안보가 불안정해지고 있는 가운데, 이같은 행위가 미중 관계 개선을 더 어렵게 만들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SJ은 이날 사설을 통해 이같이 전하며 “바이든 미국 행정부는 중국 공산당이 계속 밀…

반러시아 민병대 ‘러시아자유군단(FRL)’과 ‘러시아의용대(RVC)’가 러시아군을 10여 명을 생포했다면서 이들을 우크라이나로 넘기겠다고 밝혔다. 4일(현지시간) 가디언, BBC, CNN 등 외신을 종합하면 러시아의용대는 이날 벨고로트주를 습격한 뒤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영상을 …

미국 수도 워싱턴DC에서 4일(현지 시간) 비행 규정을 위반한 경비행기를 F-16전투기가 추격했다. 당시 발생한 폭발음과 같은 굉음으로 현지 주민들은 공포에 떨었다.AP통신, ABC뉴스에 따르면 미 당국은 이날 오후 3시께 수도 워싱턴DC 상공에서 비행 규정을 어기고 비행하던 경비행…
275명 목숨을 앗아간 인도 열차 사고에 대해 당국이 4일(현지시간) 사고 책임자에 대한 엄벌을 예고했다. 미국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아슈위니 바이슈나우 인도 철도부 장관은 이날 취재진에게 관계 당국이 전자신호 시스템 오작동 유무를 조사 중이며, 사보타주(방해행위) 가능성을 …

중국 중앙방송총국(CMG)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 2일 베이징(北京)에 있는 중국국가판본관(版本館)과 중국역사연구원을 시찰했다고 3일 밝혔다. 중국국가판본관은 고서적 등 2400만 권의 판본을 소장하고 있으며 수집·전시·연구·소통 등의 기능을 갖춘 곳이다. 지난해 7월 …

미국의 대중 프레임이 ‘디커플링(탈동조화·decoupling)’이 아닌 ‘디리스킹(위험 축소·de-risking)’으로 바뀌었다고 해도 중국의 입장에서는 이 둘 사이에 큰 차이가 없을 것이라는 평가가 나왔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앞서 우…
독일이 중국 견제를 위해 대만해협과 남중국해에 내년 군함 2척을 파견한다. 4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보리스 피스토리우스 독일 국방부 장관은 이날 싱가포르에서 열린 아시아안보회의(샹그릴라 대화)에서 이같이 밝혔다. 피스토리우스 장관은 각국이 국제 질서와 주요 해상 통로 …
홍콩에서 4일 톈안먼 사태를 기념하는 행사가 열려 20명 이상이 구금됐다고 AFP통신이 보도했다. 수 년 동안, 수만 명의 홍콩인들은 1989년 6월 4일 톈안먼 시위를 기념하기 위해 밤에 촛불을 들고 도시의 빅토리아 공원과 그 주변 지역에 모였다. 그후 중국이 2020년에 홍콩에…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의 에스타디오 모누멘탈 안토니오 베스푸시오 리베르티 경기장에서 경기 도중 한 축구 팬이 관중석에서 추락해 사망했다. 미국 CNN에 따르면 3일 밤 리버 플레이트와 데펜사 이 후스티시아 간 경기가 추락 사고로 26분 만에 중단됐다. 사고가 발생한 직후 의료진과…
최근 영국이 우크라이나에 최초로 장거리 순항 미사일을 공급한 가운데,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에 장거리 미사일을 공급할 경우, ‘격한 긴장’이 고조될 것이라고 서방 국가들을 향해 경고했다. 4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러시아는 영국이 실제 장거리 미사일을 제공한 데 이어, 그…
올해 말 미국이 수입하는 아시아 저가 상품 중에서 중국 상품의 비중이 절반 이하로 뚝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신 베트남 수입이 지난 10년간 3배가 되어, 세계의 공장의 부진을 대체할 예정이다. 4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는 경영 컨설팅 회사 커니의 연간 리쇼어링 지수…
마이크 터너 미국 하원 정보위원장은 4일(현지시간) 북한의 핵 위협과 관련해 “현재 북한은 핵무기 능력, 미국을 타격하고 뉴욕시를 타격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했다”고 평가했다. 공화당 소속인 터너 위원장은 이날 ABC방송 ‘디스 위크’에 출연해 ‘핵탄두 소형화에 성공했다는 북한의 주…

할리우드 스타 내털리 포트먼(41)이 남편의 외도에도 가정을 지키기 위해 노력 중이다. 2일(현지시간) 미국 매체 페이지식스 등 외신에 따르면, 포트먼은 남편인 발레리노 벤자민 마일필드(45)가 20대 여성과 바람을 피운 사실을 알게 됐지만, 결혼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러시아 경찰이 지난 4일(현지시간) 알렉세이 나발니의 47번째 생일을 기념해 집회를 연 지지자 100여 명을 체포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시위 감시단체 OVD-인포는 성명을 통해 4일 오후 10시42분 기준으로 23개 도시에서 총 109명이 구금됐다고 밝혔다.러시아 당국은 202…

우크라이나군의 대반격이 예고된 상황에서 러시아는 최근 며칠 동안 우크라이나의 공군부대와 비행장들, 병력과 무기가 집결해 있는 요충지들, 군수품 제조공장, 군 지휘부가 있는 곳이나 관측소 등 전쟁터의 모든 시설을 집중 폭격하고 있다. 자폭 무인기들과 순항 미사일을 총 동원한 러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