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제20대 대한민국 대통령을 선출하는 선거로 2022년 3월 9일에 실시되었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48.56%의 득표율을 얻어 당선되었다.
기사 5,430
구독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등 격리대상 유권자는 20대 대통령선거 사전투표일 이튿날인 5일 또는 선거 당일인 9일 일시 외출이 가능해진다. 다만 투표장소로 갈 때 대중교통을 이용해서는 안되며, 격리지를 이탈할 경우 벌금형 등에 처해질 수 있다. 5일 질병관리청 중앙…

대구·경북 지역 집중 유세 중인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4일 밤 경북 울진군 북면 두천리 야산에서 발생한 산불로 대피한 이재민들을 찾아 위로했다. 윤 후보는 이날 경북 영주 유세가 끝난 후 오후 10시40분쯤 울진국민체육센터 2층에 마련된 대피소를 방문해 수용 상황을 점검하고 …

3·9대선 사전투표 첫째 날인 4일 투표율이 17.57%로 집계됐다. 역대 전국 단위 선거 최고치인 2020년 21대 총선 첫날 사전투표율(12.14%)보다도 5.43%포인트 높은 수치다. 이번 대선에 대한 국민의 높은 관심이 반영되면서 최종 투표율이 1997년 15대 대선 이후 처음…

“촛불을 들고 광화문과 시청 앞에 모이셨던 수많은 국민을 생각했다.”(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 “정권을 교체하고 새로운 희망을 찾기 위해 사전투표를 반드시 해 달라.”(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는 사전투표 첫날인 4일 오전 각각 서울…

3·9대선 사전투표 첫날인 4일 오전 6시부터 매 시간 역대 최고 사전투표율 기록을 이어간 것은 여야가 예측불허의 팽팽한 양강 구도 속에 치열하게 세 결집에 나섰기 때문이다. 여기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정점으로 치달으면서 유권자들의 ‘분산 투표’ 경향이 커…

3·9대선 사전투표 첫날인 4일 전국의 사전투표소에서 투표 사무원들이 더불어민주당을 연상케 하는 파란색 장갑(사진)을 낀 채 업무를 해 야당이 항의하는 일이 벌어졌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5일 투표에선 파란색이 들어간 방역장비를 사용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4일 강원도선거관리위원회에 따…

“이제 대통령 선거 대장정 마지막까지 왔다. 마라톤이라면 스타디움에 들어온 것이다. 민주당 정권 이번엔 꼭 갈아 치워야 한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는 4일 영남 지역 유세에 나서며 스스로를 ‘정권교체의 대장정’에서 스타디움에 막 도달한 마라토너로 비유했다. 정권교체 여론이 과반…

“거대 양당이 아닌 제3, 4의 선택이 가능한 정치 구조를 만드는 건 선거 전략이 아니고 내 평생 가진 꿈이다.”(강원 춘천 유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3·9대선 사전투표 첫날인 4일 강원과 경기 남양주, 서울 광진 강동을 동서로 횡단하며 “정치 상황이 어떻게 변하든 정치…

새로운 여론조사 공표가 금지되는 ‘깜깜이 기간’ 돌입 직전 실시된 마지막 여론조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초접전을 이어갔다. 이 조사는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의 후보직 사퇴 전 실시돼 야권 단일화로 인한 표심 이동은 반영되지 않았다. 한국갤럽이 2월 28일…

여야는 4일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의 단일화를 놓고 각자 서로에게 유리할 것이란 엇갈린 평가를 내놓으며 신경전을 벌였다. 더불어민주당은 “명분 없는 단일화에 대한 역풍이 불 것”이라며 여권 성향 유권자 결집과 안 대표 지지층 이탈에 대한 기대감을 보였다.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4일 경북 울진에서 시작된 산불이 확산하는 것과 관련해 “무거운 마음으로 정부 당국에 철저한 대응을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밤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가장 큰 걱정은 산불을 피해 대피해 계시거나, 지금 이 시각에도 피…

제20대 대선을 불과 5일 앞둔 가운데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마지막 주말 유세에서 충청권과 수도권을 찾는다. 특히 주말 이틀 동안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정치적 고향인 경기도를 촘촘히 훑으며 집중 공략에 나설 계획이다. 4일 국민의힘에 따르면 윤 후보는 오는 5…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4일 여초(女超) 커뮤니티인 여성시대(여시)를 찾아 “여성이 안심하고 존중받는 삶을 만들겠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여성시대는 회원 수가 82만 명에 달하는 국내 최대 여성 커뮤니티 사이트다. 이 후보는 이날 여성시대 게시판에 ‘여시님들 안녕하세요. 더…

“이제 대통령 선거 대장정 마지막까지 왔다. 마라톤이라면 스타디움에 들어온 것이다. 민주당 정권 이번엔 꼭 갈아 치워야 한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는 4일 영남 지역 유세에 나서며 ‘정권교체를 위한 대장정의 막바지’라는 점을 강조했다. “투표로 심판해서 이 사람들 갈아 치…

“거대 양당이 아닌 제3, 4의 선택이 가능한 정치 구조를 만드는 건 선거 전략이 아니고 내 평생 가진 꿈이다.”(강원 춘천 유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3·9 대선 사전투표 첫날인 4일 강원과 경기 남양주, 서울 광진 강동을 동서로 횡단하며 “정치 상황이 어떻게 변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