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제20대 대한민국 대통령을 선출하는 선거로 2022년 3월 9일에 실시되었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48.56%의 득표율을 얻어 당선되었다.
기사 5,430
구독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지지율이 2주 연속 오차범위 내 접전을 벌이는 중이다. 또 유권자의 60% 이상은 이 후보의 ‘형수 욕설 녹취 파일’과 윤 후보의 ‘무속신앙’ 논란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답했다. 여론조사업체 서던포스트가 C…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23일 “친(親)노동이면 반(反)기업이냐”며 “친노동이 친기업이고 친경제이다. 이렇게 포용적으로 받아들여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유튜브로 공개된 박용만 전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전 두산그룹 회장)과의 대담 ‘만문명답(박용만이 묻고 이재명이 …

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 대선 후보의 부인 김혜경 씨의 활동 반경을 본격적으로 넓혀가고 있다. 동시에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의 부인 김건희 씨를 연일 맹폭하며 ‘배우자 대결’을 본격화 하겠다는 의도다. 이 후보와 별개로 전국 각 지역을 순회하고 있는 김혜경 씨는 최근 온라인으로…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는 23일 “지금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그렇게 반대를 하는 데 (단일화 제안이 올) 그럴 일이 있겠나”라고 말했다. 안 후보는 이날 오전 경남 창원 경남의회 앞에서 ‘국민의힘에서 단일화 제의가 온다면 응할 용의가 있나’라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안 …

김용태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23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를 향해 “괜한 걱정하지 말고 법과 원칙에 따라 수사를 받으면 된다”고 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이 후보께서 ‘대선에서 지면 없는 죄를 만들어서 감옥에 갈 것 같다’고 말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최고위…

‘투표 독려’ 전화를 해온 허경영 국가혁명당 대선 후보가 이번에는 지하철에 전단을 뿌리는 전략을 택했다. 23일 이른 아침 서울의 1호선 지하철 노선에는 허경영 대선 후보가 속한 국가혁명당의 33정책을 홍보하는 전단이 뿌려져 있었다. 해당 전단에는 “대통령 당선 시 취임 후 2…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23일 311만호 주택 공급을 골자로 하는 부동산 공약을 발표했다. 이 후보는 이날 경기 의왕의 포일어울림센터에서 부동산 공약 발표에서 문재인 정부 부동산 정책에 대해 “부인할 수 없는 정책 실패”라며 “민주당의 일원이자 대통령 후보로서 또 다시 고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23일 경기도에서 활동했던 특별사법경찰단의 권한을 전국으로 확대해 불법사채를 발본색원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성남시장, 경기지사 시절 불법사채와의 전쟁에 주력했다”며 “불법으로 얻은 이익보다 제재가 더 크게 만들면 된다…

설 연휴에 친지와 정치 이야기를 나누는 경우는 예전보다 줄었을 것이다. 그럼에도 왜 정치권은 명절을 기점으로 볼까. 평상시보다 말이 섞일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기성세대와 신세대의 말이 섞이고, 서로 떨어져 산 친구들끼리 말이 섞인다. 같이 살던 식구끼리도 말이 섞일 수 있다. 고향…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23일 성남시장, 경기도지사를 지낸 정치적 고향 ‘경기’를 찾아 강행군을 펼치는가 하면 부동산 관련 수도권 대규모 공급 방안에 대해 발표하며 반전을 꾀한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경기 과천시의 한 성당을 찾아 미사에 참석하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한다.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23일 저소득층과 맞벌이·한부모 가정 초등학생에게 아침밥과 방학 기간 점심밥 급식을 지원하겠다고 공약했다. 또 방학 중 초등학생 돌봄교실 대상을 희망자 전원으로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후보는 이날 생활밀착형 정책공약 ‘석열씨의 심쿵약속’ 8번째 시리즈…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는 22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에 대해 “노동이사제 시행을 전면 보류해 민노총의 패악을 막겠다”고 밝혔다. 안 후보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민노총 혁파 시리즈 세부 정책 1편’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공공기관 노동이사제 시행 법안이 지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주말인 22일 서울 곳곳을 훑으며 ‘연간 100만원 청년 기본소득 도입’을 골자로 한 청년 정책 공약을 발표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는 세종과 충북을 찾아 지역 공약을 발표하는 한편 문재인 정부와 여당을 비판하며 정권교체에 힘을 실어달라고 호소했다.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22일 북한매체가 자신을 전쟁광으로 표현하며 후보 사퇴를 촉구하자, “사퇴할 생각없다”고 응수했다. 윤 후보는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같이 말하며 “대한민국 국민 최우선”이라고 했다. 북한 선전 매체 통일의 메아리는 이날 “(남조선) 언론들은 …

김종인 전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이 ‘쓴소리’를 통해 윤석열 대선 후보를 외곽에서 지원하고 있다. 얼핏 윤 후보를 향한 비판으로 보이지만, 단일화·당 내홍·김건희씨 논란 등 각종 현안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면서 윤 후보를 지원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22일 국민의힘 관계자는 최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