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내가 무슨 시장이에요. 차라리 이장을 하고 말지.”2004년 3월 경기 성남시 수정구 주민교회 지하 기도실. 바닥에 앉아 있던 40세의 이재명 변호사(현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노동조합 활동가 정해선 씨의 “이 변호사가 시장으로 나와 보라”는 말에 웃음을 터뜨리며 이렇게 말했다고…

김문수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가 29일 홍준표 후보의 정계 은퇴를 만류하고 나섰다. 홍 후보는 이날 당 대선 경선 결선 진출에 실패한 뒤 전격 정계 은퇴를 선언했다.김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 ‘김문수 후보 편지’라는 글을 통해 “홍 후보님께, 오랜 세월 함께해온 김문수”라며 “정계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에 대한 대법원의 상고심 선고기일이 다음 달 1일로 잡히면서 선고 결과에 따라 대선 국면이 요동칠 것으로 보인다. 대법원이 선고기일에 무죄 결론을 확정하면 이 후보는 사법 리스크를 덜고 대선 행보에 탄력을 받게 된다. 반면 유죄 취지…

대법원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상고심을 다음달 1일 선고한다. 대법원 전원합의체(전합)에 사건이 회부된 지 불과 9일 만으로, 이례적으로 빠른 속도라는 분석이 나온다. 선고 결과에 따라 6·3 조기 대통령 선거 흐름에 적지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 대선 후보 3차 경선이 ‘반탄파’(탄핵 반대파)인 김문수 전 고용노동부 장관과 ‘찬탄파’(탄핵 찬성파)인 한동훈 전 대표 간 1 대 1 맞대결 구도로 형성됐다. 김 전 장관에게는 윤석열 전 대통령 탄핵에 반대한 강성 당원들이 결집하고, 한 전 대표에게는 탄핵에 찬성하는 표심이…

북한에서 남북 화해와 우호를 상징하는 노래로 알려진 ‘반갑습니다’를 부르는 공연이 금지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한국을 ‘주적’으로 규정하며 남북 관계 단절을 공식화데 따른 조치로 해석된다.29일 일본 교도통신은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김 위원장이 한국을 …

“1년도 더 남은 내년 지방선거 얘기를 하는 것은 성급합니다.”김동연 경기도지사가 29일 오후 2주간의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을 마치고 도정에 복귀하면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대통령 선거가 지금 목전에 와 있어 그 문제가 지금 더 급하다”라며 이같이 말했다.대선 경선 캠프 참여를 …

29일 국민의힘 대선 최종 경선에 진출한 김문수 전 고용노동부 장관과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는 30일 마지막 양자 토론을 벌인다. 국민의힘은 5월 1, 2일 이틀간 당원과 국민을 대상으로 투표를 진행해 3일 대선 후보를 선출한다. 이날 2차 경선에서 고배를 마신 후보들의 지지층이 어…

김문수 전 고용노동부 장관과 한동훈 전 대표(이름순)가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2차 예비경선(컷오프)을 통과했다. ‘반탄파’(탄핵 반대파)인 김 전 장관과 ‘찬탄파’(탄핵 찬성파) 한 전 대표가 나란히 결선에 진출하면서 탄핵 찬반 맞대결 구도가 만들어졌다. 이에 따라 다음달 3일 최…

김명수 합동참모의장은 29일 서해 최북단 섬인 연평도와 백령도를 직접 방문해 작전태세를 점검하고, 현장에서 임무 수행 중인 장병들을 격려했다. 우선 김 의장은 서북도서를 방위하고 있는 해병대와 육·해·공군 부대들을 방문해 합동작전 수행태세를 점검했다. 이 자리에서 김 의장은 “서북도서…

더불어민주당은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의 대선 출마가 임박했다는 관측과 관련해 한 권한대행을 향한 비판 수위를 높였다. 민주당은 한 권한대행을 직권남용 등 혐의로 고발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민주당 박찬대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29일 원내대책회의에서 “(한 권한대행은…

더불어민주당이 ‘통합’을 키워드로 한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출범을 하루 앞두고 29일 보수 진영과 민주당 출신 전 정부 인사를 비롯해 비명(비이재명)계까지 아우르는 인선 작업을 마무리했다. 전날 총괄선대위원직을 수락한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에 이어 노무현 정부 초대 법무부 장관을 지낸 강…

경선에서 탈락한 홍준표 전 대구시장이 29일 정계 은퇴를 선언했다. 그는 “30년간 여러분의 보살핌으로 참 훌륭하게, 그리고 깨끗하게 (한) 정치 인생을 오늘로서 졸업하게 돼 정말 고맙다”고 밝혔다. 홍 전 시장은 이날 국민의힘 2차 경선에서 탈락한 직후 “이제 시민으로 돌아가겠다. …
![[단독]민주당, 한우 등 농산물 가격안정제 대선공약 검토](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4/29/131516072.1.jpg)
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 후보의 농업 분야 대선 공약으로 ‘식량주권’ 강화를 위한 한우 등 농산물 가격안정제도 도입을 검토 중이다. 이 후보가 쌀값 안정을 위한 ‘양곡관리법’ 재추진 의사를 밝힌 데 이어 당 차원에서도 미국 정부의 통상정책 변화에 대한 대응방안으로 농가 지원제도를 정비하는…
![[단독]檢, 명태균에 ‘오세훈-안철수 단일화’ 당시 여론조작 의혹 추궁](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4/29/131515283.1.jpg)
윤석열 전 대통령 부부의 공천 개입 의혹 등을 수사하는 검찰이 의혹의 핵심 인물인 명태균 씨를 29일 서울고검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 그간 창원지검에서 출장 형식으로 조사를 받던 명 씨가 서울에서 조사받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검찰은 명 씨를 상대로 오세훈 서울시장 관련 여론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