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6·1 지방선거 참패 속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책임을 지고 총사퇴하면서 리더십 공백의 격랑 속으로 빠져들었다. 새 임시 지도부 구성과 8월 전당대회 개최 등 당면 현안을 풀어가기까지 당분간 당내 혼란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었던 이재명(인천 계양을) 의원과…

경기 성남시 분당갑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당선된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이 2일 지역주민들에게 감사인사를 하던 도중 현기증 증세를 보여 병원으로 향했다. 안철수 의원 측에 따르면 안 의원은 이날 오후 성남시 분당구 서현동에서 감사인사를 하다가 현기증 증세를 보였다. 안 의원은 유세를 중…

더불어민주당 초선 의원 모임(더민초)이 6·1 지방선거 참패와 관련해 향후 당의 진로를 논의하기 위한 의원총회 소집을 요구했다. 더민초 운영위원장인 고영인 의원을 비롯한 의원들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대통령 선거, 지방선거 결과 및 지난 5년의 민주당의 모…

전날 치러진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보수여당 국민의힘이 압승을 거두면서 윤석열 대통령 정부 초기 국정운영에 탄력을 받을 것이란 외신 분석이 나왔다. 2일 로이터통신은 국민의힘 지선 승리를 보도하며 “윤 대통령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경제 회복을 위한 그의 …

더불어민주당 초선 의원들은 2일 선거 패배에 대한 평가와 새 지도부 구성을 논의하기 위해 하루빨리 의원총회를 소집할 것을 원내지도부에 촉구했다. 민주당 초선 의원 모임 ‘더민초’ 운영위원들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 선거, 지방선거 결과 및 지난 5년의 민…

나경원 전 국민의힘 의원은 2일 “난 좀 미련한가 보다. 그저 당과 국가를 위해서는 나를 위한 계산은 미루어 둔다”며 3·9 대선은 물론 6·1 지방선거까지 열심히 뛰었지만, 윤석열 대통령 취임식 때 좌석 한 자리도 받지 못했다고 아쉬워했다. 나 전 의원은 최근 윤 대통령 특사 자격…

국민의힘이 기초단체장 선거에서도 더불어민주당을 더블스코어 이상으로 압승했다. 전국 15개 시·도 기초 자치단체장 226곳에서 국민의힘 145곳, 민주당 63곳, 무소속 17곳, 진보당 1곳이 각각 당선됐다. 2018년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이 전체의 약 67%인 151곳을 휩쓴 것과 비교…

무소속 심민 임실군수 후보(75·사진)가 더불어민주당 강세 지역인 전북에서 무소속으로 3선 고지에 올랐다. 심 후보는 6·1지방선거 개표 결과 7540표를 득표해 7364표를 얻은 더불어민주당 한병락 후보(68)를 176표 차로 이기고 당선됐다. 심 당선자는 2004년 재·보궐선…

경찰이 6·1 전국동시지방선거 관련 선거사범 1517명에 대한 수사를 진행해 현재까지 132명을 검찰에 넘겼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선거사범 총 1030건, 1517명을 수사해 132명을 송치했다고 2일 밝혔다. 나머지 1191명에 대해서는 계속 수사중이다. 송치된 피의자 중 금품수…
![‘겸손’ 다짐한 국민의힘-고개 숙인 민주당…지방선거 그 후[원대연의 잡학사진]](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2/06/02/113757325.3.jpg)
새 정부가 출범한 뒤 처음으로 치러진 6.1 지방선거의 결과가 나왔다. 국민은 과반수의 지역에서 ‘국민의 힘’ 후보를 선택했다. 대통령 선거에 이어 지방선거까지 국민들의 선택을 받은 ‘국민의 힘’ 지도부들은 아침 최고위에서 기쁨을 감추고 국민에게 감사의 인사와 함께 겸손한 자세를 …

국민의힘이 6·1 지방선거에서 야권의 텃밭인 호남에 깃발을 꽂지는 못했지만 지난 대통령 선거 때보다 높은 10% 중반대 득표율을 얻어 한층 고무된 분위기다. 지난해부터 호남 지역 민심을 잡기 위해 공들인 결과가 조금씩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2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전…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패배 책임을 지고 사퇴한 박지현 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2일 “대선에 지고도 오만했고, 달라져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변화를 거부했다”며 반성문을 썼다.박 위원장은 이날 오전 사퇴 기자회견 직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저부터 반성하고 책임지겠다. 비대위는 …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2일 6.1 지방선거 챔패의 책임을 지고 비대위가 총사퇴를 하기로 한 데 대해 “새 지도부가 대선과 지선을 냉정하게 평가하고, 당의 노선과 인물과 시스템을 완전히 바꾸고, 국민에게 사랑받는 정당으로 다시 태어나길 기원한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

민선8기 홍준표호(號) 4년 시정의 밑그림을 그릴 ‘대구시장직 인수위원회’(인수위)의 윤곽이 나왔다.홍준표 대구시장 당선인은 2일 오전 대구 중구 삼덕동 선거사무소에서 당선 기자회견을 열고 시장직 인수위 명단을 발표했다.인수위는 이상길 전 대구시 행정부시장이 위원장을 맡게되며, 시정개…

6·1 지방선거 경기도지사 선거에서 김은혜 국민의힘 후보가 더불어민주당 김동연 후보에게 패한 것을 두고 무소속으로 출마했던 강용석 후보의 책임론이 불거지자 강 후보 측이 반박에 나섰다. 이번 선거에서 강 후보의 선거대책위원장을 맡았던 차명진 전 의원은 2일 페이스북을 통해 “누가 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