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정부가 2020년 9월 서해 연평도 (NLL북측 해상에서 북한군에게 사살당한 해양수산부 소속 공무원 이모 씨가 “스스로 월북했다”는 文정부의 판단을 뒤집었다.
기사 952
구독

해양수산부 산하 서해어업지도관리단 소속 해양수산서기(8급) 이모씨(47)가 북한군에 피격돼 숨진 것과 관련해 시민단체가 진상을 밝혀야 한다며 서욱 국방부 장관을 직무유기 혐의로 고발했다. 시민단체 서민민생대책위원회는 전날(4일) 서 장관 등을 직무유기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해경이 북한군의 총격으로 사망한 실종 공무원에 대한 수색을 15일째 이어가고 있다. 5일 해경에 따르면 이날 어업지도 공무원 A(47)씨의 시신·유류품을 찾기 위해 해경함정 11척, 해경 항공기 2대, 해군함정 16척, 해군 항공기 4대, 어업지도선 5척이 투입됐다. 수색구역은 A…

통일부는 5일 북측 해상에서 해양수산부 공무원이 피살된 사건과 관련한 우리 측의 공동조사 제안 요청에 대해 “아직 북측으로부터 반응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하루빨리 호응이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부서울청사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도 북한의 …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 국방위원인 황희 의원은 5일, 남북 공동조사를 통해 피격 공무원 시신훼손 여부를 밝혀낼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예상했다. 김정은 북한국무위원장 명의의 통지문에서 ‘시신을 훼손한 적 없다’고 했기에 설사 북측이 공동조사에 응할지라도 최고지도자의 말을 과연 뒤집을지…

북한의 총격으로 숨진 어업지도 공무원 A씨(47)의 시신·유류품을 찾기 위한 수색이 15일째다. 5일 해양경찰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를 기준으로 A씨에 대한 수색을 재개했다. 수색에는 해경함정 11척, 해경 항공기 2대, 해군함정 16척, 해군 항공기 4대, 어업지도선 5척이 …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4일 북한의 해양수산부 소속 공무원 이모 씨(47) 살해 사건과 관련해 “‘북한군 상부에서 7.62mm 소총으로 사살하라’고 지시한 것을 우리 군 정보당국이 파악했다”고 주장하면서 진상 규명을 위한 국회 차원의 청문회 개최를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청문회 …

북한이 3일 오전 현재까지 해양수산부 공무원 피격 사건 관련 청와대의 공동조사 및 군 통신선 복구 요청에 여전히 답을 하지 않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앞서 27일 주재한 긴급 안보장관회의에서 해양수산부 공무원 피격 사건 공동조사 협의를 위한 군 통신선 재가동 요청을 결정하고 이튿…

해경이 3일 북한에 의해 피격돼 사망한 해양수산부 공무원 A씨(47) 시신수색을 진행한다. 수색 돌입 13일째다. 해경은 전날에도 수색을 진행했으나 특이점은 발견하지 못했다. 해양경찰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를 기준으로 A씨의 수색을 재개한다. 수색에는 해경함정 12척, 해…

해양수산부 소속 공무원을 사살한 북한이 이번에는 해안을 통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입 가능성을 경계하며 방역 조치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3일 ‘대중의 자각적 열의를 적극 발동하여’란 기사에서 “(함경북도 어랑군 군당위원회는) 해안가…
![북한의 ‘사과 쇼’에 왜 우리가 ‘남남충돌’ 하나?[우아한 전문가 발언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0/10/03/103114128.2.jpg)
이번에도 북한이 수십 년 동안 대한민국에 구사해 왔던 ‘내정간섭 기술’이 그대로 먹히고 있습니다. 서해 연평도 인근 해상에서 북한 군의 총에 맞아 사망한 우리 공무원의 억울한 죽음에 대해 북한이 ‘자혜로운 통지문’ 한 장을 보내오자 여당의 분위기는 ‘규탄에서 호의로 돌변’하였고 정치권…

해경이 2일 북한에 의해 피격돼 사망한 해양수산부 공무원 A씨(47) 시신수색을 진행한다. 수색 돌입 12일째다. 해양경찰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를 기준으로 A씨의 수색을 재개한다. 수색에는 해경함정 10척, 해경 항공기 2대, 해군함정 16척, 해군 항공기 4대, 어업지도…
북한군에 피격돼 숨진 해양수산부 산하 서해어업지도관리단 소속 해양수산서기(8급) 이모씨(47)의 죽음을 추모하면서 정부에 유해송환을 촉구하는 온라인 분향소가 보수성향 단체에 의해 추석 당일인 1일 차려졌다. ‘연평도 해역 공무원 피격사건 희생자 온라인 추모 분향소’는 보수계열 대학생…

해경이 1일 북한에 의해 피격돼 사망한 해양수산부 공무원 A씨(47) 시신수색을 진행한다. 수색 돌입 11일째다. 해양경찰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를 기준으로 A씨의 수색을 재개한다. 수색에는 해경함정 11척, 해경 항공기 3대, 해군함정 16척, 해군 항공기 4대, 어업지…
![북한의 ‘이례적인’ 행보? 그저 정책 실패일 뿐이다[우아한 전문가 발언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0/10/01/103210827.2.jpg)
최근 우리나라 공무원이 북한 해역에서 피격된 사건과 관련해 정부는 통전부 전문을 통한 김정은 위원장의 발빠른 사과가‘이례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이례적인’이라는 형용사는 김정은 체제를 평가할 때 자주 붙는 수식어 중 하나 입니다. 북한에 대해 갖고 있는 일반적인 평가나 해석, 그리고…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OHCHR)가 북한 해역에서 해양수산부 공무원 A씨 피격 사망한 사건과 관련해 남북한에 신속하고 공정한 수사를 촉구했다고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이 전했다. 1일 RFA에 따르면 라비나 샴다사니 OHCHR 대변인은 “남한과 북한이 (피살) 사건에 대해 협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