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윤석열 대통령이 20대 대통령에 취임했다. 청와대를 나와 용산 시대를 연 첫 대통령으로 기록된다.
기사 14
구독



![[단독]尹 “칼국수집 주인이 ILO 핵심협약 문제 더 잘 알고 있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10/30/121940625.2.jpg)
“칼국수집 주인이 ‘외국인 노동자의 임금을 내국인과 동등하게 지불해야 한다’는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문제를 더 잘 알고 있다.”윤석열 대통령은 30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국무회의 비공개 발언에서 “칼국수집 주인 같은 사람들이 미국은 ILO 핵심협약을 일부만 비준했고, …

윤석열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31일 윤 대통령의 내년도 예산안 국회 시정연설에 앞서 열리는 5부 요인 및 여야 지도부 환담 자리에서 만난다. 이번 사전 환담 자리는 지난해 5월 대선 이후 명암이 엇갈린 윤 대통령과 이 대표가 사실상 처음으로 공식석상에서 마주 앉아 소통하…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연금 개혁은 뒷받침할 과학적 근거나 사회적 합의 없이 결론적 숫자만 제시하는 것으로 마무리 지을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며 “정치적 유불리를 계산하지 않고 연금 개혁의 국민적 합의 도출을 위해 우리 정부는 최선을 다하겠다. 이 약속은 반드시 지킬 것”이라고 강…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국무회의에서 “고금리로 어려운 소상공인들께서 죽도록 일해서 번 돈을 고스란히 대출 원리금 상환에 갖다 바치는 현실에 ‘마치 은행의 종노릇을 하는 것 같다’며 깊은 한숨을 쉬셨다”고 밝혔다. 현장 민심을 전하는 형식을 빌렸지만 예대마진 등에 따른 과도한 지대 추구…

윤석열 대통령은 30일 “현장의 절규를 신속하게 해결할 것”이라며 국민과의 직접 소통과 민생 현안 해결의 신속성을 수차례 강조했다.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은 이날 오후 용산 청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은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민생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는 것이 중…

윤석열 대통령이 미국 존 F. 케네디(JFK) 재단이 수여하는 2023년 ‘용기 있는 사람들 상(Profile in Courage Award)’을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공동 수상했다고 30일 대통령실이 밝혔다. 시상식은 미국 현지 시간으로 지난 29일 저녁 보스턴 JFK 재단 …

윤석열 대통령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미국 존 F. 케네디(JFK) 재단이 수여하는 ‘2023년 용기 있는 사람들 상’을 공동으로 받았다고 대통령실이 30일 밝혔다. 미국 현지시간으로 지난 29일 보스턴 JFK 재단 도서관 겸 박물관에서 열린 시상식에는 조현동 주미대사가 대리 …

가계부채가 국내총생산(GDP) 규모를 넘어서는 등 부실 위험이 심상치 않자, 정부가 가계대출 관리에 고삐를 죄고 나섰다. 금융당국은 연내 ‘변동금리 스트레스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을 도입하고, ‘커버드본드’(우량자산담보부 채권·이중상환청구권부 채권) 발행 확대를 유도하는 등 변…

윤석열 대통령은 30일 국회를 향해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기 위한 민생 법안 처리를 촉구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제45회 국무회의에서 생중계 모두발언을 통해 “특히 약자보호 법안의 시급성을 강조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정기국회에서 입법을 기다리는 민생 …

윤석열 대통령은 30일 “연금개혁은 과학적 근거나 사회적 합의 없이 결론적인 숫자만 제시하는 것으로 마무리지을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며 “정치적 유불리를 계산하지 않고 연금개혁의 국민적 합의 도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제4…

윤석열 대통령은 30일 “고금리로 어려운 소상공인들께서 죽도록 일해서 번 돈을 고스란히 대출 원리금 상환에 갖다 바치는 현실에 ‘마치 은행의 종노릇을 하는 것 같다’며 깊은 한숨을 쉬었다”며 민생 현장을 찾아 국민의 목소리를 듣는 행보를 계속하겠다고 강조했다.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

윤석열 대통령은 작년 아랍에미리트(UAE)에 이어 올해 사우디아라비아, 카타르까지 국빈방문을 마치며 “중동 빅(Big)3 국가와의 정상외교를 완성했다”고 30일 말했다. 또 이같은 중동 정상외교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통해 경제와 민생에 활기를 불어넣을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30일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이번 시정 연설에서는 국민의 고통에 제대로 응답하길 바라고 민생과 경제를 살리기 위한 실질적 대책을 마련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윤 대통령이 내일 국회에 온다. 국정 기조의…

윤석열 대통령은 29일 이태원 핼러윈 참사 1주기를 맞아 “지난해 오늘은 제가 살면서 가장 큰 슬픔을 가진 날”이라며 “불의의 사고로 돌아가신 분들의 명복을 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등 주최로 서울광장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1주기 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