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3,372
구독



마이크로소프트·메타·알파벳(구글)이 2분기 나란히 시장 기대치를 웃돈 ‘깜짝 실적’을 기록했다. 인공지능(AI) 인프라 투자가 실질적인 매출 성장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MS는 30일(현지시간) 자사의 2025 회계연도 4분기(4월~6월) 기준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8% 증가…
오픈AI가 챗GPT에 학생들의 학습을 지원하는 ‘스터디 모드’ 기능을 도입했다. 단순히 문제에 대한 정답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마치 선생님처럼 문제를 단계별로 풀어가며 학생들의 이해를 돕는 방식이다. 29일(현지 시간) 오픈AI가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 내용에 따르면 이날부터 …
전 세계 각국에서 소셜미디어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려는 기조가 강화되는 가운데, 유튜브도 청소년 보호 정책을 확대하기로 했다.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가 18세 미만 미성년자인지를 가리고, 연령에 맞지 않는 콘텐츠를 보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29일(현지 시간) 유튜브는 블…
한국 인공지능(AI) 산업이 전기 공급에 발목을 잡혔습니다. 기업들이 수도권에만 데이터센터를 지으려고 몰린 탓입니다. 수도권은 가뜩이나 전력난이 심각한데 ‘전기 먹는 하마’ 데이터센터까지 전기를 줄 여유가 없는 상황입니다. 국민의힘 김성원 의원이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전력으로부터 받은 …
전용 애플리케이션(앱) 실행 없이도 휴대전화를 도어록에 갖다 대기만 하면 문이 열리는 기술이 부동산 플랫폼 기업 직방의 스마트 도어록에 적용된다. 직방은 스마트 도어록 ‘헤이븐(Haven)’에 근거리 무선통신(NFC)을 적용한 ‘Tag & Go’(태그 앤드 고)를 도입한다고 30일 밝…

29일 오후 서울 중구 KT중앙센터. 고객 문의 전화를 받은 상담원 A 씨가 “반갑습니다”라며 말문을 열자 A 씨 앞에 놓인 모니터 화면에 곧바로 ‘반갑습니다’라는 텍스트가 떴다. 이어 A 씨와 고객 간 오가는 대화들이 카카오톡 대화처럼 말풍선 모양 안에 텍스트로 실시간 자동 입력됐다…

국내 최대 로봇 전시회 ‘2025 로보월드’가 오는 11월 5일부터 8일까지 나흘간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 1~2홀에서 개최된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로봇산업협회, 한국로봇산업진흥원, 제어·로봇·시스템학회가 공동 주관한다.20주년을 맞이하는 올해 로보월드는 국내·외 350개 …

수면의 질을 높이는 ‘슬립테크’ 시장이 급성장하는 가운데 수리과학자가 개발한 수면 알고리즘 기술이 삼성전자 스마트워치 ‘갤럭시워치’ 시리즈에 탑재됐다. 순수 수학 기반 연구가 실제 산업 기술로 확장된 산학협력의 대표 사례로 평가된다. KAIST는 수리과학과 김재경 교수 연구팀이 개발한…
크래프톤과 SK텔레콤은 공동 개발한 7B(70억 개 파라미터) 규모의 추론 특화 언어모델 3종을 글로벌 오픈소스 플랫폼 ‘허깅페이스’에 공개했다. 28일 양사에 따르면 이번에 공개한 모델은 수학 문제 해결과 코드 개발에 특화된 소형 언어 모델이다. 크래프톤은 기존 모델의 취약점을 분석…
![[단독]KAIST, 4대 과기원 첫 ‘AI 대학’ 만든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7/28/132080880.1.jpg)
인공지능(AI) 인재 육성을 위해 국내 대표 과학연구중심대학인 KAIST가 4대 과학기술원 중 처음으로 AI 단과 대학 신설에 나선다. 국경을 뛰어넘은 AI 인재 쟁탈전이 한창인 가운데 더 늦기 전에 인재 확보에 나서야 된다는 절박한 판단에 따른 조치다. 27일 KAIST 복수의 관…

중국이 26일 상하이에서 개막한 ‘2025 세계인공지능대회(WAIC)’에서 미국의 기술 독점을 비판하며 ‘세계 AI 협력기구’ 설립을 제안했다. 리창(李强) 중국 국무원 총리는 이날 개막식 연설에서 “현재 AI 핵심 자원과 역량은 소수의 몇 개 국가와 소수의 몇 개 기업에 집중돼 있다…

23일 경기 화성시 현대자동차·기아 남양기술연구소 가상환경 평가실. 연구원이 대형 화면 앞에서 가상현실(VR) 헤드셋을 쓰자 실제와 같은 터널 속 주행 상황이 펼쳐졌다. 3cm 열려 있던 창문이 수 cm씩 더 열리자 소음이 증가하며 화면 명도도 실시간으로 변했다. 외부 소리, 빛을 막…

SK하이닉스가 2분기(4∼6월) 고대역폭메모리(HBM) 등 인공지능(AI) 반도체 수요 확대에 힘입어 분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앞으로도 HBM 중심으로 수요 강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SK하이닉스는 기존 계획보다 올해 투자를 더 확대해 HBM 시장을 주도하겠다…
SK텔레콤이 독자 구축한 거대언어모델(LLM)인 ‘A.X(에이닷엑스) 3.1’을 오픈소스 커뮤니티 허깅페이스에 공개했다. 24일 SK텔레콤에 따르면 이번에 공개한 에이닷엑스 3.1은 한국어 대화 성능에 집중했던 에이닷엑스 3.0을 개선한 버전이다. 특히 추론모델로의 확장 가능성을 고…

올해 7월 폭염(최고기온 33도 이상인 날) 일수가 역대 최대를 기록하면서 농산물 피해도 급증했다. 이런 상황에서 폭염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애그테크(agriculture+tech)’가 주목받고 있다. ‘첨단 농업’으로도 불리는 애그테크는 인공지능(AI) 등을 접목한 새로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