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러시아 정보당국 수장인 세르게이 나리시킨 대외정보국(SVR) 국장(사진)이 평양을 전격 방문했다. 지난해 북-러 정상회담을 계기로 양국이 긴밀한 관계를 구축한 가운데, 러시아의 핵심 정보 당국자까지 이번에 방북한 것. 북한이 러시아에 포탄을 대거 제공 중인 가운데, 이에 대한 반…

러시아의 용병단체 바그너 그룹이 시리아 주재 북한 당국자들과 공모해 무기 거래를 한다고 미국의 북한 전문매체 NK 뉴스(NK NEWS)가 26일(현지시각) 보도했다. NK 뉴스는 유엔 대북 제재 전문가 패널 보고서를 인용해 바그너 용병그룹 소속인 파벨 셰벨린과 발레리 체칼로프가 2…

북한 유조선이 러시아로부터 정유를 수송받기 위해 최근 최소 5차례 러시아 보스토치니 항을 드나든 것이 확인됐다고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가 26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러시아에서 북한으로 정유 수송이 이뤄진 건 2017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북한으로 정유 수출을 제한한 대북 제재…
![[단독]“러, 北 주력전투기 미그-29 성능개량 지원”](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03/22/124099100.1.jpg)
러시아가 북한 전투기 개량을 일부 도와준 정황을 우리 정부 당국이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러시아 기술자들이 북한에 체류하기 시작했는데 이들 중 일부가 관련 기술을 이전한 정황이 있다는 것. 특히 정부는 러시아가 북한 공군 주력인 미그-29 개량에 도움을 줬을 가능성…

북한과 러시아의 관계가 돈독해지는 상황에서 평양과 블라디보스토크 간 항공노선이 주 2회에서 3회로 증편돼 눈길을 끈다. 19일 블라디보스토크 공항 홈페이지에 따르면 북한의 고려항공 항공기 2대는 오는 25일 11시 30분과 12시 각각 블라디보스토크에서 평양으로 향한다. 지난 18…

한동안 텅 비어있던 북러 접경 지역의 열차 야적장에 화물이 다시 유입되는 모습이 포착됐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14일 보도했다. 잠시 중단됐던 북러 간 무기 거래가 재개된 것으로 보인다. VOA는 지난 12일 촬영한 ‘플래닛 랩스’의 위성사진에서 접경 지역의 북측 선로 옆 야…

북한과의 군사 협력을 강화하고 있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2일(현지 시간) “북한이 자체적인 ‘핵우산(nuclear umbrella)’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15∼17일 실시되는 대선을 앞두고 이날 국영 리아노보스티통신 및 로시야1방송과 진행한 인터뷰에서 푸틴 대통령은…
북한이 러시아와의 군사 협력 강화를 통해 유엔의 경제 제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봉쇄로 인한 고립에서 벗어나고 있다는 미국 정보당국의 평가가 나왔다. 대북 제재의 실효성이 크게 약화됐다는 점을 사실상 인정한 셈이다. 미 정보기관 18곳을 총괄하는 국가정보국장실(OD…
러시아의 민간 대형 화물수송기가 6일 모스크바를 출발한 후 닷새 만인 11일 북한 평양 순안 국제공항에 도착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수송기는 평양에 도착하기까지 타지키스탄과 인도, 스리랑카, 베트남, 중국 등 5개국을 거친 것으로 파악됐다. 한미 당국은 이 항공기의 이동 경로를 추적하…

북한이 우크라이나와 전쟁 중인 러시아에 실어 보낸 컨테이너 누적량이 반년간 6700여 개에 달한다고 신원식 국방부 장관(사진)이 밝혔다. 이를 통해 러시아에 지원했을 것으로 추정되는 포탄만 수백만 발이라고 했다. 또 러시아는 이에 대한 대가로 북한에 식량 및 무기 부품 등을 대량 제공…

조태열 외교부장관은 23일(현지시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에서 북한과 러시아간 군사협력 확대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했다.조 장관은 이날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2주년을 계기로 열린 안보리 고위급 회의에 참석, “우크라이나에서 북한의 군수품과 미사일 문제가 …
러시아가 북한으로부터 제공받아 우크라이나 공격에 사용한 탄도미사일에 미국 및 유럽 기업들의 부품이 대거 포함돼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CNN은 20일(현지시간) 영국의 무기감시단체인 분쟁군비연구소(CAR·Conflict Armament Research)가 조사한 결과가 담긴 보고서…

북한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러시아산 전용 승용차를 선물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날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박정천 당 비서와 김여정 당 부부장이 18일 러시아 측으로부터 이 선물을 전달받았다고 보도했다. 김여정은 “(푸틴 대통령이 김 위…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승용차를 선물 받았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푸틴 대통령이 김 총비서에게 보낸 ‘러시아산 전용 승용차’를 박정천 당 비서와 김여정 당 부부장이 지난 18일 러시아 측으로부터 전달받았다고 20일 보도했다. 김 부부장…
북한이 14일 오전 9시경 원산 동북방 해상으로 여러 발의 순항미사일을 쐈다. 북한이 순항 미사일을 쏜 것은 2일 서해상 발사 이후 12일 만이자 올 들어 5번째다. 올해 벌써 두 달도 안 돼 지난해 순항미사일의 전체 발사횟수(6차례)에 육박하는 연쇄 도발에 나선 것. 김정은 국무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