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이재명 대통령이 23일 재일동포 오찬 간담회에 참석해 “대한민국 대통령이 양자 방문국으로 첫 일본을 찾은 것은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라며 “뜻깊은 방문에 첫 공식행사로 동포 여러분을 뵙게 돼서 특히나 더 의미가 깊다”고 인사했다. 이 대통령은 과거 재일 교포 간첩 사건을 언급하면서 …

김문수 국민의힘 대표 후보가 안철수 의원과 전당대회 이튿날인 23일 오찬 회동을 가졌다.김 후보는 안 의원과 당내 협력 필요성에 공감대를 이뤘다고 했지만, 안 의원은 지지 선언은 아니라며 당내 극우화 움직임에 대한 우려를 전달했을 뿐이라고 선을 그었다.김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대동강에서 와인 마신 신혼부부의 말로[주성하의 ‘北토크’]](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8/21/132231110.1.jpg)
분단의 장벽 너머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반세기 동안 북한을 지켜봐온 주성하 기자의 시선으로 풀어봅니다.최근 북한 김여정이 한국을 향해 연일 독설을 내뱉습니다.18일 이재명 대통령이 을지국무회의에서 “작은 실천이 조약돌처럼 쌓이면 상호 간 신뢰가 회복될 것”이라고 하자, 다음날인 19일 …

북한이 최근 대남 확성기를 추가 설치한 것으로 파악됐다. 합참 관계자는 23일 “우리 군은 북한의 일부 전방 지역에서 확성기가 추가 설치된 정황을 식별했다”라며 “관련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라고 밝혔다.북한은 최근 강원 철원과 화천에 대남 확성기 2대를 추가로 설치한 것으로 전해졌…

김문수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와 안철수 의원이 23일 오찬회동을 한다. 전날 전당대회에서 탈락한 안 의원의 표심을 김 후보가 흡수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김 후보와 안 의원은 이날 오후 12시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비공개 오찬을 한다. 이번 회동은 김 후보가 전날 전당대회에서 탈…

오세훈 서울시장이 정부와 여당이 추진하는 노란봉투법(노동조합법 2·3조 개정안)에 대해 연일 비판했다.오 시장은 23일 페이스북을 통해 ‘청년 희생법, 민노총 보답법’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그는 “20대 청년 중 일도 구직도 하지 않는 ‘쉬는 청년’이 42만명으로 역대 최고”라며 …

노란봉투법(노동조합법 2·3조 개정안)이 23일 국회 본회의에 상정되면서 국민의힘이 필리버스터(무제한토론)에 돌입했다. 우원식 국회의장은 23일 오전 본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추진하는 노란봉투법을 상정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김주영 의원은 제안설명에서 “개정안은 …

23일 강원 최전방 한 부대에서 의식불명 상태로 발견된 부사관이 숨진 가운데, 군 당국이 부대 내 총성이 들린 점 등 여러 상황을 염두에 두고 수사 중이다. 육군에 따르면 이날 오전 7시 17분쯤 강원 최전방 모 부대 내에서 A 하사가 의식불명 상태로 발견됐다. 이에 군은 응급헬기를 …

이재명 대통령이 23일 일본 하네다 공항에 도착했다. 이 대통령은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연쇄 정상회담 일정에 돌입한다.이날 오전 11시경 이 대통령과 부인 김혜경 여사가 탑승한 대한민국 공군 1호기가 일본 하네다 공항에 도착했다. 우리 측에서는 김장…

김문수 국민의힘 대표 후보와 안철수 의원이 전당대회 이튿날인 23일 오찬 회동을 갖는다.김 후보와 안 의원은 이날 서울 여의도 모처에서 비공개로 전당대회에 대한 소회와 당 혁신 방안 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회동은 김 후보가 전날(22일) 탈락의 고배를 마신 안 의원에게 위로…

12·3 비상계엄 관련 내란·외환 의혹을 수사하는 내란 특검팀(특별검사 조은석)이 23일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을 재소환했다.법조계에 따르면 특검팀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서울 서초구 서울고검 사무실에서 제3자 내란방조 혐의 등으로 노 전 사령관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
![李대통령, 일본 거쳐 첫 방미… ‘3박 6일’ 숨 가쁜 일정 시작[청계천 옆 사진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8/23/132239325.1.jpg)
이재명 대통령이 부인 김혜경 여사와 함께 23일부터 28일까지 3박 6일간 일본과 미국을 잇는 순방길에 오른다. 지난 6월 취임 열흘 만에 G7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캐나다를 찾은 이후 두 번째 해외 순방이다.이 대통령은 23일 오전 서울공항을 출발해 도쿄에 도착, 숙소에서 재일 교포…

한미 정상회담 하루 전 조현 외교부 장관과 마르코 루비오 미국 국무장관 겸 국가안보보좌관이 22일(현지 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만났다.23일 외교부는 양국 장관이 이재명 대통령의 첫 방미를 위한 사전준비협의를 가졌다고 밝혔다. 면담에는 앤드류 베이커(Andrew C. Baker) 부통…

조현 외교부 장관이 22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에서 마코 루비오 미 국무장관 겸 국가안보보좌관과 만나 이재명 대통령의 첫 방미를 위한 사전준비협의를 가졌다.23일 외교부에 따르면 조 장관은 면담에서 이번 한미 정상회담의 역사적 의의와 중요성을 강조하고, 성공적인 회담이 될 …

노란봉투법(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2·3조 개정안)이 23일 본회의에 상정됐다. 국민의힘은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로 저지에 나섰지만, 188석의 범여권은 24시간 뒤 필리버스터를 강제 종료시킬 수 있다. 이에 따라 법안은 24일 본회의에서 처리될 것으로 보인다.국회는 이날 오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