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윤석열 대통령은 5월 11일 코로나19 비상사태를 끝내고 일상으로의 완전한 회복을 알리는 ‘엔데믹’을 선언했다.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발생한 지난 2020년 1월20일 이후 3년4개월 만이다.
기사 5,833
구독




“왜 내가 투표한 투표용지를 직접 투표함에 넣지 못하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격리자 사전투표가 실시됐던 5일 오후 5시가 넘어서자 전국 3552개 투표소 곳곳에선 이 같은 유권자들의 불만이 터져 나왔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준비 부족으로 전국에서 확진·격리자…

5일 진행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격리자 사전투표 때 투표자들에게 이미 기표된 투표용지가 들어 있는 봉투가 잘못 전달돼 논란이 되고 있다. 서울 부산 대구 등 전국에서 최소 12건 이상 유사한 사태가 발생했는데 일부 투표자는 “부정선거 아니냐”며 강하게 항의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격리자 사전투표 관리 부실을 둘러싼 비판이 이어지는 가운데 유권자에게 배부된 임시기표소봉투 속에 담겨 있던 기표된 투표용지를 처리한 방식도 중구난방이라 추가로 논란이 예상된다. 선관위는 “원칙상 유권자가 고의로 투표지를 …

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격리자 사전투표 과정에서 빚어진 대혼란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안일한 대응이 초래한 ‘예고된 참사’라는 지적이 나온다. 확진자 폭증세가 예고됐는데도 중앙선관위는 사전투표 규모와 1인당 투표시간 예측에 실패하고 투표시간을 사전에 조정하지 …
5일 오후 실시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격리자 사전투표에서 불거진 또 하나의 논란은 확진·격리자와 일반 유권자의 정확한 투표 규모가 집계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9일 개표 결과 1, 2위 후보의 격차가 근소할 경우 사전투표 부실 관리 논란이 극심한 정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격리자의 사전투표 과정에서 각종 혼란이 속출하면서 6일 여야가 한목소리로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질타했다. 특히 사전투표와 관련한 초유의 대혼란이 벌어진 5일 노정희 선거관리위원장이 출근하지 않은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야당은 강하게 반발했다…

5일 오후 서울 중구 청계광장에 전광훈 목사 측이 개최한 기도회 참가자들이 모여 있다. 이날 기도회에는 경찰 추산 4100여 명이 참가했다. 송진호 기자 jino@donga.com 서울 중구 청계광장에서 5일 수천 명이 몰린 기도회가 열렸다. 같은 장소에서 경찰 추산 8000여 명이 …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주간 사망자 수가 지난해 말 ‘델타 변이’ 유행 고점 당시의 2배에 육박하고 있다. 사망자 수와 위중증 환자 수, 확진자 중 60세 이상 비율 등 코로나19 주요 지표는 연일 악화되고 있다. 현장에서는 중환자 병상이 소진되고 있다는 우려가 …
2년 만에 유·초·중·고가 전면 등교 수업을 원칙으로 내세운 가운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등 여파로 학생 교복 생산에도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6일 서울·경기 소재 교복 판매 대리점주들에 따르면 최근 교복 생산 차질이 빚어지면서 판매 대리점에는 “학교 가야…

이달 2일 유치원과 초중고교 개학 이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이번 주도 학교는 혼란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는 11일까지 ‘새 학기 적응 주간’으로 설정하고 원격수업과 단축수업 등을 권고한 바 있다. 14일부터는 정상 등교가 가능할지 학부모들…
그동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청정 팀’으로 평가받던 GS칼텍스에서 확진자 17명이 쏟아졌다. 한국배구연맹(KOVO)은 13일까지 여자부 일정을 중단하기로 했다. GS칼텍스는 “유전자증폭(PCR) 검사 결과 선수 3명이 추가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6일 발표했다.…

정부가 5일부터 식당 카페 등 12종 다중이용시설 영업시간 제한을 오후 11시까지로 1시간 연장한다. 모임 허용 인원은 기존과 동일한 6명으로 유지한다. 이번 조치는 20일까지 적용된다.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은 4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자영업자들의 어려움이 …

3·9대선 사전투표가 4일과 5일 이틀간 실시된다. 이 기간에 투표를 원하는 유권자는 주소지와 관계없이 전국 사전투표소 어디에서나 투표할 수 있다. 3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4, 5일 진행되는 20대 대통령선거 사전투표 시간은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사전투표를 희망하…

개학 첫날 ‘학생 건강상태 자가진단’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파악한 전국 유치원·초중고교 미등교 학생이 16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3일 교육부에 따르면 2일 자가진단 앱에 등록된 전체 유치원·초중고교 학생 586만7888명 가운데 2.7%에 해당하는 15만8171명이 자가…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환자 및 준중환자 병상 입원 기준을 개편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오미크론 변이의 폭발적 확산으로 중환자도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위험도가 더 높은 환자에게 병상을 우선 배정하겠다는 취지다. 방역당국은 코로나19 증상 자체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