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지난 해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재개 등 전례 없는 빈도의 무력도발로 한반도 일대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었다.
기사 3,496
구독




윤석열 대통령이 북한 군용무인기가 우리 영공을 침범했을 당시 대응과 관련해 군을 강하게 질책한 것으로 28일 전해졌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전날 오전 일찍부터 긴급안보상황점검회의를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회의에는 이종섭 국방부 장관을 포함…

여야는 28일 북한 무인기의 우리 영공 침범 도발에 따른 우리 군의 대응조치 등에 대한 현안보고를 청취한다. 국회 국방위원회는 이날 오후 1시30분 전체회의를 개최한다. 현안보고에는 이종섭 국방부 장관과 김승겸 합동참모본부의장 등 군 수뇌부가 참석할 전망이다. 또 합동참모본부 전비태…
![[단독]軍, 이달초부터 ‘北무인기 활동 급증’ 포착하고도 당했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2/12/28/117186422.1.jpg)
북한의 무인기 활동이 이달 초부터 동·서 최전방 지역에서 급증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군은 이를 포착해 활동을 예의 주시했지만 26일 서울 상공을 헤집고 다닌 무인기를 격추하는 데 실패했다. 북한으로 돌아간 무인기가 군사분계선(MDL) 인근 지역에서 낙하산을 펴고 착륙하는 상황만 포착한…

26일 군사분계선(MDL)을 넘어 서울 상공까지 휘젓고 간 북한 무인기를 격추하지 못한 군의 작전 실패에 대한 비판이 거세다. 특히 군 최고 지휘관인 김승겸 합참의장(육군 대장)이 16일 육군 최전방 경계부대(GOP) 등을 찾아 북한 무인기에 대한 철저한 대응을 강조했음에도 정작 실전…
군은 군사분계선(MDL)을 넘어 서울 상공까지 남하한 북한 무인기(드론) 대응 작전 실패를 사과하면서 탐지·타격전력을 대대적으로 보강하겠다고 27일 밝혔다. 2014년과 2017년 북한 무인기에 각각 청와대와 경북 성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기지가 뚫린 뒤 군은 저고도…
일부 지역에 배달된 27일자 A1면 ‘北무인기 서울 침투… 軍 100발 쏘고도 놓쳤다’ 기사와 함께 게재된 사진 중 비행하는 항공체는 북한 군용 무인기가 아닌 아군 항공기라고 군에서 알려왔습니다. 이에 바로잡습니다.
미국 백악관은 북한 무인기들이 한국 영공을 침범해 서울 상공을 비행한 데 대해 “침범 성격에 대해 한국과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며 “자국 영토를 보전해야 할 한국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고 밝혔다.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대변인은 26일(현지 시간) 동아일보 질의에 “북한 무…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북한의 무인기가 우리 영공을 침범해 남하한 것과 관련해 “지난 수년간 우리 군의 대비태세와 훈련이 대단히 부족했음을 보여준다”면서 문재인 정부 책임론을 제기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문재인 탓’만 한다며 반발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전날 북한 무인기의…

북한은 무인기를 침투시켜 서울까지 헤집고 다닌 다음 날인 27일, 이 도발과 관련해 침묵했다. 그 대신 무인기를 날린 26일 개막한 노동당 전원회의 확대회의 소식을 전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이 회의를 주재하며 “더욱 격앙되고 확신성 있는 투쟁 방략(전략)을 세우라”고 지시했다. 북…

대통령실은 26일 북한의 무인기 영공 침해와 관련해 “비례성 원칙에 따라 북한에 무인기를 보내는 단호한 조치가 있었다”고 밝혔다.대통령실 관계자는 27일 뉴스1과의 통화에서 “어제 무인기가 내려왔는데 (대통령실에서) 아무런 조치를 안 한 것처럼 얘기하는데 그렇지 않다”며 이같이 말했다…



북한 무인기가 정찰활동에 활용됨은 물론 생화학 무기 운반도 가능할 수 있어 한국이 보다 튼튼한 대응 역량을 갖춰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브루스 베넷 랜드연구소 선임연구원은 27일 미국의소리(VOA)에 “북한이 5년 전보다 더 정교한 드론을 보유하고 있을 것”이라며 북한이 기술 확…

오세훈 서울시장은 27일 “북한의 무인기가 수도권까지 침투한다는 건 명백하고 심각한 안보 위협”이라며 “서울 시장으로서 도저히 참고 있을 수만은 없다”고 규탄하고 나섰다. 오 시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얼마 전 북한 김여정이 ‘서울이 과녁’이라는 도발적 망언을 하더니 이번에는 …

국민의힘은 27일 북한 무인기의 영공 침범을 ‘중대한 도발’로 규정하고 북한을 규탄했다. 정부와 군 당국에 대해서는 도발 대비책 마련을 주문했다.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북한군 무인기가 군사경계선을 넘어 서울 상공까지 휘젓고 돌아 갔다. 우리의 영공·영…