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일, 백화원 초대소-대동강 영빈관서 南특사 만나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3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대북특사단 5일 방북]김정은도 집무실 밖서 만날 가능성
특사단, 백화원 초대소 머물듯
北과 달리 南기자단 동행 안해

“이번 방북은 김정은 위원장이 파견한 김여정 특사 방남에 대한 답방의 의미가 있다.” 4일 청와대가 대북 특별사절단을 발표하면서 기대감을 한껏 끌어올렸다. 방북 성과는 물론이고 5일부터 방북길에 오르는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사절단 수석)과 서훈 국가정보원장 등이 1박 2일간 김여정처럼 국빈급 대접을 받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먼저, 사절단을 맞을 북한의 첫 ‘얼굴’이 누구일지가 중요하다. 장관급 인사만 2명이 포함된 이번 사절단을 북한이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장면이기 때문. 지난달 9일 평창 겨울올림픽 개회식 참석차 방남한 김여정 특사와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등 북측 고위급 대표단을 영접하기 위해 우리는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천해성 통일부 차관, 남관표 국가안보실 2차장(차관급) 등 3명이 나섰다. 정부도 내심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 등 장관급 영접을 기대하고 있다.

북한이 기선 제압을 위해 고위급 영접을 진행하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남성욱 고려대 행정전문대학원장은 “기대는 금물이다. 고위급을 내보내 예우하지 않을 수 있다”면서 “서 원장과도 친분이 있는 맹경일 통일전선부 부부장이 나오지 않을까 싶다”고 내다봤다. ‘대남 일꾼’으로 꼽히는 맹 부부장은 김영철 부장과 함께 폐회식 참석차 방남해 체류 기간 중 이번 사절단에 포함된 김상균 국정원 2차장과 비밀리에 접촉한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평양에 도착한 첫날 사절단은 북측 고위급 관계자들과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북-미 대화 여건 마련, 남북 교류 활성화와 같은 남북관계 개선 문제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김정은과의 면담을 타진하는 동시에 면담이 이뤄질 경우를 대비한 의제 사전 조율 차원이다.

문 대통령이 김여정 등 고위급 대표단을 4차례 접촉했던 것처럼 김정은이 1박 2일간 사절단을 만날지, 만나면 어디서 몇 번 만날지는 이번 방문의 하이라이트다. 지난달 김여정 방남 시 우리는 문 대통령은 물론이고 이낙연 국무총리,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 조 장관, 서 원장 등이 대거 나섰다. 이전 특사단처럼 이번 사절단 역시 북한의 대표적인 국빈급 숙소인 백화원 초대소에서 머물 가능성이 높다. 그렇다고 김정은을 이곳에서 만난다는 보장은 없다. 1, 2차 남북 정상회담은 모두 이곳에서 열렸다. 앞서 1차 회담을 위한 특사로 온 박지원 당시 문화부 장관도 김정일을 백화원에서 만났다. 하지만 2005년 6월 정동영 당시 통일부 장관이 6자회담 참여를 설득하기 위해 특사로 찾았을 때 김정일 면담 장소는 평양 대동강 영빈관이었다. “내 책상 위에 핵단추가 있다”고 밝힌 김정은도 집무실보다는 외부에서 사절단을 맞을 가능성이 크다.

이번 사절단에는 취재진이 동행하지 않는다. 북한 취재기자단이 올림픽 개회식은 물론이고 폐회식까지 고위급 대표단의 동선을 함께했던 것과는 대조적이다.

신나리 기자 journari@donga.com
#북한#김정은#집권#면담#대북특사단#김정은메시지#북미대화#북핵외교#백화원 초대소#대동강 영빈관#남특사#김정일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