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동아광장/권영민]거짓말의 정치](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17/02/14/82851657.1.jpg)
‘사내는 우비와 거짓말을 갖고 다녀야 한다’는 말이 있다. 어렸을 때 어른들로부터 들었던 속담이다. 갑작스러운 곤란에 부닥쳤을 때 거기서 벗어날 수 있는 방편이 남자에게 필요하다는 뜻이다. 세상을 살아가는 데에 거짓말도 때로는 필요하다고 가르치는 이런 속담이 어디서 비롯되었는지 알 수…
![[횡설수설/최영해]호남의 ‘전략적 선택’과 안희정의 운명](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7/02/14/82851649.1.jpg)
2002년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에서 노무현 후보가 ‘대세론’의 이인제 후보를 꺾은 곳이 광주였다. 이 후보는 ‘보이지 않는 손’이 민주당 경선을 좌지우지한다며 경선 포기를 선언했다. 음모론을 제기한 이인제는 배후로 박지원 대통령정책특보를 지목했다. 박지원은 당시 “나는 김대중 대통령이…
“지금 시대정신은 ‘공유’다.” 바른정당 대선 주자인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13일 국회에서 열린 ‘지방의회 발전과제와 미래’ 토론회에서 ‘공유’를 화두로 꺼냈다. 자신의 정치적 브랜드인 ‘연정’과 ‘협치’를 강조한 것이다. 남 지사는 “최순실 국정 농단 사태의 핵심 이유를 하나만…
바른정당 대선 주자인 유승민 의원은 대기업 총수 일가가 ‘일감 몰아주기’로 사익을 챙길 여지를 원천적으로 막는 강도 높은 재벌 개혁 공약을 13일 내놓았다. 유 의원은 “재벌들은 혁신적 기업가정신 대신 경영권 세습에 집착하고 있다”며 “시장 참여자들 모두에게 공정한 기회와 정당한…

자유한국당(옛 새누리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13일 정세균 국회의장과 야 3당 원내대표와의 오찬 회동에서 “여야 지도부가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결정에 절대적으로 승복한다는 선언을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날 여야 원내대표단은 정 원내대표의 제안에 구두 합의했다. 하지만 …

박근혜 대통령 탄핵 국면에서 벌어진 북한의 탄도미사일 도발로 안보 이슈가 올해 대선의 중대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대선을 앞두고 북한이 추가 도발에 나설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대선 주자들은 안보 이슈가 지지율에 미칠 영향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대응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 윤병세 …

SBS가 12일부터 5일 간 방송하는 ‘대선주자 국민면접’으로 온라인이 뜨겁다. 대선주자 국민면접은 12일 첫 방송에서 문재인 후보를 다뤘다. 그런데 패널들의 함량 미달, 진행 미숙 등을 지적하며 비판하는 여론이 확산하고 있다. 특히 배우 김의성은 자신의 트위터에서 대선주자 국민면접…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같은 당 소속 안희정 충남지사의 돌풍에도 흔들림 없이 선두를 굳게 지켰다. 13일 여론조사 전문 업체 리얼미터에 따르면 지난 6∼10일 전국 성인남녀 2511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차기 대선주자 지지도 조사(주간집계) 결과, 문 전 대표는 지난주보다 1.…
![[특파원 칼럼/이승헌]워싱턴에서 보는 문재인](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17/02/13/82834455.1.jpg)
최근 미국 워싱턴을 취재하면서 가장 놀란 일은 반(反)이민 행정명령도,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 암살 가능성을 거론한 의회 청문회도 아니었다. 하원 북핵 청문회에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의 대북관이 거론된 일이었다(본보 9일자 A5면 참조). 워싱턴이 문 전 대표를 주목하는…
![[김순덕 칼럼]‘친박 보수’는 왜 박근혜를 끊지 못하나](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17/02/13/82834449.1.jpg)
언론 출신 선배 중에도 ‘태극기집회’에 참석하는 분들이 꽤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아니라, 또는 대통령도 대통령이지만 대한민국이 무너질까 봐 걱정돼서 대통령 탄핵 반대를 외친다고 굳이 설명한다. “언론이 너무 한다”는 한마디도 빼놓지 않는다. 존중한다. 그럼에도 가슴이 꽉 막히는 이유…
![[이재명 기자의 달콤쌉싸래한 정치]정치의 힘](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7/02/13/82834421.1.jpg)
굳이 이제 와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얘기를 꺼내긴 싫었다. 정치에 발끝을 살짝 대 보더니 너무 차갑다며 떠난 그다. 하지만 그의 실패를 복기하는 건 의미가 있다. 한국 정치가 왜 아무런 결실도 맺지 못하는 “불모(不毛)의 흥분 상태”(박상훈의 책 ‘정치의 발견’ 중 인용)에서 벗…
“다음에 말씀드릴 기회가 있을 겁니다.” “지금은 거기까지 말할 단계가 아닙니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는 12일 인터뷰에서 각종 정책과 정치 현안에 대해 시종일관 명확한 견해를 피력했지만 진보와 보수 진영이 첨예하게 맞선 몇 가지 주제는 즉답을 피했다. 탄핵 이후 펼쳐…

국민의당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는 12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지지율 정체에 대해 “헌법재판소에서 탄핵이 인용되고 본격적인 대선 국면에 접어들면 그땐 위기의 한국을 어떻게 이끌어갈지, 미래 대비 관점에서 모든 대선 주자를 평가하게 된다”며 “그때가 시작이다”고 말했다. 이어 “어떤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를 향해 집중포화를 퍼붓던 국민의당이 안희정 충남도지사에 대한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대선 주자 지지율 상승세를 타고 있는 안 지사를 견제하겠다는 의도다. 12일 국민의당은 “(노무현 정부의) 대북 송금 특검은 한나라당의 요구였다”란 안 지사의 발언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12일 전북을 찾았다. 호남 민심을 잡기 위한 목적이지만, 전날부터 호남 민심을 공략 중인 안희정 충남도지사의 상승세를 차단하려는 의도가 들어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전북기자협회 초청 토론회에서 “새만금에 대해 중앙 지원을 확대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