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145
구독




전북 무주군의 대표 축제인 ‘무주반딧불축제’가 우리나라 대표 친환경 축제로 다시 한번 인정받았다. 무주군은 세계축제협회 한국지부가 주관한 2025년 피너클 어워즈 한국대회에서 무주반딧불축제가 친환경 프로그램(ESG) 부문 금상을 받았다고 2일 밝혔다. 이번 대회는 1일 충남 부여군 롯…

전남도는 12월의 농촌체험휴양마을로 담양군 대덕면의 달빛무월마을을 선정했다고 2일 밝혔다. 달빛무월마을은 달이 떠오르면 산봉우리 실루엣을 따라 은은한 빛이 마을을 어루만진다고 해 ‘달빛이 어루만지는 마을’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 마을에는 돌담길과 대나무숲, 소나무 숲길, 달맞이 산책길…

광주·전남에서 소설가 한강의 노벨문학상 수상 1주년을 기념하는 다양한 행사가 열린다. (재)한국학호남진흥원은 10∼11일 이틀간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한강 작가 노벨문학상 수상 1주년 기념 국제포럼을 개최한다고 2일 밝혔다. 포럼에서는 ‘한강 문학과 함께한 1년, 그리고 그 이후’, …
〈모집〉 광주 □동구 인문학당 겨울방학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1월 8일∼2월 19일 매주 목요일 오후 2∼4시 동구 인문학당. 훈장 선생님이 풀어주는 이야기 ‘좀 알자, 쓰자, 고사성어’ 진행. 관내 초등학생 선착순 20명 모집. 홈페이지 및 전화 접수. 동구청 인문도시정책과. 제주 …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과 경남개발공사가 장기 표류 중인 창원 ‘웅동1지구’ 개발사업 정상화에 나선다. 내년 상반기 민간사업자가 운영하던 골프장을 인수하는 것을 시작으로 2032년 개발 사업을 준공한다는 방침이다. 창원 웅동1지구 개발사업은 오랫동안 파행을 이어왔다. 이 사업은 부산진해경…

송년회 등 술자리가 잦아지는 연말을 맞아 경찰이 음주운전 특별 단속에 나선다. 부산경찰청과 부산시 자치경찰위원회는 내년 1월 31일까지 두 달에 걸쳐 음주운전 특별 단속을 시행한다고 2일 밝혔다. 음주운전 특별 단속은 일정 기간 인력과 장비를 대폭 투입해 집중적으로 음주운전을 적발하는…

경남 창원에 본사를 둔 SNT다이내믹스가 청년 기술 인재를 중심으로 연구개발(R&D)과 품질 역량 강화 등 혁신에 속도를 내고 있다. 2일 SNT다이내믹스에 따르면 지난달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한국군사과학기술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논문 13편을 발표하는 등 2021년 이후 회사가 …
울산시는 생계가 어려운 시민에게 기본 먹거리를 제공하는 ‘먹거리 기본 보장 코너’(그냥드림) 시범사업을 시작한다고 2일 밝혔다. 이 사업은 먹거리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한 보건복지부 시범사업으로, 생활이 어려워진 시민이 지정 기관을 방문하면 먹거리와 생필품을 지원해 주는 것이다. 울산…
대구 엑스코는 5일부터 7일까지 사흘 동안 ‘대구 크리스마스 페어’를 개최한다. 국내 유일의 실내 크리스마스 전시회인 이 행사는 엑스코가 주관하고 대구시가 후원한다. 올해는 200개 회사가 참여해 300개 부스를 운영한다. 크리스마스트리와 오너먼트, 선물상자, 파티용품, 조명, 테이블…
![‘서울대 10개 만들기’, 국가균형성장의 길 시작해야[기고/최재원]](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25/12/02/132888708.1.jpg)
인공지능(AI) 시대의 한가운데서도 우리 사회는 여전히 수도권 집중이라는 오래된 난제 앞에 서 있다. 인구와 산업, 고급 일자리, 의료 환경, 문화, 그리고 대학까지…. 국가의 모든 자원이 서울과 수도권으로 몰리는 현상은 지역 불균형을 넘어 국가 경쟁력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협하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