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올해 1분기(1∼3월) 서울에서 계약된 빌라 전세의 절반 이상이 직전 분기보다 낮은 가격에 계약된 것으로 나타났다. 전세 하락세가 이어지면서 세입자가 계약 만기 때 집주인에게 전세금을 모두 못 돌려받을 우려가 더 커지고 있다. 23일 부동산R114가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을 …

전셋값이 상승한 2020년부터 지난해 8월까지 전국에서 가장 많은 ‘갭투자’(전세보증금을 끼고 집을 매입하는 방법)가 일어난 지역은 서울 강서구였다. 전세사기 피해가 집중된 지역에서 갭투자도 많이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정의당 심상정 의원실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주택자금…
![[단독]전세보증금 반환 지체… HUG 일부센터, 이체내역서도 요구](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4/24/118971480.1.jpg)
경기 수원시 오피스텔에 전세로 살던 최모 씨(31)는 자신의 집이 경매에 넘어갔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됐다. 전세 보증금 1억3500만 원을 떼일 위기에 놓였지만 큰 걱정은 없었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전세 보증보험에 가입해 뒀기 때문이었다. 그는 HUG에서 전세금을 돌려받아 …

더불어민주당은 23일 전세사기대책 특별법 제정과 피해자 우선매수권, 세금감면 혜택을 골자로 하는 정부 여당의 대응에 대해 “많이 늦은 대책일 뿐만 아니라 피해자들의 요구를 충분히 반영했다기에는 부족하다”고 비판했다. 이수진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이미 전 재산…

윤석열 대통령은 23일 전세사기 문제와 관련해 “피해자들의 주거 안정에 만전을 기하고, 실효성 있는 법안을 신속하게 마련하라”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고 방미 기간 중 안보·민생 현안을 점검한 뒤 이같이 말했다고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은 전했다. …

“정부나 인천시가 조건부 대책을 내놓았는데…저는 대상이 안돼 지원받을 수 있는 게 하나도 없었습니다. 당장 쫓겨날 위기인데, 아무리 알아봐도 살아남을 방법이 없습니다.” 인천 ‘건축왕’의 피해자이자, 5월4일 살고 있는 집이 경매에서 낙찰되면 쫓겨날 위기에 놓인 A씨(40·여)는 뉴…

“도둑 한 놈에 지키는 사람 열이 못 당한다”는 우리 속담이 있다. 여러 사람이 함께 살펴도 한 사람의 나쁜 짓을 막기가 어렵다는 뜻이다. 최근 잇따라 터진 전세사기 사건과 피해자들의 사연을 접하면서 떠오른 말이다.현 정부는 출범 후 전세사기 피해 방지 대책을 중요 국정 과제로 삼고…

임차인이 계약 과정에서 공인중개사로부터 제대로 된 설명을 듣지 못하고 보증금 일부를 반환받지 못했다면 공인중개사는 손해배상 책임이 있을까. 법원은 부동산 중개인이 임차인에게 보증금을 다 돌려받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제대로 설명하지 않았다면 손해배상 책임이 일부 있다고 판결했다…

정부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매입임대 제도를 활용해 전세사기 피해 주택을 사들인 뒤 임대주택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정부는 당초 공공매입에 선을 그어왔지만 전세사기 피해가 전국으로 확산되자 직접 매입하는 방안을 꺼내든 것으로 보인다. 21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원희룡 국토…
“전세사기 피해자들은 피눈물 흘리고 있는데, 저 혼자만 잘 먹고 잘살자고 경매를 그대로 진행시킬 순 없죠.” 이달 3일 인천 미추홀구 인천지방법원 경매에서 전세사기 아파트를 낙찰받았다 철회 의사를 밝힌 ‘선한 낙찰자’ A 씨는 동아일보 기자와의 통화에서 이렇게 말했다. A 씨가 낙찰받…

21일 오후 인천 미추홀구 주안역 광장에서 전세사기 피해자들이 국토교통부가 운영하는 ‘찾아가는 전세피해지원 상담버스’에서 법률 상담을 받고 있다. 법률 심리상담부터 피해지원 프로그램 안내까지 종합적으로 지원하며 퇴근 후에도 이용할 수 있도록 낮 12시부터 오후 8시까지 운영한다.
강원도는 대규모 전세사기를 저지른 혐의를 받는 인천 ‘미추홀구 건축왕’ 남모 씨(61)가 강원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청 망상1지구 개발 사업자로 참여한 것과 관련해 긴급 감사에 착수했다. 남 씨의 사업권 획득 과정에 더불어민주당 유력 정치인의 연루설이 제기되는 등 파문이 일자 진상 파악 …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정의당이 전세사기 대책 관련 법안을 27일 본회의에서 처리하기로 뜻을 모았다. 전세사기 관련 피해가 전국적으로 번지는 가운데 여야가 뒤늦게 ‘데드라인’을 못 박은 것. 다만 세부 지원 방식 등에 대한 여야 간 이견이 남아 있어 이번 주 내로 합의안을 도출해 낼…

정부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매입임대 제도를 활용해 전세사기 피해 주택을 사들인 후 임대주택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정부는 당초 공공매입에 선을 그어왔지만 전세사기 피해가 전국으로 확산되자 직접 매입하는 방안을 꺼내든 것으로 보인다. 21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원희룡 국…

‘140억원대 전세사기’ 혐의를 받는 30대 ‘빌라왕’이 재판에 넘겨졌다.서울중앙지검 형사8부(부장검사 구태연)는 사기 혐의를 받는 최모(35)씨를 구속 기소했다고 21일 밝혔다.최씨는 2019년 6월부터 지난해 4월까지 서울·인천·경기 등 일대에서 무자본 갭투자 방식으로 임차인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