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타냐후, 가자지구 인근 군부대 방문…“모두 준비 돼”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14일(현지시간) 팔레스타인 가자 지구 인근에 배치된 이스라엘 지상군 부대를 방문했다. 그는 소셜미디어 X(옛 트위터)에 올린 게시물에서 “가자지구 최전선에서 우리 전사들과 함께 있다. 우리는 모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그는 “다음 단계가 …
- 2023-10-14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14일(현지시간) 팔레스타인 가자 지구 인근에 배치된 이스라엘 지상군 부대를 방문했다. 그는 소셜미디어 X(옛 트위터)에 올린 게시물에서 “가자지구 최전선에서 우리 전사들과 함께 있다. 우리는 모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그는 “다음 단계가 …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14일(현지시간) 가자지구 외곽에 배치된 보병들을 찾아가 “다음 단계가 다가오고 있다”고 말했다. 지상군의 본격적인 가자지구 투입을 암시하는 발언으로 풀이된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이스라엘 총리실이 이날 배포한 영상에는 네타냐후 총리가 보병들을 향해 …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기습 공격을 받은 이스라엘에 체류 중인 우리 국민 163명이 14일 정부가 제공한 군 수송기로 귀국했다. 외교부는 이날 오후 10시45분께 장기 체류자 81명, 단기 여행객 82명 등 우리 국민 163명을 태운 군 수송기(KC-330)가 서울공항에 도착했…
지난 7일(현지시간) 이스라엘 기습 공격을 주도한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사령관이 사살됐다고 이스라엘군이 14일 밝혔다. AFP 통신에 따르면 이스라엘방위군(IDF)은 이날 성명을 통해 항공기 공습으로 하마스의 정예 특공대 사령관 알리 카디를 사살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IDF…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와 이스라엘 간 무력 충돌이 전면전으로 치닫자 미국의 중재로 이스라엘과 국교 수립을 추진해 온 사우디아라비아가 최근 관련 논의를 중단했다고 14일(현지시간) AFP 통신이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사안에 정통한 소식통은 이날 AFP와의 인터뷰에서 “사우디…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국제통화기금(IMF) 총재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거주지역 가자지구에서 분쟁에 대해 무고한 민간인들이 공격을 받은 “비극”이며 세계 경제 전망에 불확실성을 더했다고 밝혔다. 게오르기에바 IMF 총재는 14일(현지시간) 모로코 마라케시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호주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사이 분쟁이 심해진 지역에서 자국민을 송환하기 위해 계획된 2건의 항공편을 현지의 “매우 어려운” 상황으로 인해 취소했다고 호주 외무부가 14일(현지시간) 밝혔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호주 외무부는 소셜미디어에 성명을 통해 14일과 15일 예정된 자국…

파리의 루브르 박물관이 14일 편지로 위협을 받았다며 모든 방문객과 직원들을 대피시키고, 일찍 문을 닫았다. 프랑스 정부는 이번 조치가 극단주의자로 의심되는 사람의 흉기 난동으로 프랑스 남부의 한 학교에서 교사 1명이 칼에 찔려 사망한 후 프랑스에 비상경계령을 내리기로 한 정부 결정…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와 이스라엘의 교전이 시작된 지 일주일째인 14일(현지시간) 팔레스타인 자치구역인 가자지구·요르단강 서안지구와 이스라엘 전역에서 발생한 누적 사망자가 3500명을 돌파한 것으로 집계됐다. 로이터·AFP 통신에 따르면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보건소는 개전 이후 …

이집트와 이스라엘, 미국은 가자지구에 있는 외국인들이 이집트로 건너가는 라파 검문소를 통해 국경을 통과하는 것을 허용하기로 합의했다고 이집트 고위 관리가 14일 밝혔다. 이 관리는 포위된 팔레스타인 영토에서 탈출하는 과정에서 외국인들이 지나갈 지역을 공격하는 것을 자제하기로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기습공격에 대한 보복으로 가자지구 내 지상군 투입을 예고한 이스라엘이 주민 대피시간을 한차례 연장했지만 관련 공지가 소셜미디어로 이루어진 탓에 한계가 뚜렷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로이터 통신과 알자지라 방송에 따르면 이스라엘방위군(IDF)은 14일(현지시간…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기습공격 이후 이스라엘이 일주일 가까이 포격을 벌인 결과 가자지구 내 건물 1300채가 파괴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유엔이 14일 밝혔다. AFP 통신에 따르면 유엔 인도주의업무조정국(OCHA)은 가자지구 내 팔레스타인 당국의 조사 결과를 인용해 주거·상업용 …
이스라엘 무인기(드론) 공격으로 레바논에서 이스라엘로 침투 시도를 한 “다수의 테러리스트들”이 사망했다고 이스라엘방위군(IDF)이 14일 밝혔다. CNN과 BBC 방송에 따르면 이스라엘방위군(IDF)은 정확한 작전 시간은 밝히지 않은 채 미국 동부시간으로 오전 1시55분(한국시간 오…

항저우 아시안게임 롤러스케이트 남자 3000m 계주에서 세리머니 하던 한국 대표팀을 제치고 발을 뻗어 넣어 금메달을 가져갔던 대만 선수가 자신도 똑같은 상황으로 역전패 당했다. 14일 금일신문 등 대만 매체에 따르면 전날 대만 타이난에서 열린 대만 전국체전 롤러스케이트 남자 1000…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세력 하마스 전쟁을 현장 취재하던 로이터 통신을 비롯한 취재진이 포격을 당해 적어도 7명이 숨지거나 다쳤다고 CNN와 AFP 통신 등이 14일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전날 밤 레바논 남부 국경지역에 있던 알자지라, AFP 통신, 로이터 통신 기자들에게 이스…

그동안 이스라엘국방군(IDF)은 미군에 버금가는 강군(强軍)의 상징이었다. 이스라엘은 주변 아랍 국가들과 투쟁 끝에 자리 잡은 나라다.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크고 작은 분쟁 때문에 이스라엘군은 정예군대가 될 수밖에 없었다. 그런데 10월 7일(이하 현지 시간) 팔레스타인의 일개 군벌 세…

이슬람 수니파 종주국 사우디아라비아와 시아파 맹주 이란은 중동 지역에서 1400여 년간 대립해왔다. 사우디와 이란의 적대관계는 수니파와 시아파가 칼리프(최고 통치자) 선정 문제로 대립한 역사에서 비롯됐다. 이슬람 창시자 무함마드는 632년 후계자를 남기지 않고 사망했다. 그러자 후계자…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기습 공격하면서 시작된 무력분쟁으로 양측 사망자가 3650명(10월 11일 기준)을 넘어섰다. 이스라엘과 가자지구에서 각각 1200명, 950명이 숨졌고 이스라엘군의 반격으로 사망한 하마스 조직원도 1500명을 넘겼다. 이스라엘군이 레바논 남부…
미국 하원의 다수당인 공화당이 13일(현지시간) 차기 하원의장 후보로 당내 강경파로 분류되는 짐 조던(59·오하이오) 하원 법사위원장을 선출했다. 그러나 지난 11일 하원의장 후보로 선출했던 스티브 스컬리스 원내대표가 20명 안팎의 당내 강경파의 공개 반대로 사퇴하는 등 당내 분열상…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에 우리나라 집값이 뛴다?[황재성의 황금알]](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10/13/121655787.1.jpg)
7일(이하 현지시간)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의 이스라엘 기습 공격으로 시작된 무력 충돌이 확전 양상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이 하마스의 본거지인 가자지구에 지상군 투입을 예고한 가운데 12일엔 대규모 병력과 탱크, 장갑차 등을 집결시켰습니다. 13일에는 가자지구 북부 팔레스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