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국민의당이 더불어민주당 현역 의원 컷오프(공천 배제) 덕분에 원내교섭단체(의석수 20석 이상)를 구성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마냥 좋아할 수만은 없다는 게 고민이다. 15일 더민주당을 탈당한 정호준 의원(사진)은 17일경 국민의당 입당을 선언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 의원은 이날 …

수도권 야권 연대를 주장하며 당무를 거부했던 국민의당 천정배 공동대표가 16일 최고위원회에 복귀한다. 안철수 상임공동대표와 15일 담판 끝에 내린 결론이다. 붕괴 위기에 놓였던 국민의당 공동대표 체제는 한 고비를 넘기게 됐다. 천 대표 측은 이날 오후 보도자료를 통해 “현재 여러…

더불어민주당 친노(친노무현) 진영 핵심인 이해찬 의원(6선·세종) 공천 배제 후폭풍이 계속되고 있다. 이 의원은 결국 탈당과 무소속 출마를 택했다. 이 의원의 컷오프를 두고 친노 진영에서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통해 당의 결정을 맹비난하고 있다. 당 안팎에선 이번 공천 결과…

4·13총선 지역구 공천 심사를 사실상 마무리한 이한구 새누리당 공천관리위원장(사진)은 15일 “원했던 킬러를 적어도 10명은 뽑았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이날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우리가 원래 투입하려고 생각했던 킬러는 15∼20명이었다”며 “그런데 야당에서 스스로 많이 …
“대통령한테 엄청난 부담을 주는 거다!” 15일 공천에서 배제된 새누리당 친박(친박근혜)계 핵심 윤상현 의원(인천 남을)의 출마 문제로 친박계가 애태우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 정무특보 출신인 윤 의원이 김무성 대표에게 막말을 퍼부으면서 민심이 악화됐고, 그 불똥이 자칫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에 ‘15일의 피바람’이 불었다. 공천관리위원회는 이날 현역 의원 8명을 한꺼번에 날렸다. ‘막말 파문’을 일으킨 윤상현 의원을 빼면 모두 비박(비박근혜)계다. 친박(친박근혜)계가 윤 의원을 끼워 넣은 대신 비박계를 단숨에 정리한 것이다. 김무성 대표가 “정치적 생명을 걸겠다”…
새누리당 공천관리위원회가 어제 “김무성 죽여” 막말로 해당(害黨) 행위를 한 윤상현 의원의 컷오프(공천 배제)를 발표했다. ‘태풍의 눈’이던 유승민 의원(대구 동을)은 새누리당 현역 의원 중 유일하게 공천 발표가 보류됐다. 유 의원을 컷오프하려는 이한구 위원장 등 친박(친박근혜)계 공…
더불어민주당의 비례대표 공천 작업이 만 39세 미만 정치 신인을 비례대표로 선발한다는 ‘청년비례대표’ 문제로 휘청거리고 있다. 경력 논란으로 후보자가 교체됐고, 또 다른 후보자는 “당직자가 면접과 서류에 대해 미리 조언해줬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공천관리위원회는 14일 면접을 …
15일 새누리당의 지역구 공천 발표에서도 보류된 유승민 의원(대구 동구을)이 침묵을 지키고 있다. 14일 밤 늦게 기차로 대구에 도착한 유 의원은 기자들의 질문에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고 동구 용계동 자택으로 들어가 지금까지 칩거를 이어가고 있다. 유 의원은 15일 오전 6시30…
새누리 서울 종로구 오세훈 공천. 동아닷컴 디지털뉴스팀 기사제보 dnews@donga.com

무소속 출마를 선언한 이해찬 의원이 15일 더불어민주당(더민주) 탈당 후 지역구(세종시) 유권자들과 만나 “충분히 해낼 수 있다”며 당선을 자신했다. 이해찬 의원은 이날 오후 세종시 조치원읍 한 카페에서 가진 주민 간담회에서 “부당한 공천을 용납할 수 없기에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인포그래픽]비방흑색선전 관련 처벌 규정 및 위반사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6/03/15/77008860.1.jpg)
비방·흑색선전 관련 처벌규정 및 위반사례 1. 허위사실공표[공직선거법(이하‘법’이라함) 제110조①,제250조] ① 당선목적 허위사실공표 ◈ 주 체 : 누구든지 ◈ 주관적 요건 : 당선되거나 되게 할 목적 ◈ 금지행위- 연설ㆍ방송ㆍ신문ㆍ통신ㆍ잡지ㆍ벽보ㆍ선전문서 기타의 방법으로 후보자(…

새누리당 유승민 의원(대구 동을·사진)의 공천 여부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른 가운데, 부정적인 기류가 감지됐다. 박종희 새누리당 공천관리위원은 15일 유승민 의원의 공천여부와 관련해 “원내대표 시절에 새누리당 당헌에 어긋나는 대정부질문이라든가 대통령의 방미 과정에서의 혼선을 청와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