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금융에 눈을 뜨며 삶이 변화했다.” 영국의 금융교육 및 자문 단체 ‘머니 A+E’의 프레데릭 림바야 금융교육 책임자 겸 비상임 이사는 10여 년 전 우연히 머니 A+E의 금융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한 것을 계기로 아예 이곳을 일터로 삼게 됐다. 그는 금융교육 덕분에 삶의 질이 달라졌다고…
시니어를 위한 금융교육은 물론이고 금융 피해를 막기 위한 제도 또한 부족한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고령화와 더불어 고령층 대상 금융사기가 늘어나고 있는 만큼 미국, 일본처럼 고령자의 금융 피해를 막을 제도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선진국의 경우 일찌감치 고령층 대상 금융사…
157억 원대 불법 무차입 공매도를 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글로벌 투자은행(IB) HSBC(홍콩상하이은행) 홍콩 법인이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았다. 2021년 불법 공매도 형사처벌 규정이 신설된 뒤 IB가 재판에 넘겨진 첫 사례다. 11일 서울남부지법 형사합의13부(부장판사 김상연)…

포인트를 적립해 주는 한도가 있는데도 유료 멤버십 포인트가 ‘끝없이 적립된다’고 광고한 네이버가 공정거래위원회의 제재를 받게 됐다. 네이버는 실제로는 가입자가 선택한 팀의 경기만 무제한으로 볼 수 있는 이용권을 ‘스포츠 무제한 시청’이라고 광고하면서도 제한 사항을 기재조차 하지 않았다…
미국 정부가 다음 달 4일부터 수입 철강 제품에 25% 관세 부과를 예고하면서 국내 철강 산업 위축이 불가피한 가운데 중국산 후판에 대한 정부의 반덤핑 조사 결정이 이르면 이번 주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11일 산업통상자원부와 철강업계에 따르면 현대제철 제소로 시작된 중국산 후판에 대…
에너지 산업을 둘러싼 글로벌 환경이 중대한 전환점을 맞고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재집권하면서 보호무역주의가 다시 부상하고 글로벌 에너지 시장 판도가 요동치고 있습니다. 미국이 화석연료 중심의 에너지 정책으로 복귀하고 고립주의를 택하는 것은 한국 에너지 산업에 있어 위기…

30대 직장인 A 씨는 주식과 가상자산 투자 등에서 ‘쓴맛’을 본 이후 최근 채권 투자로 눈을 돌렸다. 비교적 금리가 높은 채권 중에서도 신용등급이 BBB급인 회사채 위주로 투자하고 있다. A 씨는 “여유자금을 위험 자산에 투자해 왔는데, 이제 금리가 높은 회사채 위주로 투자하고 있다…

정은보 한국거래소 이사장(사진)이 11일 “최근 해외 증시 및 가상자산으로 투자자 이탈이 가속화되고 있다”며 불법 공매도 규제를 강화하는 등 투자자의 신뢰를 제고하는 데 올해 업무의 초점을 맞추겠다고 밝혔다. 11일 정 이사장은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코리아 프…

11일 서울 중구 대한상의회관에서 열린 ‘ERT(신기업가정신협의회) 멤버스데이’에서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앞줄 오른쪽에서 네 번째) 등 참석자들이 이동 약자를 위해 경사로를 설치하는 ‘모두의 1층’ 사업 시연 모습을 보고 있다. ERT는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업들이 만든 …
국책 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올해 한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3개월 만에 0.4%포인트 낮춰 잡았다. 미국발(發) 통상 갈등이 격화되거나 정국 불안이 예상보다 길어지면 성장률은 더 떨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KDI는 11일 발표한 ‘경제전망 수정’에서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
4월부터 90세의 초고령자도 고령층에 특화된 노후 실손보험, 유병력자 실손보험에 가입할 수 있게 된다. 금융당국이 고령화 시대 의료비 보장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가입 연령과 보장 연령을 확대했기 때문이다.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은 노후·유병력자 실손보험 가입 연령을 현행 70∼75세에서…

인공지능(AI) 시대 첨단 반도체의 새 주류로 떠오르는 2nm(나노미터·1nm는 10억분의 1m) 시장을 두고 한국, 대만, 일본 등 3국의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다. 1등 주자인 대만 TSMC는 시제품 생산을 마친 데 이어 양산을 앞두고 있다. 앞서 3나노에…
세계 D램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한국 반도체 업계가 중국 업체의 급격한 성장으로 위협을 받고 있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10일(현지 시간)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중국 컨설팅 업체 첸잔을 인용해 연간 900억 달러(약 130조7600억 원) 규모인 D램 시장에서 창신메모리테크놀…

10일(현지 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이틀간 열린 제3차 ‘인공지능(AI) 행동 정상회의’에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AI 개발에 속도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간 AI 규제에 무게를 뒀던 유럽도 미중 AI 패권경쟁 속에서 뒤처지지 않기 위해 과감한 진흥 정책에 드라이브를 걸…
![[단신]CJ올리브영 로고 재단장 “영문 가독성 높여”](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2/11/131013124.1.jpg)
CJ올리브영은 글로벌 사업 확장 기조에 맞춰 브랜드 로고를 재단장(사진)했다고 11일 밝혔다. 1999년부터 사용했던 올리브 심벌을 빼고 브랜드 영문명만 남겨 글자형 로고 ‘올리브영(OLIVE YOUNG)’을 단독으로 쓴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환경에서 가시성과 영문 가독성을 높이는 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