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하청 근로자에 원청에 대한 교섭 요구권을 부여한, 이른바 노란봉투법(노동법 2·3조 개정안)이 24일 통과되자마자 하청업체들과 계열사들이 원청과 모기업에 교섭을 요구하며 시위에 나서는 모양새다.현대제철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25일 원청인 현대제철에 직접 고용을 요구하며 여의도 국회 앞에…

조국 조국혁신당 혁신정책연구원장이 25일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찾아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조 원장은 무릎을 꿇은 채 너럭바위에 헌화하고 눈물을 흘리기도 했다. 그는 참배를 마친 뒤 방명록에 “돌아왔습니다. 그립습니다. 초심 잃지 않겠습니다”라고 남겼다.조 원장은 …

12·3 비상계엄 관련 내란·외환 혐의를 수사하는 특별검사가 25일 법무부, 대검찰청, 서울구치소, 박성재 전 법무부 장관 자택 등에 대해 강제수사에 착수했다.박지영 내란 특검팀(특별검사 조은석) 특검보는 이날 오전 수시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히며 “9시30분부터 압수수색을 진행 중”이…

이재명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한미 정상회담이 미 동부 시간 기준 25일 낮 12시 15분(한국 시간 26일 오전 1시 15분)에 시작된다고 백악관이 밝혔다.백악관은 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24일 밤(현지 시간) 출입기자단에 이 같은 일정을 공지했다.백악관에 따르면 25일…

한미 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24일(현지 시간) 미국 워싱턴을 방문한 강훈식 대통령실 비서실장이 “한 사람이라도 더 만나고 한 마디라도 더 설득하겠다”고 말했다. “한미 정상회담 협상이 난관에 봉착했다는 의미인가”라는 질문에 강 실장은 “난관이라는 표현보다는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이해해…

송언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25일 더 센 상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것에 대해 “이재명 대통령이 진정으로 국민을 위한다면 거부권을 행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송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이 법이 이재명 대통령을 만든 대선 청구서임을 감안하면…

이재명 대통령이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주요 의제로 거론되는 주한미군의 전략적 유연성과 역할·규모 재조정 등 이른바 ‘동맹 현대화’에 대해 “유연화에 대한 요구가 있는 건 사실이지만 우리 입장에서는 쉽게 동의하기 어려운 문제”라면서도 “주한미군의 미래형 전략화, 그런 얘기는 우리 입장…

한국경제인협회 등 경제 8단체가 이른바 ‘더 센 상법개정안’의 국회 본회의 통과로 경영권을 방어할 수단이 시급해졌다는 우려를 내놨다. 경제 8단체는 25일 공동 입장문을 내고 “7월 1차 상법 개정 이후 불과 한 달 만에 감사위원 분리선출 확대와 집중투표제 의무화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이재명 대통령이 “공식적인 야당의 대표가 법적인 절차를 거쳐 선출되면 당연히 대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대표가 ‘악수도 사람과 하는 것’이라며 국민의힘과 대립각을 세우는 것과 관련해서는 “정 대표는 당 대 당으로 경쟁하는 입장”이라며 대통령과 정 대표의 역할은 다를…

미국의 5세대 스텔스 전투기인 F-35 10여 대가 한반도에 전개돼 ‘을지 자유의 방패’(UFS·을지프리덤실드) 연합연습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25일 확인됐다.군 당국에 따르면 미 공군의 F-35A와 미 해병대의 F-35B가 최근 전북 군산 소재 주한미군 공군기지에 전개됐다. 주한미…

이재명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군사동맹으로 시작된 한미관계는 이제 경제동맹을 넘어 기술동맹을 아우르는 미래형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발전하고 있다”고 밝혔다.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미국 워싱턴DC의 한 호텔에서 열린 재미동포 만찬 간담회에서 “한미동맹의 든든한 주역이었던 여러분 동포…

노란봉투법(노조법 2·3조 개정안)에 이어 ‘더 센 상법 개정안’이 더불어민주당 주도로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국민의힘은 두 법안 모두 기업을 옥죄는 법안이라며 헌법 소원 등을 검토할 방침이다. 25일 국회 본회의에서 여당 주도로 ‘2차 상법 개정안’이 통과했다. 개정안은 국민의힘 …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5일 김문수 국민의힘 대표 후보가 과거 정 대표가 주도한 미국 대사관저 점거 농성 사건을 ‘테러’로 규정한 것에 대해 “정정 사과를 하지 않으면 법적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정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김문수 씨가 ‘정청래 대표가 수류탄을 던지고 쇠…

북한이 25일 한일 정상회담에 대해 “워싱턴의 오해를 덜어보려는 서울의 불안심리가 빚어낸 하나의 외교 촌극”이라고 비난했다.조선중앙통신은 25일 ‘3각 군사 공조 실현의 척후로 나선 서울 위정자의 추태’라는 김혁남 개인 명의 논평에서 “한국 집권자가 (한일 정상회담에서) ‘흔들림 없는…

국민의힘 주도로 전날(24일) 오전 9시 40분께부터 24시간째 이어진 ‘더 센 상법’(2차 상법 개정안)에 대한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 종결 표결이 25일 오전 9시 45분 시작됐다.더불어민주당을 중심으로 한 범여권은 필리버스터 강제 종료 후 즉시 2차 상법 개정안에 대한 처리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