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북극항로 언제 다시 열리나”항공사들의 북극항로 비행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4년째 중단된 상태다. 북극항로 비행은 극한의 환경을 지나야 해서 쉽지 않은 일이지만,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만큼 항로가 다시 열리기를 모두가 간절히 기다리고 있다.》“10월 4일 오전 5시 …

이재명 대통령이 꾸준히 북극항로 개척을 강조하면서 해양 북극항로에 대한 관심도 높아진 상태다. 이 대통령은 더불어민주당 대표 때이던 3월 부산신항을 찾아 “한반도가 북극항로 거점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기회가 오고 있다”며 그 핵심에 부산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의 발언처럼, 203…
![가덕도 신공항, 의심보다 기대가 필요한 때[기고/김영록]](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25/07/31/132109753.1.jpg)
아직 삽도 뜨지 않았는데 가덕도신공항을 두고 말이 많다. 가덕도신공항이 불안하다는 내용인데 사실일까 오해일까. 먼저 지반부터 살펴보자. 가덕도 여객터미널은 육상 암반 위에 건설되어 침하 가능성이 낮다. 활주로는 해상 연약지반 구간이지만 전체 개량이 가능하다. 설계부터 그렇게 반영해 …
HD현대는 에이치라인해운과 맞손을 잡고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자율 운항·친환경 선박 기술을 함께 개발한다고 30일 밝혔다. HD현대는 28일 경기 성남시 판교 HD현대 글로벌R&D센터에서 HD한국조선해양, HD현대마린솔루션, 아비커스(HD현대 선박 자율운항 전문회사), 에이치라인해…
10월부터 전면부에 번호판 역할을 하는 스티커를 부착한 배달 오토바이(영업용 이륜차)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국토교통부는 30일 영업용 이륜차 전면번호 스티커 부착 시범사업을 10월부터 1년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륜차 번호판이 후면에만 부착돼 단속, 식별 등이 어렵다는 지…

“나의 편리함에 타인의 노동력이 엄청나게 들어간다는 사실이 눈물 나.그렇게까지 착취해서 빨리 받고 싶지 않아.”최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라온 글이다. 글쓴이는 주말 택배와 당일 배송을 일부러 피해서 주문하고 불매한다고 밝혔다. 또 다른 누리꾼은 한 달 이상 쿠팡의 로켓배송 불…

베트남의 대표적인 차세대 항공사 ‘비엣젯항공’이 ‘2025 한국의 소비자대상’ 항공사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이번 수상은 비엣젯항공이 안전한 운항을 기반으로 합리적 운임, 다양한 프로모션, 우수한 한국-베트남 노선 네트워크를 통해 한국 소비자의 여행 편의를 크게 높인 공로를 인정받은 것…

올해 상반기(1∼6월) 국내 공항을 이용한 국적항공사 항공기 4편 중 1편은 제 시간에 뜨거나 내리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연율이 가장 높은 에어서울의 경우 지연율이 36.5%에 달했다. 27일 국토교통부와 한국공항공사에 따르면 올해 1∼6월 국내 공항에서 집계된 국내 항공사 1…
무비자 정책으로 중국 여행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항공사들도 중국 노선 강화에 나섰다. 대한항공은 이달부터 중국 노선 운항 횟수를 기존 주당 188회에서 194회로 확대했다. 아시아나항공 역시 3월 이후 중국 노선을 주 164회 수준까지 늘렸다. 제주항공도 25일 김해국제공항에서 부산∼…

올해 상반기(1~6월) 국내 공항을 이용한 국적항공사 항공기 5편 중 1편은 제 시간에 뜨거나 내리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연율이 가장 높은 에어서울의 경우 지연율이 36.5%에 달했다. 27일 국토교통부와 한국공항공사에 따르면 올해 1~6월 국내 공항에서 집계된 국내 항공사…

일요일인 27일 교통량은 평소 일요일보다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이날 전국 고속도로 이용 차량은 488만 대로 예상된다. 지난 일요일 472만 대보다 16만 대 늘어난 수치다.지방에서 수도권으로 40만 대가, 수도권에서 지방으로 39만 대가 이동할 전망이다.영동선…

삼성카드와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함께 KTX 마일리지 혜택을 처음으로 카드에 담은 ‘KTX 삼성카드’가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KTX 삼성카드는 한국철도공사와의 제휴를 통해 선보이는 카드 상품이다. 삼성카드는 지난 4월 한국철도공사와 전략적 업무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KTX 삼…

스마트 모빌리티 전문기업 ㈜씨엘모빌리티(Ciel MOBILITY, 대표 박무열)는 자사 플랫폼 ‘모블(Mobble)’을 적용한 ㈜셔틀콕모빌리티가 국토교통부로부터 여객자동차 플랫폼운송사업(타입1) 허가를 취득했다고 밝혔다. 이에따라 씨엘모빌리티는 AI·빅데이터 기반 여객운송 분야에 본격…
한화오션의 미국 계열사 한화필리십야드가 한화그룹의 해운 계열사인 한화해운으로부터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 건조를 수주했다. 50여 년 만에 미국 조선소에 발주된 수출형 LNG운반선 프로젝트다. 한화오션은 한화필리십야드의 하청을 받는 방식으로 이 선박을 직접 건조한다. 계약 액수는 …
![고속도로 패러다임의 전환[기고/윤한수]](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25/07/22/132051428.1.jpg)
기술의 발전은 종종 점진적인 발전이 아닌 비약적인 도약과 혁신을 통해 이루어진다. 1962년 토머스 쿤이 ‘과학혁명의 구조’에서 처음 ‘패러다임 전환’을 언급한 이후 해당 용어는 기존의 벽을 뛰어넘는 혁명적 도약을 가리킬 때 자주 사용되고 있다. 1969년 경부고속도로 개통은 대한민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