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지난 해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재개 등 전례 없는 빈도의 무력도발로 한반도 일대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었다.
기사 3,496
구독




북한이 3일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인 ‘화성-17형’ 도발에 나서는 등 무력시위를 펼치자 한미는 북한이 맹비난한 연합 공중훈련인 ‘비질런트 스톰’ 기간을 전격 연장하며 맞대응에 나섰다. 또 현 정부 출범 이후 한 번도 전개된 바 없는 B-1B 전략폭격기를 이르면 이번 주 한반…

북한이 2, 3일 이틀간 미사일 발사에 최대 1억3000만 달러(약 1854억 원)를 쏟아 부은 것으로 추정된다. 북한은 2020년 이전 연간 7000만 달러 규모의 쌀을 중국에서 수입했다. 이틀 만에 2년 치에 가까운 쌀을 수입할 규모의 예산을 도발에 퍼부은 셈이다. 미국 싱크탱크 …

북한이 3일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인 ‘화성-17형’을 발사하면서 최고 수위 도발로 꼽히는 7차 핵실험까지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전날 “사상 가장 끔찍한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위협한 북한이 미국 중간선거(8일) 이전에 핵실험을 단행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한미 정보당국은…

북한이 사상 최초로 동해 북방한계선(NLL) 이남으로 미사일 도발을 강행한 지 하루 만에 미국 본토를 사정권에 둔 ‘괴물 ICBM(대륙간탄도미사일)’ 화성-17형을 쐈다. 이에 맞서 한미가 연합 공중훈련(비질런트 스톰) 기간의 연장을 결정하자 “현 상황을 통제 불능의 국면으로 떠밀고 …

북한이 동해 북방한계선(NLL)을 넘어 미사일을 발사해 울릉도에 공습경보가 울린 2일 울릉경찰서장이 평소보다 일찍 퇴근한 것으로 밝혀져 부적절한 처신이란 비판을 받고 있다. 3일 동아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김모 울릉경찰서장은 2일 오후 5시 10분경 경북 울릉군 경찰서 인근 관사 텃밭에…

북한이 3일 밤 동해상으로 포병사격을 가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4일 밝혔다.합참에 따르면 북한은 3일 오후 11시 28분경부터 북한 강원도 금강군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80여 발의 포병사격을 실시했다. 탄착 지점은 ‘9·19 군사합의’에 따른 NLL 북방 해상완충구역 내부다.합참은 “동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는 3일 오전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와 관련, 자국은 물론 한국과 일본의 안보를 위해 필요한 조치를 다하겠다고 밝혔다. NSC는 현지시간으로 2일 밤늦게 성명을 내고 “미국은 북한의 ICBM 시험발사를 강력하게 규탄한다”라며 “대통령과…

북한이 3일 저녁 또다신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를 했다고 일본 정부가 밝혔다. NHK는 이날 복수의 정부 관계자를 인용, 북한이 탄도미사일일 가능성이 있는 물체를 발사해 일본 배타적경제수역(EEZ) 바깥쪽에 떨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일본 해상보안청은 이후 자국과 관계된…

북한이 3일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인 ‘화성-17형’을 발사하면서 최고 수위 도발로 꼽히는 7차 핵실험까지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전날 “사상 가장 끔찍한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위협한 북한이 미국 중간선거(8일) 이전에 핵실험을 단행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한미 정보당국은…

일본 정부는 3일 오전 북한이 탄도 미사일을 발사하자 전국 순간 경보 시스템(J얼러트)을 중부 지역인 미야기현 야마가타현 니가타현에 3개 현에 발령했다가 30분 만에 정정했다. 경보 발령 시간 동안 이날 휴일(문화의 날)이었던 일본에서 혼란이 벌어졌다. 일본 정부가 이날 오전 …

북한이 동해 북방한계선(NLL)을 넘어 미사일을 발사해 울릉도에 공습경보가 울린 2일 울릉경찰서장이 평소보다 일찍 퇴근한 것으로 밝혀져 부적절한 처신이란 비판을 받고 있다. 3일 동아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김모 울릉경찰서장은 2일 오후 5시 10분경 경북 울릉군 경찰서 인근 관사 …
일본 방위성이 반격 능력을 강화해 핵 억제력을 높이는 차원에서 2030년까지 ‘극초음속미사일’ 배치를 검토하고 있다고 닛케이 경제 일간지를 인용해 로이터통신이 3일 보도했다. 극초음속 미사일은 음속보다 최소 5배 이상 빠르고 요격하기 어려운 변칙 궤도 비행을 할 수 있다. 보도에 따…

북한이 3일 ‘화성-17형’으로 추정되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발사하는 등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 수위를 계속 끌어올리고 있다.북한은 지난 9월 말 이후 중·단거리 탄도미사일도 연이어 쏴 올린데다, 동·서해 북방한계선(NLL)과 2018년 ‘9·19남북군사합의’까지 무력화하기 위…

북한은 2, 3일 이틀간 미사일 발사에 최대 1억7000만 달러(약 2416억 원)를 쏟아 부은 것으로 추정된다. 북한의 9월 중국에 수출한 액수가 1420만 달러에 불과했던 것을 감안하면 1년치 수출액에 맞먹는 금액을 이틀 만에 소진한 것이다. 미국 싱크탱크 랜드연구소 브루스 …

외교부가 3일 북한이 탄도미사일 등 잇따른 도발을 감행한 데 대해 “북한이 주민들의 민생과 인권을 도외시한 채 핵·미사일 개발에 막대한 재원을 탕진하고 있는 점을 규탄한다”고 전했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특히 우리의 국가 애도 기간 중에 감행되고 있는 이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