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중국이 3일 베이징에서 진행된 전승절 열병식에서 북한, 러시아와 이른바 반미(反美) 결집을 과시한 가운데, 미중 외교·국방 장관들이 잇따라 통화했다고 관영 신화통신이 10일 전했다. 양국 장관들은 소통에 의미를 부여하면서도, 대만이나 남중국해 문제에 대해선 신경전을 벌였다. 다음 달 …
중국과 달 탐사 등을 놓고 ‘우주 경쟁’을 벌이는 미국이 중국인의 미 항공우주국(NASA·나사) 프로그램 참여를 막았다. 반도체 등 첨단 기술 분야에서 다양한 대중 수출 통제를 실시하고 있는 미국이 우주 분야에서도 기밀 유출이 우려된다며 중국의 접근을 차단한 것이다. 10일 블룸버그통…

중국이 제2차 세계대전의 승리를 기념하는 전승절 80주년 열병식이 열린 3일 당일 미국산 특수 광섬유에 최고 78.2%의 반덤핑 관세를 부과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함께한 열병식에서 정치, 군사 측면의 반(反)미국…

중국이 제2차 세계대전의 승리를 기념하는 전승절 80주년 열병식이 열린 3일 당일 미국산 특수 광섬유에 최고 78.2%의 반덤핑 관세를 부과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열병식에서 정치, 군사 측면의 반(反)미국 연대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이 중국의 제2차 세계대전 승리를 기념하는 전승절 80주년 행사에 노골적으로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당시 중국이 일본을 물리치는 과정에서 미국이 중국을 적극 지원했음에도 이 공로를 인정하지 않고 중국이 독자적으로 승리를 쟁취한 것처럼 행동한다는 것이다…

중국의 제2차 세계대전 승리를 기념하는 전승절 80주년 열병식을 앞두고 미국과 중국의 군사 대결 또한 격화하고 있다. 미국이 이달 11∼25일 일본에 최신 중거리 미사일 시스템 ‘타이폰’을 사상 처음 배치하기로 했다고 미국 군사매체 ‘USNI’가 1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사거리 1…

중국이 미국의 인공지능(AI) 전문 반도체 기업 엔비디아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내년 AI 반도체의 생산량을 현재의 3배로 늘릴 계획이라고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가 27일 보도했다. ‘중국판 엔비디아’로 불리는 반도체 설계 전문 기업 캠브리콘을 필두로 화웨이, SMIC, CX…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국방부(Department of Defense)’의 명칭을 ‘전쟁부(Department of War)’로 바꾸겠다는 뜻을 25일 밝혔다. 최근 수도 워싱턴, 2대 도시 로스앤젤레스 등에 치안 유지를 이유로 속속 주방위군을 투입하고 캐나다, 덴마크령 그린란…

18일 경기 화성시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자율주행차 시험장 케이시티(K-City). 이곳에서 자율주행 기술 기업 오토노머스에이투지가 개발한 ‘로이(ROii)’가 달리고 있었다. 로이는 운전대, 페달, 백미러가 없는 국내 최초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차로 차량 개조가 아닌 완전…
최근 추진되고 있는 한국과 미국의 조선업 협력 움직임을 두고 중국 관영 영자지 글로벌타임스가 18일 “미국의 군사 작전에 한국 선박이 사용된다면 한국이 외교적 곤란에 처할 수 있다”며 노골적인 불만을 표했다. 또 한국 조선업의 경쟁력 또한 약해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미국은 중국에 비…

최근 미국이 인도에 50%의 고율 관세를 부과한 가운데, 18일 왕이(王毅) 중국공산당 중앙외사판공실 주임 겸 외교부장이 인도를 방문해 국경 문제, 무역, 인적 교류 등의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5년 전 국경 지대에서 발생한 대규모 무력 충돌로 냉랭해진 양국이 트럼프발 관세 공격을 맞…

최근 추진되고 있는 한국과 미국의 조선업 협력 움직임을 두고 중국 관영 영자지 글로벌타임스가 18일 “미국의 군사 작전에 한국 선박이 사용된다면 한국이 외교적 곤란에 처할 수 있다”며 노골적인 불만을 표했다. 또 한국 조선업의 경쟁력 또한 약해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미국은 중국에 …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자국 반도체 기업인 엔비디아와 AMD에 대중(對中) 수출 허가를 조건으로 중국 매출의 15%를 내도록 한 일종의 ‘수출세’ 제도를 다른 산업으로 확대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은 필수 의약품의 핵심 원료에 대한 전략적 비축을 지시하는 행정명…
![反中매체 설립자 라이 석방, 美中 무역협상 의제로[지금, 이 사람]](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8/14/132191479.1.jpg)
홍콩 유명 의류 브랜드 ‘지오다노’의 창업자이자 대표적인 반(反)중국 인사인 지미 라이(78)의 재판이 14일 홍콩에서 재개된 가운데, 미국과 중국의 무역협상에서도 그의 석방 문제가 주요 의제로 다뤄지고 있다고 CNN 등이 13일 보도했다. 1995년 라이가 창간한 반중 매체 핑궈일보…
중국 정부가 미국 엔비디아의 인공지능(AI) 가속기 ‘H20’의 사용을 자제하라는 지침을 내렸다고 블룸버그가 12일 보도했다.블룸버그 소식통에 따르면 이 지침은 중국의 국영과 민간 기업이 정부 혹은 국가안보 관련 업무에 H20을 사용하지 말 것을 촉구한다. H20 칩은 기술적으로 뒤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