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탈레반이 아프가니스탄을 접수한지 이틀째 되는 17일(현지시간) 한 남성이 흰색 SUV 차량 수십 대의 호위를 받으며 제2 도시 칸다하르에 들어섰다. 소련군의 퇴각 이후 반외세·이슬람 수호를 외치며 1994년 탈레반을 설립한 ‘학생’ 중 한 명인 ‘압둘 가니 바라다르’다. 이제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아프가니스탄에서의 미군 철수 결정을 후회하지 않는다고 기자회견을 연 다음날인 17일 미 의회가 아프간 철군에 대한 고강도 조사를 벌이겠다고 밝혔다. 특히 집권 여당 민주당이 이끄는 상임위원회가 자기당 소속인 대통령을 조사하겠다고 나서면서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 …

탈레반에 넘어간 아프가니스탄을 탈출하기 위한 인파로 아수라장이 된 아프간 수도 카불 공항에서 부모와 헤어져 홀로 울고 있는 영아의 사진이 인터넷에서 확산하면서 네티즌의 심금을 울리고 있다. 17일(현지시간) 아프간 현지 통신사인 아스바카가 트위터에 올린 이 사진은 전날 카불 공항에…

미국 및 국제 동맹군 철군 이후 탈레반이 아프가니스탄을 재장악한 가운데 공화당 상원의원이 조 바이든 대통령의 ‘철군 강행’을 강력 비난했다. 존 케네디 미국 공화당 상원의원은 17일(현지시간) 자신의 공식 유튜브 채널 영상을 통해 바이든 행정부의 철군을 “9·11 이후 테러리스트들의…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조 바이든 행정부의 아프가니스탄 철군 과정을 비난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전 대통령은 17일(현지시간)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아프간에서 군 병력을 철수시키기 전 미국인을 대피시키고, 장비들을 먼저 빼내왔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트럼프…
“잘 수도 없고, 계속 울고 있다.” 칼리다 포팔(34) 전 아프가니스탄 여자 축구대표팀 주장이 이슬람 무장세력 탈레반이 자국을 장악하면서 선수들이 위험에 처했다고 호소했다. 포팔은 18일(한국시간) 영국 BBC와의 인터뷰에서 “선수들에게 메시지를 받고 있다. 그들은 울고 있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미국 은행들에 있는 탈레반의 자금 수십 억 달러를 동결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17일 두 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과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OFAC)이 이 같이 결정을 내렸다고 보도했다. 이 결정에는 국무부와 백악관도 관여한 것으로…

탈레반의 총격을 맞고 기적적으로 살아남은 노벨평화상 최연소 수상자 말랄라 유사프자이(24)가 “아프가니스탄 여성들의 공포는 현실”이라며 “이들을 도울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했다. 말랄라는 17일 뉴욕타임스(NYT)에 ‘나는 아프간의 자매들이 걱정이 된다’는 제목으로 기고를 했…

이슬람 무장 조직 탈레반이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에 진입하자 재빨리 돈을 챙겨 국외로 도피한 아슈라프 가니 아프가니스탄 전 대통령의 행방이 묘연하다. 가니 전 대통령이 타지키스탄 또는 우즈베키스탄으로 도주했다는 언론 보도가 나왔지만, 양국 모두 이를 부인했다. 현재는 그가 오만에 …

아프가니스탄을 재점령한 이슬람 무장단체 탈레반이 여성의 권리를 존중하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이를 바라보는 국제사회의 시선에는 우려가 앞선다. AP통신은 17일(현지시간) 탈레반 장악 이후 처음 열린 자비훌라 무자히드 대변인의 기자회견 내용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오랫동안 탈레…
콘돌리자 라이스 전 미국 국무장관이 17일(현지시간) 아프가니스탄이 안정을 찾고 대테러 작전에서 미국의 진전을 공고히하기 위해선 미국은 20년이 아닌 “보다 많은 시간”을 필요로 했다며 미군 철수 결정을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조지 W 부시 행정부에서 국가안보보좌관과 국무장관을 지낸 콘…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위험해 처한 수천 명의 아프가니스탄 민간인을 대피시키겠다고 밝혔지만 이슬람 무장정파 탈레반의 아프간 함락이라는 냉혹한 현실로 대피 작업에 난항이 예고되고 있다. 17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미 국방부는 2만2000명의 특별이민비자(SIV) 프로그…

자국민 및 자국민에 협력한 아프가니스탄 사람들의 대피를 지원 중인 미 군 당국이 탈레반에 경고를 보냈다. 프랭크 매켄지 미 중부사령관은 17일(현지시간) 중부사령부 홈페이지 성명을 통해 지난 15일 카타르 도하에서 탈레반 고위 지도자를 만났다며 “우리 대피에 간섭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최근 아프가니스탄을 장악한 이슬람 무장조직 탈레반 전투원들 중에서 우리 군의 구형 전투복을 착용한 인원이 다수 포착돼 논란이 일고 있다. 스카이뉴스 등 외신들이 보도한 관련 영상을 보면 우리 군의 구형 전투복 야상 등을 착용한 탈레반 전투원들이 줄지어 걷는 모습이 나온다. 이들이 입…

중국이 탈레반과 협력해 아프가니스탄에서 대규모로 희토류를 생산해 미국에 또 다른 위협을 가할 것이라고 미국의 경제전문매체 CNBC가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현재 아프간에는 희토류 등 광물자원 3조 달러어치가 매장돼 있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종잣돈이 없는 아프간은 이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