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올해 1분기(1~3월)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에서 거래된 스테이블코인 규모가 57조 원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달러 기반 스테이블코인인 테더(USDT)의 거래대금은 전체의 80%를 넘었다. 2일 한국은행이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조국혁신당 차규근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중도 확장이 가장 큰 화두인 6·3 대선에서 가상자산 투자자의 표심을 얻기 위한 공약 경쟁이 치열하다(표 참조). 특히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금융당국이 추진해온 가상자산 2단계 입법에 힘을 싣겠다고 한목소리를 내면서 가상자산 제도화, 투자자 보호, 세제 지…

《일상에 스며든 스테이블코인글로벌 금융시장에서 스테이블코인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법정 화폐와 연동하는 방식으로 변동성을 낮춰 결제, 송금, 정산 등에 쓰이고 있다. 대선을 앞두고 국내에서도 원화 스테이블코인 도입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N서울타워 전망대에는 독…
6·3 대선을 앞두고 ‘원화 기반 스테이블코인’의 도입 여부가 중요한 화두로 떠올랐다. 금융당국이 연내 제도화를 추진 중인 가운데 주요 대선 후보들이 스테이블코인 관련 내용을 주요 공약에 포함시키면서 대중적 관심이 뜨거워진 것이다. 30일 금융위원회는 스테이블코인과 관련한 내용이 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1000만 명에 육박하는 가상자산 투자자의 표심을 얻기 위해 각종 가상자산 관련 공약을 제시하고 있다. 두 후보는 모두 ‘원화 기반 스테이블코인’ 도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는데, 전문가들 사이에선 사실상 민간에 화폐 발행 권한을 주는 일…

비트코인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관세 소식에 롤러코스터를 탔다. 유럽연합(EU)에 다음 달부터 부과 예정이던 50%의 고율 관세를 유예하자 1억5200만원대로 반등했다.26일 오전 8시50분 기준 비트코인은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에서 24시간 전보다 1.21% 상승한 1억52…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발행한 ‘밈 코인’(유행을 반영해 만든 가상화폐)의 상위 보유자 220명이 22, 23일 트럼프 대통령이 소유한 버지니아주 골프 리조트에서 비공개 만찬을 즐겼다고 뉴욕타임스(NYT) 등이 23일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조 바이든 행정부는 여러분의…
21일(현지 시간) 비트코인 가격이 미국 가상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에서 사상 처음 개당 11만 달러(약 1억3800만 원)를 넘어섰다. 막대한 재정적자와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고관세 정책 등으로 미국 주가와 국채 가치가 하락하면서 대체 투자처로 가상화폐가 주목받고 있는 데 따른 것이…

비트코인 가격이 사상 처음으로 개당 11만 달러를 넘어섰다.미국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인 코인베이스에서 22일 비트 코인이 처음으로 11만 달러를 넘어 2.61% 상승률을 보였다. 비트코인은 장중 한 때 11만724달러까지 오르는 등 상승세 속에 등락을 거듭하고 있다. 비트코인 가격은…

지난해 11월 이후 국내 가상자산 시장의 하루 평균 거래액이 10조 원을 상회한 것으로 나타났다. ‘친(親)가상자산 정책’을 내세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당선 확정 이후 코인 투자자들의 ‘사자’ 행렬이 두드러진 결과로 풀이된다. 가상자산 투자에 대한 관심이 보다 뜨거워지면서 거…

지난해 하반기 가상자산 시장의 활황으로 가상자산 거래소 이용자 수가 970만 명을 기록했다. 한국 전체 인구의 약 20%가 가상자산 투자를 위해 거래소에 가입한 셈이다. 가상자산에 1000만 원 이상을 투자한 고액 투자자도 증가했으며, 연령대 별로는 30·40세대가 전체 이용자의 절반…

6·3 대선을 앞두고 ‘원화 기반 스테이블코인’ 도입 이슈가 부상하고 있다. 18일 대선 후보 첫 TV 토론에서 스테이블코인은 ‘뜨거운 감자’가 됐다. 경제 유관 부처들도 관련 규제 주도권을 두고 일찌감치 ‘힘겨루기’에 들어간 상태다.첫 TV 토론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원화…

검찰이 제주 특급호텔에서 10억 원 상당의 암호화폐를 강탈한 혐의로 재판에 넘긴 중국인 일당에게 징역형을 구형했다.16일 법조계에 따르면 제주지법 제2형사부(재판장 임재남 부장판사)는 전날 중국인 A 씨(40대) 등 6명에 대한 특수강도, 범죄수익은닉 혐의 사건 결심공판을 진행했다.검…

6·3 대선 레이스가 본격화한 가운데 주요 후보들이 공약을 통해 증시 부양 의지를 드러내며 1400만 개인 투자자 표심 공략에 나섰다. 14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대선 10대 공약 중 정책순위 세 번째 공약 ‘가계·소상공인의 활력을 증진하고, 공정경…
미국 최대 가상자산 거래소 ‘코인베이스’의 주가가 하루에만 24% 폭등했다. 미 증시 대표지수인 S&P500 편입이 확정되면서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진 결과다. 가상자산이 주류로 진입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 사건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13일(현지 시간) 나스닥 상장사 코인베이스는 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