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총괄선거대책위원장과 송영길 서울시장 후보가 공동으로 내놓은 ‘김포공항 이전’ 공약이 6·1지방선거 막바지 정책 쟁점으로 떠올랐다. 민주당 내에서도 “지난 대선 때 폐기한 공약을 굳이 재점화한다”며 내부 반발이 표출되는 가운데 …

“분열과 갈등만 키운 더불어민주당의 지방권력 독점을 저지하고 소통과 화합을 통한 새로운 번영의 제주시대를 열겠다.” 국민의힘 허향진 제주도지사 후보(사진)는 24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국책사업과 제주 현안을 차질 없이 해결하기 위해서는 윤석열 정부와 호흡을 맞춰야 한다”며 “항상…

“대전환의 시대를 맞아 제주가 변방이 아니라 세계의 중심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도민과 함께 미래를 열어가겠다.”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제주도지사 후보(사진)는 23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지역경제의 저성장 고착화, 희망을 잃어가는 청년들, 삶의 질 악화, 사회적 갈등 심화, 위협받는…

6·1지방선거 사전투표율이 지방선거 사전투표율 중 가장 높은 20.62%로 집계됐다. 높은 사전투표율로 인해 최종 투표율이 2018년 지방선거(60.2%)를 뛰어넘을 수 있는 관측이 나오는 상황에서 여야 지도부는 마지막 주말 동안 경기도에 총출동했다. 최대 격전지인 경기 지역의 표심을…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총괄선거대책위원장과 송영길 서울시장 후보가 공동으로 내놓은 ‘김포공항 이전’ 공약이 6·1지방선거 막바지 정책 쟁점으로 떠올랐다. 민주당 내에서도 “지난 대선 때 폐기한 공약을 굳이 재점화한다”며 내부 반발이 표출되는 가운데 …

28일 6·1지방선거 사전투표가 마무리된 가운데, 오후 6시까지 마련된 일반 유권자 투표소에는 마감 직전까지 시민들의 발걸음이 이어졌다. 오후 5시경 서울 용산구 한강로동 주민센터 사전투표소에는 26명의 시민이 줄지어 투표 순서를 대기하고 있었다. 일반 유권자 투표 마감을 15…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공개적으로 요구한 ‘86(80년대 학번, 60년대생) 용퇴론’을 둘러싼 민주당 내홍이 발발 사흘 만인 28일 일단 임시 봉합됐다. 임박한 6·1지방선거의 악영향을 우려해 박 위원장과 윤호중 비상대책위원장이 대외적으로 손을 잡았지만 당내에서는 “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과 6·1 지방선거에 출마한 송영길 서울시장 후보, 김동연 경기도지사 후보, 박남춘 인천시장 후보는 29일 “시급한 민생 지원과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민주당 지도부가 대승적 차원에서 추경(추가경정예산)안 처리를 결단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했다. …

한국 지방선거(지선)는 늘 ‘전국’ 선거였고 ‘중앙’ 선거였다. 대선이 끝나고 3개월도 안 돼 치르는 이번 6·1 지선은 더욱 그렇다. 2010년 지선의 ‘학교 무상급식’ 같은 새로운 정책 의제도 없다.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을 규탄하던 국민의힘에는 공공적 지역개발…

“처음 출마할 때와 지금은 상황이 다르다. (이재명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출마 선언을 할 때만 해도 ‘한번 해보자’는 분위기가 있었다. 그러던 중 박완주 의원의 성비위 등이 터지면서 더불어민주당(민주당) 이미지가 나빠졌다. 당이 언덕이 돼주지 못하고 있다. 개인기로 선거를 치를 수밖에…

6·1 지방선거와 국회의원 보궐선거가 목전으로 다가온 가운데,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총괄선대위원장에게 막판 화력을 집중하고 있다. 이 대표는 당 상임선대위원장으로서 이 총괄선대위원장과 맞붙고 있고, 향후 이 위원장이 국회에 입성해 당권을 잡을 경우에도 여야 대표로…

6·1 지방선거와 국회의원 보궐선거가 사흘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대구지역 선거 판세는 결과가 뻔한 ‘김 빠진’ 양상을 보이고 있다.특히 대구시장 선거의 경우 대선 후보 두번(당내 경선 1차례 포함), 경남도지사 재선, 당 대표, 5선 국회의원을 지낸 ‘거물 정치인’ 홍준표 국민의힘 후…

더불어민주당 윤호중·박지현 공동 비상대책위원장은 28일 “최근 당 비대위가 국민 여러분과 민주당, 그리고 민주당 후보 여러분들에게 걱정을 끼쳐드린 점에 대해서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지난 24일 박 위원장의 민주당 쇄신을 골자로 한 ‘대국민 호소’ 이후 이를 둘러싼 당 내홍…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사전투표의 최종 투표율이 20.62%(잠정치)를 기록했다. 역대 지방선거 사전투표율 가운데 가장 높은 기록이자 모든 전국 단위 선거 중 역대 네 번째로 높은 사전투표율이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27~28일 이틀간 진행된 사전투표에 전국 유권자 …

6·1 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보궐선거 사전투표가 실시된 둘째 날이자 마지막 날인 28일, 일반 유권자 사전투표가 종료된 이후 확진·격리자 사전투표가 실시됐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진자 투표는 이날 오후 6시 비확진자 투표가 끝난 뒤 오후 6시30분부터 8시까지 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