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63,190
구독




서울 전역과 경기 남부 12개 지역을 20일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하는 10·15 부동산대책이 나온 이후 19일까지 닷새 동안 서울에서만 450건 넘는 아파트가 거래됐다. 규제 발표 당일에는 16일 시행되는 대출 규제를 피하려는 수요, 이후에는 전세금으로 잔금을 치르는 ‘갭투자’를 …

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10·15 부동산 대책 후속 조치로 서울 25개 자치구마다 연도별 세부 공급계획을 담은 공급 지도를 발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민주당은 재건축·재개발 완화 관련해 사업시행계획·관리처분계획 등 인·허가를 단계별로 따로 받던 절차를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30대 직장인 A 씨는 6·27 대출 규제 시행 전 집값의 절반 이상을 대출받아 서울 용산에 아파트를 샀다. 당시 정부가 규제 강화 방침을 예고한 터라 불안감이 컸다. 대출 심사는 잔금일 약 한 달 전 시작하는데, 대출이 거절되면 규제 이후 조건으로 다시 대출을 받아야 해 대출금액이 …

건설업계가 정부의 10·15 부동산 대책이 주택사업에 미칠 파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조합원 지위양도 불가로 재산권 행사 제한에 따라 서울 정비사업 속도가 지연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착공이 연기된다면 건설사의 주택사업 수익성 악화는 불가피할 전망이다.서울 정비사업 214개 구역, …

정부의 10·15 부동산 대책을 둘러싼 공방이 여야 공방이 서울시와 오세훈 서울시장으로 옮겨 붙었다. 전 지역이 이번 조치로 규제에 묶인 서울의 여론이 요동치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오 시장에 대한 공세에 나섰다. 이에 국민의힘은 김병기 민주당 원내대표의 잠실 재건축 아파트 보유 등을…

정부가 서울 전역과 경기도 과천·분당 등 12곳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기로 한 가운데, 일부 주택 매수 대기자와 투자자가 경매 시장에 눈을 돌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토지거래허가구역의 경우 실거주 의무가 발생해 갭투자(전세 끼고 매매)가 불가능하다. 그러나 해당 지역에서 경매로 집을 …

정부의 10·15 부동산 대책이 여야 간 의원 재산 공방으로 번지고 있다.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 김병기 원내대표의 ‘장미아파트’ 논란을 키우며 부동산 대책에 실망한 수도권 유권자 민심 잡기에 나섰고, 민주당은 국민의힘 의원의 자산 형성 과정도 공개하라며 맞불을 놨다. 국민의힘 장동…

이재명 정부가 집값 안정을 위해 ‘10·15 부동산 대책’을 내놨으나, 피해를 본 서울·수도권 주민들과 ‘내 집 마련’의 꿈을 갖고 있는 청년층 등 실수요자들로부터 이재명 대통령 지지세가 떨어지고 있다.한국갤럽이 지난 14~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국민 100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정부의 10·15 부동산 대책이 여야간 의원 재산 공방으로 번지고 있다.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 김병기 원내대표의 ‘장미아파트’ 논란을 키우며 부동산 대책에 실망한 수도권 유권자 포섭 시도에 나섰고, 민주당은 국민의힘 의원 자산 형성 과정도 공개하라며 맞불을 놨다. 국민의힘 장동혁 대…

금융당국이 10.15 주택시장 안정화 대책이 ‘서민·실수요자’에 대한 주거 사다리를 끊는다는 지적이 일자, 담보인정비율(LTV) 규제 세부 적용 기준을 추가 공개했다.규제 지역의 경우 ‘LTV 40%’ 일괄 적용이 아닌, 은행권 서민·실수요자 대출의 경우 LTV 60%, 정책대출은 L…

더불어민주당은 17일 이재명 정부의 10·15 부동산 대책과 관련해 “국민의힘에서 ‘(주거)사다리 걷어차기’라고 하는데, 그것이 아니라 실수요자를 보호하기 위한 집값 안정을 위한 초강수였다고 저희는 해석한다”고 밝혔다. 당 국정감사종합상황실장을 맡고 있는 문진석 민주당 원내운영수석부대…

임차인이 최대 9년간 한 주택에 거주할 수 있게 하는 주택임대차보호법 개정안이 국회에 제출되면서 임대차 시장이 술렁이고 있다. 세입자 보호를 강화하려는 취지지만 임대인 부담이 커져 전세 물량이 줄어들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17일 국회 의안정보시스템에 따르면 한창민 사회민주당 의원…

이형일 기획재정부 1차관은 17일 이재명 정부의 10·15 부동산 대책이 ‘문재인 정부 시즌2’라는 야당의 지적에 “그때와 다르다”며 “풍선효과는 차단할 수 있다”고 밝혔다.이형일 차관은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지난 15일 발표한 부동산 대책과 관련해 “여전히 고가 주택에서 ‘똘똘한…

# 30대 A 씨가 서울에서 7억 원대 아파트를 사기 위해 필요한 현금은 약 2억 원 초반이었다. 담보인정비율(LTV) 70%를 적용하면 7억 원의 70%인 4억 9000만 원을 금융권 대출로 조달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그러나 앞으로는 7억 원대 아파트를 사려면 최소 4억 원대 초반의…

“오늘만 6명이 전세 끼고 매수할 수 있는 물건을 찾았습니다. 충청도에서 온 고객도 있었는데 매물이 없는 데다 집주인들이 호가를 5000만 원씩 올려 거래가 쉽지 않습니다.”(서울 마포구 공인중개사) “규제지역으로 지정되자마자 집주인이 7000만 원을 낮춰 ‘급매’로 팔아 달라고 연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