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미 국방부 내에서 미국이 이란 내 핵시설 3곳을 공습했지만 핵심 요소들을 파괴하지는 못했다는 보고서가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CNN은 24일(현지 시간) 미 국방부 산하 국방정보국(DIA)이 “지하 건물은 파괴되지 않았고, 핵 프로그램은 6개월 미만 지연하는 데 그쳤다”는 평가를 내놨…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스라엘과 이란이 ‘완전하고 전면적인 휴전(complete and total ceasefire)’에 합의했다”고 23일(현지 시간) 밝혔다. 이란 국영방송,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실도 휴전 합의를 인정했다. 이에 따라 13일 이스라엘이 이란을 공격…

미국이 21일(미 동부시간 기준) B-2 스텔스 폭격기로 이란 핵 시설을 공습한 지 72시간 만인 24일 이스라엘과 이란이 휴전에 들어갔다. 전날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두 나라의 휴전을 전격 선언했다. 같은 날 이란은 보복 조치로 카타르의 미군기지를 공습했지만 이를 미국, 카타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3일(현지 시간) 이스라엘과 이란의 휴전 합의를 발표했다. 21일 미국 역사상 최초의 이란 본토 공격을 감행하는 등 최근 대(對)이란 압박에 나섰던 트럼프 대통령이 이틀 만에 전격 휴전을 선언한 배경에 관심이 모아진다. 이를 두고, 분명한 외교 치적을 쌓…

미국이 21일(미 동부시간 기준) B-2 스텔스 폭격기로 이란 핵 시설을 공습한 지 72시간 만인 24일 이스라엘과 이란이 휴전에 들어갔다. 전날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두 나라의 휴전을 전격 선언했다. 같은 날 이란은 보복 조치로 카타르의 미군기지를 공습했지만 이를 미국, 카타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24일 자신이 이스라엘과 이란 모두에 휴전을 준수하라고 압박함에 따라 이스라엘 전투기들은 이스라엘로 돌아가고 이란을 더이상 공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이스라엘에 이란과의 휴전 유지를 위해 이스라엘의 모든 전투기 조종사들을 귀국시키라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3일(현지 시간) 이스라엘과 이란의 휴전 합의를 발표했다. 21일 미국 역사상 최초의 이란 본토 공격을 감행하는 등 최근 대(對)이란 압박에 나섰던 트럼프 대통령이 이틀만에 전격 휴전을 선언한 배경에 관심이 모아진다.이를 두고, 분명한 외교 치적을 쌓으려…

이란이 이스라엘과의 휴전에 합의했지만 핵 개발은 지속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국과 이스라엘의 거듭된 공습으로 수세에 몰린 이란이 국내 강경파의 반발을 달래기 위해서라도 비밀리에 핵 개발을 계속할 것이란 관측도 제기된다. 이란이 보유한 약 400kg의 고농축(농축 농도 60%) 우라늄의…
![호메이니 손자, 하메네이 후계자로 급부상, 그는 누구?[지금, 이 사람]](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6/24/131873026.1.jpg)
1979년 이란의 이슬람 혁명을 주도해 2500여 년간 이어졌던 페르시아 군주제를 무너뜨린 루홀라 호메이니(1900∼1989)의 손자 하산(53)이 알리 하메네이 이란 최고지도자(86)의 후계자로 급부상하고 있다고 로이터통신이 5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23일 보도했다. 호메이니가 사망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간) 이스라엘과 이란이 양국의 평화를 위해 동시에 자신에게 접촉했다고 주장했다. CNN 등 외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휴전 협정을 발표한 지 몇 시간 만에 트루스소셜을 통해 “이스라엘과 이란이 거의 동시에 나에게 와서 ‘평화!(PEACE!)…

이란이 자국 핵시설 3곳을 공격한 미국의 대한 보복으로 카타르에 있는 알우데이드 공군기지를 23일(현지 시간) 공격했다. 알우데이드 공군기지는 미국의 대표적인 중동 전초기지로, 미국이 중동 지역에 보유한 군사 기지 중 최대 규모다. 이란은 공격 계획을 사전에 미국과 카타르에 알렸다. …

이스라엘과 이란이 휴전에 합의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글로벌 자산의 가격이 미국의 이란 핵시설 타격 이전 수준으로 회복됐다. 24일 미국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뉴욕선물거래소에서 거래되는 8월물 인도분 서부텍사스산원유(WTI) 선물 가격은 배럴당 66.25달러로 하락했다. 23일(현…

이란의 미군기지 보복 공격이 사실상 ‘약속대련’이었다는 정황이 드러나며 중동 전면전 우려가 완화되면서 국제유가가 급락세를 보이는 등 시장은 빠르게 안도하는 분위기다.앞서 이란 이슬람혁명수비대(IRGC)는 23일(현지시간) 미국이 21일 이란의 포르도 핵시설 등 주요 핵시설 3곳을 ‘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3일(현지 시간) 이란의 중동 내 미군기지 미사일 공격에 대해 “매우 약한 대응이었다”며, “이제는 평화의 시간”이라고 강조했다.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소셜미디어(SNS) 트루스소셜에 “이란은 우리가 그들의 핵 시설을 소멸시킨 것에 매우 약한 반응으로 대응…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3일(현지 시간) 이란의 보복공격이 매우 약했다고 평가하며, 이제는 평화의 시간이라고 강조했다. 이스라엘에도 이란과의 평화를 독려하겠다고 밝혔는데, 이란의 공격에 대응하지 않고 사태를 봉합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모습이다.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소셜미디어(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